학교생활화(Kinctic Shcool Drowing)
KSD는 표현된 내용으로 교사, 또래 관계를 알 수 있는 그림입니다.
준비물:A4용지, 연필, 지우개
실시 방법: 자신의 학교에서의 모습을 그려 보세요 라고 제시합니다.
이때, 내담자의 신분이 유아의 경우 유치원, 가정주부의 경우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환경을 그리도록 제시합니다.(환경을 융통성 있게 제시합니다.)
해석: 내담자가 그린 그림의 분위기를 살핍니다. KSD의 경우 다른 검사와 달리 뚜렷하게
해석하는 방법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홀로 그려진 경우:주위의 교우관계가 좋지 않을경우가 많습니다.
표면적인 관계는 좋아 보일 지라도 내면속의 관계는 좋지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지우고 다시그리는 경우: 그렸을때 불안과 갈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뒤통수만 그릴경우: 사람의 얼굴을 나타내지 않고 뒷면을 그리거나, 측면을 그리는것은
자신에 내한 거부감, 갈등 을 의미합니다. 뒤통수는 자신의 얼굴을
보기 싫어 하는 것처럼, 자신에 대한 거부감, 보기 싫거나 외면하고
싶음을 의미합니다.
KSD의 경우 내담자의 그림으로 그려진 내담자와 주변의 타인 의 표정 행동을 보며
내담자의 교우관계나 학교 생활의 적응력을 진단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KSD 또한
그림의 분위기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술치료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 본뜨기/신체 본뜨기 (0) | 2008.02.04 |
---|---|
꼴라쥬(Collage)에 의한 상담치료 (0) | 2008.02.04 |
2007년 3회작품전시회 (0) | 2008.02.04 |
물고기 가족화 (0) | 2008.01.29 |
[스크랩] ***정신병원 미술치료프로그램 (0) | 2008.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