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자료★

[스크랩] 영유아 발달단계에 따른 교재,교구

우야씨의 일상 2010. 3. 26. 08:48
 

< 영유아 발달 단계 특성에 따른 적합한 놀잇감 >


1) 출생 ~ 5개월

① 발달 단계 특성

․ 신체발달

* 1개월

- 엎어 두면 머리를 잠시 들어 올린다.

- 양쪽 손과 발을 똑같이 잘 움직인다.

- 상대방 얼굴에 초점을 맞춘다.

- 거의 모든 운동이 반사운동(모로 반사, 걸음마 반사, 빨기 반사, 긴장성 목반사, 파악반사, 수축반사)이다.

*2개월

- 미소를 짓는다.

-모든 방향의 소리에 반응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리를 낸다.

-얼굴 위 15cm정도 위에서 어떤 물건을 들고 큰 원을 그리듯이 팔을 쭉 펴서 좌우로 움직이면 중간선까지 시선이 따라온다.

-고개를 들어 올리려고 애쓴다.

*3개월

-움직이는 물체를 향해 손을 휘젓기도 한다.

-딱딱한 표면에 세워주면 발로 힘차게 밀어젖힌다.

-엎어놓으면 머리와 가슴을 들어 올리려 한다.

-발로 차는 힘이 강해진다.

*4개월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번쩍 들어 올릴 수 있다.

-큰 소리로 웃을 수 있다. 기분이 좋으면 소리를 내어 까르르 웃기도 한다.

-얼굴 위15cm정도 위에서 어떤 물건을 들고 큰 원을 그리듯이 좌우로 천천히 움직이면 양쪽으로 시선이 따라온다.

-장난감을 움켜쥐고 입에 넣는다.

*5개월

-똑바로 세우면 머리를 가눈다.

-엎어놓으면 팔을 사용해 가슴을 들어 올린다

-기분 좋은 일에 소리를 질러서 기분 표현을 한다.

-자연스럽게 미소 짓는다.

-관심을 끄는 물건이 있으면 손을 뻗는다.

-딸랑이 같은 것을 손가락 끝이나 안쪽으로 잡는다.

-한쪽 방향으로 뒤집는다.

-작은 물건에도 관심을 보인다.


․ 언어 발달

*1개월 -속삭임처럼 소리 내며 사람 음성에 반응을 보인다.

*2개월

-울음으로 의사를 전달한다.

-끙끙거리는 듯한 소리가 ‘~우’처럼 모음에 가까운 형식을 취하게 된다.

*3개월

-훌쩍거리거나 길로 높은 소리로 운다든지 싱긋 웃기도 한다.

-꿀꺽거리는 후음을 내기도 한다.

*4개월

-혼자 혹은 다른 사람에게 끊임없이 옹알거린다.

-질문하듯 목소리를 높이기도 한다.

*5개월 -다른 사람의 입을 유심히 바라보며 억양을 흉내 내려 한다.


․ 인지 발달

*1개월 -몇몇 아기는 일정한 간격으로 엄마가 젖을 먹여준다는 것을 알기 시작한다.

*2개월

-울면 안아 줄 것이라는 등 간단한 연상을 하기 시작한다.

-외부 자극에 대한 의식이 증가한다.

*3개월

-거울에 비친 모습을 보고 싱긋 웃는 등 반응을 보인다.

-젖을 빨다 말고 엄마 목소리에 반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4개월

-낯선 장소나 사람을 감지한다.

-낯선 사람 가운데 엄마를 알아보기도 한다.

*5개월

-물건을 떨어뜨린 뒤 엄마나 아빠가 줍는 모습을 지켜보기도 한다.

-사물의 일부만 보고 전체를 상상하기도 한다.


․ 정서(사회성) 발달

*1개월 -부모의 목소리를 인식하기 시작하며 상대방과 눈을 맞춘다.

*2개월 -아프거나 괴로우면 울고 기분이 좋거나 흥분하면 킥킥거린다.

*3개월

-어머니가 방을 나갈 때 우는 소리가 다른 사람이 나갈 때와 다르다.

-주변 사람을 구별하기 시작한다.

*4개월

-딸랑이를 살펴보는 등 호기심을 보이며 안기고 싶을 때는 칭얼거린다.

-기분의 변화가 심하다.

-딸랑이를 내던지거나 울음으로 부모의 관심을 끌려고 한다.

*5개월

-장난감을 빼앗으려들면 화를 낸다.

-신경계가 성숙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더 잘 처리할 수 있게 된다.


② 적합한 놀잇감

․ 사회적이고 상상적인 놀잇감

*거울

-안전한 영아용 침대와 벽거울(둥근 모서리, 부서지지 않을 것)

*인형

-부드러운 몸체를 가지거나 천으로 된 인형(가볍고 색이 칠해졌으며, 박음질이 되었거나, 모양이 만들어져 찍어 나온 것, 흥미를 유발시키는 얼굴과 눈)

*봉제 놀잇감/동물 놀잇감

-세탁할 수 있는 부드러운 동물(단순한 디자인, 밝은 색, 색이 칠해진 것, 박음질이 된 것, 대비가 명확한 것)

*손 인형

-손으로 조작하는 단순한 손 인형(성인이 잡고 조작하는 것-시각적․사회적 흥미 유발)


․ 탐구 능력과 기능 발달을 위한 놀잇감

*모빌/시각 물체

-눈으로 좇을 수 있게 천천히 움직이는 놀잇감(영아의 눈에 초점을 맞출 것, 적합한 거리에 달려 있을 것, 단순하고 대비성이 강한 디자인, 움직임과 소리가 함께 있을 것, 손에 닿지 않을 거리에 있을 것)

*손에 쥐는 놀잇감

-(6~8주) 단순한 딸랑이, 꼭 쥘 수 있는 놀잇감, 가볍고 질긴 천 놀잇감(4개월부터), 작은 원판, 고리에 끼워진 열쇠, 동그라미 끼우기(몇 개만), 손으로 잡거나 꽂이 있는 공, 손으로 조작하 수 있는 작은 놀잇감, 입으로 빠는 컵(앉을 수 있을 때부터)


․ 음악, 미술, 움직임을 위한 놀잇감

*악기

-(6~8주) 손잡이 있는 종, 손목이나 발목에 차는 방울, 딸랑이

*시청각 자료

-성인이 조작하는 음악상자

-규칙적인 리듬, 노래, 자장가가 들어 있는 레코드, 테이프, CD


․ 대근육 발달을 위한 놀잇감

*대근육 운동 놀잇감

-공 :손으로 잡아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종류(후에 대근육 발달을 돕는다)

-영아용 침대와 운동놀이 기구(안전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함, 손이나 발동작으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단순하고 선명한 디자인)


③ 놀잇감에 대한 교수학습방법





- 활동목표 : 영아의 초점을 맞춘다.

             영아의 시각 및 청각 발달을 키운다.

             영아의 운동발달을 키운다.

- 활동방법 : 교사는 모빌을 선택할 시에 단순하고 대비성이 강한 디자인의 모빌 , 소리가               나는 모빌을 선택하고, 모빌을 설치할 때는 영아의 팔이 닫지 않는 30Cm이               상의 거리, 영아 코를 중심으로 45도 각도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설               치 해야 된다. 그리고, 이때 모빌의 한쪽부분을 부드러운 천으로 묶어서 영아               의 팔이나 다리에 묶어두면 영아가 움직이면 모빌도 함께 움직이게 될 것이                다. 몇 일간 이렇게 묶어두면 영아가 자신의 팔이나 다리를 움직이면 모빌을               움직인다는 것을 기억하여 모빌을 움직이기 위해 팔을 흔들거나 다리를 차를               행위를 하게 되면서 영아의 운동발달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2) 6개월 ~ 14개월

① 발달 단계 특성

․ 신체발달

*6개월

-앉아 있을 때 마치 갈퀴질하듯 팔을 내밀었다 당겼다 하는 동작을 한다.

-어느 쪽으로도 구를 수 있다.

-복부와 등 근육이 강해져 앉아 있는 동안 균형을 유지한다.

-엎드린 상태에서 발로 밀어젖히며 앞으로 전진 할 수 있다. 

*7개월

-혼자서 과자를 먹는다.

-상대방이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했을 때 노여움을 나타낸다.

*8개월

-똑바로 세우면 다리에 힘을 준다.

-앉혀주지 않아도 엎드린 상태에서 앉은 자세로 옮긴다.

-손에 쥐고 있는 작은 물건을 다른 손으로 옮긴다.

-작은 물건들을 손 전체로 움켜쥐고 들어올린다.

*9개월

-앉아 있을 때 자기 주변에 있는 장난감을 잡아 올리려고 애를 쓴다.

-이전에는 손에 있던 물건을 떨어뜨리면 그 사실을 잊었지만, 이제는 그 물건을 찾기 위해 시선을 아래로 돌리고 잡으려고 노력한다.

*10개월

-장난감을 뺏으려고 하면 거부한다.

-사람이나 사물을 붙잡고 일어선다.

-엄마나 아빠가 '까꿍'하면 깔깔대면서 즐거워한다.

*11개월

-엎드린 상태에서 옮겨 앉을 수 있다.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으로 작은 물건을 들어올린다.

*12개월

-가구를 잡고 걷는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손으로 가리킨다.

*13개월

-서는 자세로 몸을 일으킬 수 있다.

-일어선 자세에서 앉을 수 있다.

-우는 것 외의 방법으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다.

-가구나 사람을 붙잡고 걸을 수 있다.

-손뼉을 친다.

*14개월

-인사의 표시로 손을 흔든다.

-혼자 설 수 있다.

-서랍이나 통에 물건을 넣을 수 있다.


․ 언어발달

*6개월 -입 모양을 바꿔 새로운 소리를 낸다.

*7개월

-단숨에 여러 음을 내기도 한다.

-각기 다른 음색과 억양을 인식한다.

*8개월

-좀더 폭 넓은 음을 흉내내기 시작한다.

-머리나 상반신을 돌려 귀에 익은 소리에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9개월

-자기 이름이나 ‘안돼’하는 말 등에 반응을 보인다.

-다른 사람들 대화에 유심히 귀 기울인다.

-‘엄마‘ ‘아빠’ 같은 소리를 내기도 한다.

*10개월 -말에 행동가지 곁들인다.

*11개월

-행동 뿐 아니라 단어까지 흉내 낸다.

-각기 다른 상황에서 각기 다른 단어가 쓰임을 앎으로써 단어의 뜻을 파악한다.

*12개월

-자신만 아는 짧은 문장을 옹알거린다.

-어조와 억양을 제 때, 그것도 그럴 듯하게 활용한다.

-2~8개의 단어를 말할 수 있다.

*13개월 -단어를 완벽하게 발음 할 수는 없으나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지는 알고 있다.

*14개월

-가락이나 같은 음의 반복을 좋아한다.

-행동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한다. 읽어달라고 책을 가져오는 식이다.


․ 인지 발달

*6개월 -‘딸랑이’를 흔들어 소리를 내는 데서 알 수 있듯 원인과 결과를 인식한다.

*7개월

-레고 블록 같은 장난감을 크기대로 분류한다.

-숨박꼭질을 하거나 다른 사람이 들고 나는 것을 바라보며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8개월 -특정어구에 반응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9개월 -누가 방밖으로 나가면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10개월 -사물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다.

*13개월 -어른의 행동을 흉내 냄으로서 사물의 기능을 파악한다.

*14개월 -행동으로 어떤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안다.


․ 정서(사회성)발달  

*6개월

-낯선 사람을 보면 무서워한다.

-다른 아기들에게 우호적으로 대한다.

*7개월 -재미있는 표정을 짓거나 몸짓을 하면 즐거워한다.

*8개월

-혼자 있거나 아기침대에 갇혀 지내기를 싫어할 수 있다.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부모의 가슴에 얼굴을 묻는다.

*9개월

-친한 사람과 장난을 친다.

-칭찬해 주면 같은 행동을 되풀이한다.

*10개월 -무엇이 허용되고 허용되지 않는지 이해하기 시작한다.

*11개월 -형제자매 사이에서 자기 존재를 과시한다.

*13개월 -돌이 지나면 개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14개월 -혼자 놀기를 놓아할 수 있으나 여전히 사람들이 봐 주기를 바란다.


② 적합한 놀잇감

․ 사회적이고 상상적인 놀잇감

*거울

-안전한 벽거울(둥근 모서리, 부서지지 않을 것)

-손거울(가볍고, 단단하고 부서지지 않을 것)

*인형

-부드러운 몸체의 천으로 된 인형(가볍고 색이 칠해졌으며 박음질이 되었거나 모양이 만들어져 찍혀 나온 머리카락과 흥미를 유발시키는 얼굴과 눈)

*손 인형

-단순한 손 인형(성인이 잡고, 움직이는 것, 영아용은 안전하고 세탁할 수 있으며 시각적 효과와 사회적 흥미를 유발하는 것)

*봉제 놀잇감/동물 놀잇감

-세탁할 수 있는 부드러운 동물(단순한 디자인, 밝은 색, 색을 칠하거나, 박음질이 되었거나 주형으로 찍어낸 것으로 대비가 명확한 것)

*교통 놀잇감

-(앉거나 움직이는 영아를 위하여) 한 부분으로 만들어진 탈 것 (6~8인치, 크고 구르는 바퀴, 가벼우면서 둥근 외양, 밀면 소리가 나는 것)


․ 탐구 능력과 기능 발달을 위한 놀잇감

*손에 쥐는 놀잇감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고리 끼우기, 누르면 소리나는 놀잇감, 가볍고 질긴 천 놀잇감, 작은 원판, 고리에 끼워진 열쇠, 서로 맞물려 있는 고리들(소량), 손으로 쥐는 꼭지 있는 공, 입으로 빠는 컵에 있는 놀잇감(앉아 있을 때), 역할 놀잇감, 줄이 달려 있는 떨어뜨리는 물건

*쌓기 놀잇감

-몇 개의 가벼운 블록(손에 쥘 수 있는 부드러운 천, 고무, 플라스틱, 나무로 만든 직육면체, 사방 2~5인치로 쌓을 수 있는 것)

*퍼즐

-쥘 수 있는 놀잇감으로 2~3조각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것

*모래놀이/물놀이 놀잇감

-물에 뜨는 물건(목욕놀이용)

*특별한 기술 발달을 돕는 놀잇감

-누르면 튀어 오르는 놀잇감(조작이 쉬워야 함), 정육면체 상자, 천으로 만든 패드, 겹겹이 넣는 컵 블록(3~5개), 물건을 가득 넣었다가 비워버릴 수 있는 통

*책

-천, 플라스틱, 작은 종이판지로 만든 그림책(6~8인치)

-성인이 읽어 주는 리듬이 있는 단순한 그림책


․ 음악, 미술, 움직임을 위한 놀잇감

*미술과 창작공예 놀잇감

-(9~12개월부터) 몇 개의 크고 독이 없는 크레용, 벽에 붙여 그릴 수 있는 큰 종이

*악기

-손잡이 있는 종, 손목이나 발목에 차는 방울, 흔들었을 때 소리나는 딸랑이나 놀잇감

*시청각 자료

-성인이 조작하는 레코드, 테이프, CD등으로 단순한 반복 리듬과 노래가 있는 것

-(14개월부터) 춤 출 수 있는 음악(크게 뛰어 보기)


․ 대근육 발달을 위한 놀잇감

*밀고 당기는 놀잇감

-막대 없이 밀 수 있는 놀잇감(단순한 차, 커다란 바퀴나 롤러가 달린 동물들)

*공과 스포츠 도구

-공 :쥐고 질감을 느끼는 공, 튀겨지는 공, 움직이는 공

*실외놀이 및 운동기구

-등, 양옆, 앞면에 벨트가 되어 있는 영아의 크기에 적합한 그네 : 밀어주는 성인의 감독이 필요함(영아가 안전하게 앉았는지를 감독)

-기어다니는 영아를 위한 낮고 부드럽게 패드를 덧댄 계단


③ 놀잇감에 대한 교수학습방법


- 활동목표 : 영아의 감각발달을 키운다.

             영아의 운동발달을 키운다.

- 활동방법 : 이 놀잇감은 피라미드, 공, 정육면체형의 세 가지 감각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헝               겊으로 만들어져서 부드러우며 영아가 안고 놀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교사는 영아가               이 놀입감을 손으로 쥐게 하는 것보다 두 팔로 안는 것이 영아의 촉                            각자극을 시킨다. 그리고 교사가 영아가 잡은 공을 굴리면, 아기는 굴러가는 공을                잡으려 하기 때문에 운동신경이 자극을 발달하게 된다. 이때, 교사는 직선으로만 굴               리지 말고, 오른쪽, 왼쪽 등으로 방향을 바꿔 굴려 주도록 한다. 또한 이 놀잇감은                모양마다 다른 소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사가 소리에 대한 특징 (바스락거리               는 소리, 방울 소리, 덜컹거리는 소리)을 이야기해주면서 영아의 소리변별력                     을 키워줄 수 있다.

3) 15개월 ~ 24개월

① 발달 단계 특성

․ 신체발달

*15개월

-잘 걸어 다닐 수 있다.

-몸을 굽혀 물건을 집을 수 있다.

*16개월

-남의 행동을 흉내 낸다.

-가볍게 뛰어다닐 수 있다.

*17개월

-컵으로 마실 수 있다.

-공을 다른 사람에게 굴려 주거나 던질 수 있다.

*18개월

-원하는 물건을 손가락으로 가리킬 수 있다.

-간단한 장난감을 분해 한 후 다시 조립할 수 있다.

*19개월

-서너 개의 블록을 쌓아 올린다.

-잠시도 가만있지 못하고 종종 걸음으로 돌아다니거나 기어오르고 달리며 모험을 즐긴다.

*20개월

-타인이 하는 행동을 흉내 낸다.

-엄마가 들고 있던 커피 잔을 내려놓을 때, 자기도 뭔가를 들었다가 내려놓는다.

-완전하게 혼자서 잘 못하지만 숟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한다.

-달리기를 할 수 있다.

*21개월

-책장을 한 번에 한 쪽씩 넘길 수 있다.

-난간을 붙들고 계단 하나에 두 발을 올려놓는 형태로 혼자 계단을 걸어 올라갈 수 있다.

*22개월

-리듬에 맞춰 걸을 수 있다.

-혼자 신발을 신을 수 있지만 짝짝이로 신을 때가 많다.

*23개월

-진흙을 갖고 놀기를 좋아한다.

-걸어 다니는 것 보다 달리는 것을 더 좋아한다.

*24개월

-움직임이 훨씬 유연해진다.

-서있는 자세가 더 안정되고 넘어지는 경우가 줄어든다.

․ 언어발달

*15개월

-‘이리 온’하는 간단한 명령에 따르기도 한다.

-엄마가 뭐라고 말하면 눈에 익은 사물을 가리키기도 한다.

*16개월

-예닐곱 개의 단어를 똑똑히 발음하기도 한다.

-낱말 게임이나 노래 부르기를 즐긴다.

*17개월

-욕구를 표현하기 위해 낱말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책 속에 있는 그림을 손으로 곧잘 가리킨다.

*18개월

-어휘력이 급증, 하루 12개나 되는 단어를 습득하기 시작한다.

-질문을 받으면 저기 몸이나 옷의 부위를 가리키곤 한다.

*19개월 -자신의 생활에 중요한 낱말이나 사물에 몰두한다.

*20개월 -사물에 이름이 있음을 알고 ‘저게 뭐야?’하고 끊임없이 묻는다.

*22개월

-간단한 이야기를 즐겨 듣는다.

-이야기를 이끌어가며 단어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기도 한다.

*23개월

-단어를 사용해가며 좌절이나 분노를 표현한다.

-간혹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표정을 짓거나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

*24개월

-2백 단어 이상의 어휘력을 갖춘 아이도 있다.

-어른의 억양․행동을 흉내 낸다.


․ 인지 발달

*18개월 -‘지금’이라는 개념을 파악한다.

*19개월 -원인과 결과를 의식하고 있을지 모르나 잠재적 위험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20개월 -보거나 만지지 않고도 낯익은 사물․사람을 생각해 낼 수 있다.

*21개월 -기억력이 향상되어 올바른 연상을 할 수 있다.

*22개월 -그림책이 거꾸로 돼 있을 경우 거꾸로 돼 있다는 것을 안다.

*23개월 -간단한 지시는 곧잘 따르지만 주의력이 오래 지속되지는 못한다.

*24개월 -‘조금 이따’ 등의 의미는 파악할 수 있으나 긴 시간에 대한 개념은 아직 없다.


․ 정서(사회성)발달

*15개월

-친한 사람이 안 보이면 찾기도 한다.

-다른 사람에게 자기 장난감을 주기도 하지만 곧 돌려받기를 원한다.

*16개월 -화가 나면 부모를 때리기도 한다.

*17개월

-부모의 말에 정확하게 대응한다.

-꾸중을 들으면 울고, 칭찬을 들으면 미소 짓는다.

*18개월

-친근감을 표시하고 싶으면 부모의 무릎에 털썩 앉는다.

-아직 독점 의식이 강하다.

*19개월 -여러 친구들과 같이 노는 아기들도 있지만 따로 놀기도 한다.

*20개월 -천둥, 번개, 큰 짐승 등을 무서워한다.

*21개월 -여전히 장난감에 집착하지만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갖겠다고 고집하지는 않는다.

*22개월

-친구를 도울 줄 안다.

-언어 구사능력의 향상으로 의사소통이 원활해진다.

-친구들이 있는 곳에서도 혼자 놀기를 즐긴다.

*23개월

-거부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새로운 환경에서 좌절을 느낄 수 있다.

-혼자 놀기를 좋아하는 경우도 있다.

-형제, 자매를 따르고 그들의 행동을 모방한다.

*24개월

-몸짓과 단순한 말을 통해 감정과 욕구를 설명할 수 있게 된다.

-다른 아이들과 잘 논다.

-흉내놀이를 통해 다른 아이들의 행동을 모방한다.


② 적합한 놀잇감

․ 사회적이고 상상적인 놀잇감

*거울

-안전한 벽거울(둥근 모서리, 깨지지 않을 것)

-스탠드형 전신거울(가볍고, 단단하고, 부서지지 않으며, 단단히 고정된 것)

-손거울(가볍고, 단단하고, 깨지지 않을 것)

*인형

-부드러운 몸체의 천으로 된, 혹은 고무나 비닐로 만든 세척할 수 있는 인형

-단순한 소품 : 우유병, 담요, 인형에 붙여 있는 인형 옷(가볍고, 색이 칠해졌으며, 박음질이 되었거나 주형으로 찍어낸 머리카락과 몸체가 있는 것, 눈이나 몸체는 움직이지 않는 것, 6,8~13인치로 유아의 팔에 맞는 것)

-18개월부터 : 삼킬 수 없는 크기의 작은 나무 사람

*역할 놀잇감

-장난감 전화기, 단순한 소꿉놀이와 직업놀이 자료, 인형을 위한 자료 : 침대, 유모차

*손인형

-성인이 조작하는 손인형

-18개월부터 : 유아의 손에 맞는 작은 손인형

*봉제 놀잇감/동물 놀잇감

-세탁할 수 있는 부드러운 동물(단순한 디자인, 밝은 색, 색을 칠하거나, 박음질이 되었거나, 주형으로 찍어낸 것으로 대비가 명확한 것)

-6~8인치의 부드러운 고무나 비닐로 만든 동물 : 가상놀이의 시작과 탐색을 위한 것

*놀이 장면 연출

-(18개월부터) 익숙한 장면을 만들기 위한 몇 개의 소품(차 혹은 짐승 우리)과 작은 사람과 동물 모형

*교통 놀잇감

-단순하고 가벼운 탈것(6~8인치 커다란 바퀴, 가볍고 둥근 외양, 밀면 소리가 나는것)

-단순한 기차 : 1~2개의 객차, 트랙이 없고, 연결장치가 없는 것

-(18개월부터) 조금 정밀한 탈 것 : 몇 개의 움직이는 부분이 있음(열 수 있는 문이나 천장), 단순한 연결 시스템이 있는 기차(나무 연결, 커다랗고 무딘 갈고리, 자석)


․ 탐구 능력과 기능 발달을 위한 놀잇감

*손에 쥐는 놀잇감

-걸음마기 영아는 영아기 영아가 좋아하던 손으로 조작하는 작은 물건에 더 이상 흥미를 갖지 않는다.

*모래놀이/물놀이 놀잇감

-한 손으로 쉽게 잡을 수 있는 물에 뜨는 물건, 작은 삽과 양동이

-(18개월부터) 쏟아 붓기에 편리한 겹겹이 넣을 수 있는 놀잇감, 깔때기, 여과기, 물놀이 영역, 모래놀이 기구(삽이나 국자가 있는 용기, 이가 무딘 갈고리)

*쌓기 놀잇감

-가벼운 블록(손에 쥘 수 있거나 2~4인치 정도 쌓을 수 있는 부드러운 천, 고무, 플라스틱, 나무로 만든 정육면체)15~25조각

-(18개월부터) 20~40개의 유니트 블록 일부, 2~4인치의 플라스틱 집짓기

*퍼즐

-친근한 형태로 된 2~3조각의 퍼즐

-(18개월부터) 3~5개의 퍼즐(꼭지가 있으면 사용이 편하나 꼭지가 단단히 부착되어야 한다)

*옷 입히기, 끈 꿰기, 줄 놀잇감

-10개 이하의 크고 색이 있는 구슬

-(18개월부터) 입방체 등을 판에 꿰기

*특별한 기술 발달을 돕는 놀잇감

-조작이 쉬운 누르면 튀어나오는 놀잇감

-문이나 스위치, 뚜껑이 있는 놀이 상자

-크기대로 겹겹이 넣을 수 있는 둥근 모양의 컵 블록

-쌓을 수 있는 놀잇감(순서가 필요 없는)

-(18개월부터) 조금 복잡한 기계조작을 할 수 있는 놀이 상자(돌리는 손잡이, 다이얼, 열쇠), 잠그는 상자, 더 복잡한 형태(사각형)의 겹겹이 넣을 수 있는 컵 블록, 단순히 돌리는 행동으로 잠긴 것을 열 수 있는 물건, 4~5개의 쌓기 놀잇감, 원기둥의 블록, 몇 개의 나무못과 못 판, 단순한 맞추기와 숫자 카드 게임

*책

-천, 플라스틱, 작은 종이판지로 만든 그림책

-성인이 읽어 주는 그림책과 동요책

-(18개월부터) 촉각용 책


․ 음악, 미술, 움직임을 위한 놀잇감

*미술과 창작공예 놀잇감

-몇 개의 크고, 독 없는 크레용

-표면에 붙일 수 있는 큰 종이

*악기

-흔드는 리듬악기 : 종, 딸랑이

-(18개월부터) 치는 리듬악기 : 심벌즈, 드럼

*시청각 자료

-성인이 조작하는 레코드, 테이프,CD등으로 단순한 반복 리듬과 노래가 있는 것

-(18개월부터)손가락으로 지적하기와 손유희 및 노래


․ 대근육 발달을 위한 놀잇감

*밀고 당기는 놀잇감

-막대기가 있는 미는 놀잇감(막대기 끝에 손잡이가 달려 있다)

-마루 위로 미는 놀잇감 : 커다란 바퀴가 롤러가 달린 단순한 차, 동물

-안전하게 걷는 걸음마기 영아를 위해 짧은 줄이 달린 당기는 놀잇감(쉽게 엎어지지 않도록 밑이 넓다)

-(18개월부터) 인형의 2륜차나 4륜차(낮고, 열려 있으며, 영아가 들어가기에 충분한 크기),  다양한 물건으로 가득 찬 밀고 당기는 놀잇감

*공과 스포츠 도구

-재미있는 시․청각적 효과(소리, 예상치 못하는 움직임)를 내는 부드럽고, 가벼운 공, 커다란 공, 비치볼

-(18개월부터) 던지거나 차기를 시작하게 돕는 공

*탈 것

-발로 밀어서 추진력을 내는 탈것(페달, 조종기계가 없고, 안정감 있게 4개 이상의 바퀴가 넓게 벌어져 있는 것, 앉았을 때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을 수 있는 것)

-바구니가 달려 있는 탈것

-(18개월부터) 튀어 오르거나 흔들거리는 탈 것(활 모양으로 만들어지고, 유아들에게 맞게 살살 튀어 오르는 것, 앉았을 때 영아의 발이 바닥에 닿는 것)

*실외놀이 및 운동기구

-낮고 부드러우며 충격을 흡수하도록 부드러운 소재로 덧대어진 계단

-기어 들어가는 터널

-의자가 곡선으로 되어 있으며, 인체공학에 맞게 만들어지고, 안전벨트가 있으며, 충격을 흡수하게 설계된 성인이 밀어주는 그네

-(18개월부터) 걸음마기 영아를 위한 낮은 계단


③ 놀잇감에 대한 교수학습방법






- 활동목표 : 영아의 소근육 운동 기술을 증진시킨다.

             영아의 눈과 손의 협응 기능을 발달시킨다.

- 활동방법 : 이 놀잇감은 구멍에 줄을 꿰어 넣는 놀잇감으로, 신발끈 매기와 비슷한 것이               다. 영아가 끈을 들어 구멍에 집어넣는 활동을 하면서 소근육 운동 기술이 발               달하게 되고, 눈과 손의 협응 기능이 발달하게 된다. 이때, 교사는 영아가 이               놀잇감을 사용할 때,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않고 도움을 청할 때만 영아에게               도움을 준다.


4) 25개월 ~ 36개월

① 발달 단계 특성

․ 신체 발달

*25개월~29개월

-손가락․손바닥․손목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법을 배운다.

-뚜껑을 돌려 열거나 문고리를 돌려 열고 꾸겨진 종이를 펼친다.

-발끝으로 걷는 법을 배우고 한 발로 서 있기도 한다.

-세발자전거를 타는 아이도 있다.

*30개월~36개월

-연필을 손에 제대로 쥐는 법을 배운다.

-간단한 악기를 연주할 수 있을 정도로 근육 조절능력이 향상된다.

-두발로 동시에 껑충껑충 뛰거나 종종걸음으로 빨리 걷는 등 새로운 형태의 동작을 즐겨 한다.

-계단을 오를 때 두 발을 교대로 이동한다.

․ 언어 발달

*25개월~29개월

-어휘력이 급증하며 명사와 동사를 결합, 서너 개 단어로 된 문장을 구성한다.

-‘나’같은 대명사를 비롯, 여러 품사를 구사하기 시작한다.

*30개월~36개월

-2~3개의 단어로 이뤄진 명형도 이해한다.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며 책 속에 담긴 많은 개념도 기억한다.

․ 인지 발달

*25개월~29개월

-머릿속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한다.

-배열의 개념을 이해하며 고양이는 동물이라는 식의 분류법까지 알고 있다.

*30개월~36개월

-사물간의 관계를 이해한다.

-장난감을 모양이나 색깔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정서(사회성)발달

*25개월~29개월

-변덕이 심해진다.

-슬픔과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친한 아이들이나 어른들을 외면할 수도 있다.

-형이나 누이가 차지하는 역할이 커지고 집단 놀이를 즐기게 되면 ‘친구’개념이 싹튼다.

*30개월~36개월

-아이는 가족의 구성원이란 사실을 의식하게 된다.

-친한 사람에게 동정심을 느낀다.

-유아원에 보내면 부모와 떨어지는 것 때문에 심한 불안을 느낄 수 있다.

-유아원에서 규칙에 따르는 법과 협동심, 그리고 집을 떠나 몇 시간 정도 지내는 법을 배운다.


② 적합한 놀잇감

․ 사회적이고 상상적인 놀잇감

*거울

-벽에 안전하게 부착된 스탠드형 전신 거울

-손거울(가볍고, 단단하고, 부서지지 않을 것)

*인형

-부드러운 천으로 된, 혹은 고무나 비닐로 만든 세척 할 수 있는 인형(12~15인치)

-벗길 수 있는 인형 옷(찍찍이나 큰 고리, 똑딱단추 등으로 여밀 수가 있는 것)

-가상놀이를 위한 작은 못이나 사람 모형(삼킬 수 없는 크기)

*역할 놀잇감

-치장용 놀잇감

-가정용구 : 스토브, 냉장고, 다리미판과 다리미, 전화, 냄비와 팬, 청소도구

-간단한 인형도구 : 침대, 유모차(유아를 태울 수 있을 만큼 튼튼하고 큰 것)

*손인형

-유아의 손에 맞는 작은 손인형(유아에게 친근한 사람이나 동물, 다양한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모습)

*봉제 놀잇감/동물 놀잇감

-탐색이나 가상놀이를 위한 6~8인치의 부드러운 고무나 비닐로 만든 동물

- 어미와 새끼동물

*가상놀이(놀이 장면 연출)

-작은사람/동물 모형 : 탈 것이나 짐승우리 같은 소품을 포함한 유니트 블록

*교통 놀잇감

-유니트 블록으로 만든 작은 차나 탈 것(4~5인치, 단단한 나무나 플라스틱제품)

-밀거나 상상놀이를 위한 탈 것

-탈 수 있는 나무 트럭

-간단하게 움직이는 기차로 철도는 없는 것(유니트 블록과 함께 사용)


․ 탐구 능력과 기능 발달을 위한 놀잇감

*모래놀이/물놀이 놀잇감

-모래와 물로 상상놀이를 할 때 도와주는 사람, 동물, 탈 것 모형

-쏟아 붓기에 필요한 오목하고 겹겹이 넣을 수 있는 자료

-깔때기, 여과기, 물뿌리개

-작은 모래놀이 도구 : 삽이나 국자가 있는 용기, 무딘 갈고리

*쌓기 놀잇감

-50~60개의 나무 유니트 블록 : 아치나 곡선 같은 특별한 형태로 필요치 않음

*퍼즐

-(24개월부터) 4~5개의 퍼즐

-(30개월부터) 6~12개의 퍼즐(꼭지가 있으면 사용이 편하나 단단히 부착되어야 함)

*패턴 만들기

-커다란 나무못과 못 판, 색 있는 입방체, 여러 형태의 자석판

*옷 입히기, 끈 꿰기, 줄 놀잇감

-줄에 꿰는 커다란 구슬, 끈 꿰기용 카드나 나무 신발, 옷 입히기 틀

*특별한 기술 발달을 돕는 놀잇감

-겹치기나 쌓기를 위한 5~10조각, 한 번 돌리는 나사를 이용한 놀잇감, 간단한 열쇠 상자, 숨바꼭질 상자(뚜껑, 문, 다이얼, 스위치, 꼭지가 있는), 원기둥 블록, 일반적인 모양으로 된 형태 분류 자료, 단순한 맞추기 자료와 숫자 카드, 색/그림 도미노, 느낌 주머니나 상자, 냄새 단지

*책

-단단한 종이나 종이판지로 만들어진 책(단순한 내용이나 혹은 반복적인 리듬과 친근한 주제로 된 것, 단순하고 깨끗한 그림)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책, 입체적으로 만들어진 책, 숨은 그림이 있는 책, 옷을 직접 입힐 수 있는 책


․ 음악, 미술, 움직임을 위한 놀잇감

*미술과 창작공예 놀잇감

-크고 독 없는 크레용․매직펜, 조절할 수 있는 이젤, 크고 뭉툭한 붓, 독 없는 페인트, 그림 그리기, 물감 칠하기, 색종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뭉툭한 가위, 판과 큰 분필

*악기

-흔드는 리듬악기(종, 딸랑이)나 치는 리듬악기(심벌즈, 드럼)와 약간 복잡한 악기(탬버린, 샌드 블록, 트라이앵글, 리듬 막대)

*시청각 자료

-춤출 수 있는 음악, 손유희 및 노래, 친근한 사물과 활동이 있는 필름과 비디오


․ 대근육 발달을 위한 놀잇감

*밀고 당기는 놀잇감

-인형의 2륜 차나 4륜 차(낮고, 열려 있으며, 유아가 들어가기에 충분한 크기)

-미는 놀잇감(청소기, 잔디 깎는 기계, 쇼핑카)

*공과 스포츠 도구

-모든 형태와 크기의 공, 특히 10~12인치 크기의 공으로 차기와 던지기용

*탈 것

-발로 밀어서 추진력을 내는 탈 것(페달은 없고 조종기가 있는 것, 안정감 있는 바퀴가 넓게 벌어진 것, 앉았을 때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을 수 있는 것)

-튀어 오르거나 흔들리는 탈 것(활 모양으로 만들어지고, 유아들에게 맞게 살살 튀어 오르는 것, 앉았을 때 유아의 발이 바닥에 닿는 것)

-(3세 경)작은 세 발 자전거(10인치 정도의 바퀴 사용)

*실외놀이 및 운동기구

-터널

-의자가 인체 공학에 맞게 만들어지고, 충격을 흡수하도록 설계된 그네

-부드러운 재료로 된 낮은 기어오를 수 있는 계단과 미끄럼틀


③ 놀잇감에 대한 교수학습방법

- 활동목표 : 대근육 발달을 증진시킨다.

             기술을 익힐 수 있다.

- 활동방법 : 영아가 발과 손을 움직여서 자전거를 움직여 볼 수 있다. 영아가 자전거를 타며 발               과 손을 움직이면서 대근육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고, 자전거를 타면서 이리저리                위치를 조절하면서 탐으로써 자전거를 타는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영               아가 자전거를 탈 때 , 안전 등을 고려해서 영아에게 가까이 있는 편이 좋다. 그리               고 교사는 영아가 도움을 요청할 때만 도움을 준다.

 

 

 

 

출처 : soelove
글쓴이 : 소이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