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제4장 보육실습을 위한 준비 ,전남련 교수, ‘보육실습의 실제’
훌륭한 보육실습을 하기 위해서는 보육실습생 자신이 올바른 마음가짐과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하며, 보육시설에서도 보육실습생을 위한 orientation 및 훌륭한 지도교사 배정, 시설장과 시설종사자들의 협조와 이해가 따를 때 좋은 보육실습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도 현장실습의 시기와 방법결정, 실습생의 실습지 배정, 현장실습보육시설의 선정, 서류작성․발송, 실습생의 사전교육 등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하며 현장실습이 시작되면 지도교수가 실습기관을 방문하여 실습지도를 철저히 하고 실습이 끝나면 현장실습의 평가를 가져야한다.
이와 같이 보육실습생과 보육시설, 학교가 서로 협력할 때 한 사람의 훌륭한 보육교사가 탄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장에서는 훌륭한 보육실습을 하기 위해 실습생이 준비해야할 내용과, 보육시설에서 준비해야할 내용, 학교에서 준비해야할 내용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1. 실습생의 준비
보육실습에 임하는 실습생이 충분한 실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마음가짐과 철저히 자기점검을 해야한다. 영․유아기를 발달이 개별적이고,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주의사람들에게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다. 사회학습이론가들에 의하면 이 시기의 유아들은 교사들의 행동, 제스체어, 언어 등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Modeling을 잘 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보육실습에 일하는 실습생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보육실습이 이루어지기 전에 철저한 자기점검을 해야한다,
1) 자신에 대한 준비
실습생은 보육실습에 임하기 전에 자기 자신의 신체적․성격적․지적성숙 정도는 물론 현재 보육활동을 수행해 낼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냉정하고도 객관적인 분석을 해야한다.
보육실습생이 갖추어야할 건전한 성격특성은 다음과 같다.1)
첫째, 인간의 초월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으며, 건전한 성격을 하나의 상태가 아닌 하나의 과정으로 본다.
둘째, 자기의 인생을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셋째, 자기 자신에 대하여 올바른 지각을 한다.
넷째, 과거에 지배되지 않고 현재에 정착한다.
다섯째, 미래의 목표와 사명에 대한 지향성을 가지고 있다.
여섯째, 다양한 자극과 감각과의 접촉을 통해 자기의 긴장을 증가시킨다.
일곱째, 대인관계를 부드럽고 따뜻하게 맺어나간다.
이러한 입장에서 교사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① 인간성
․ 명랑하고 즐겁게 사람을 대한다.
․ 용모를 단정히 하고 바른 자세를 지녀야 한다
․ 지적․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균형이 있어야 한다.
․ 성실함과 책임감을 지녀야 한다.
․ 진취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지녀야 한다.
․ 자신의 책임은 곧 수행해야 하며 또 즐겁게 임해야 한다.
․ 타인의 제안을 존중해야 한다.
② 음성과 화술
․ 명확하고 부드러운 음성과 적절한 억양을 사용한다.
․화제 내용의 전후 연결이 정확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 표준말을 사용해야 한다.
․ 낱말 하나 하나가 명확해야한다.
③ 어휘의 사용
․ 자연스럽게 말해야 한다.
․ 좋은 관용구를 사용해야 한다.
․ 알맞은 말과 좋은 말을 써야 한다.
․ 철자법이 정확해야 한다,
④ 문화와 사회의 적응
․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야한다,
․ 문화, 음악, 예술을 잘 이해하고, 감상할 줄 알아야 한다.
․ 다양한 독서로 폭넓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⑤ 윤리적인 면
․ 정직하며 성실해야한다.
․ 자기 자신을 통제하는 데 보다 높은 수준에 있어야 한다.
․ 정직하게 노력하는 것을 존중하며 타인에게도 용기를 주어야 한다.
․ 자기 자신의 임무와 태도를 스스로 평가․반성해야 한다.
․ 보다 높은 이상 실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⑥ 신체적․정신적 건강
․ 건전한 습관과 태도를 가져야 한다.
․ 정서적, 정신적으로 건전한 생활을 도모해야 한다.
․ 사람들에게 건전한 영향을 주어야 한다.
⑦ 학습지도를 위한 준비
․ 학습지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 학습과 관계 있는 개별 어린이 요구를 알아야 한다.
․어린이들의 여러 가지 요구에 대하여 알맞은 방법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야 한 다.
․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을 알아야 한다,
․ 여러 활동 영역과 그 영역이 지닌 특수 내용을 잘 알아야 한다.
․ 학습지도의 준비 계획, 학습내용, 활동, 그리고 시청각자료에 대하여 자세히 알 아야 한다.
2) 실습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준비2)
․ 보육실습에 대한 목적의식을 분명히 한다.
“ 왜 보육실습을 하게되며, 무엇을 배울 것이며,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 한 문제의식을 갖는다.
․ 보육실습시에 필요한 서류와 준비물을 점검한다.
( 보육실습일지, 실습생 신상조사서, 자기소개서, 필기도구, 파일, 명찰, 도장, 실 내화, 활동복 등)
․ 보육실습 전에 실습기관을 사전 방문하여 보육실습 기관에 대한 현황 및 실태 등을 파악한다.
( 실습지와 자택과의 거리, 교통편, 실습기관 측의 보육실습 지침, 하루일과, 특 별활동 등)
․ 동일한 어린이집에 배정된 보육실습생끼리 구체적인 보육실습활동을 의논하고 준비한다.
․ 보육실습활동에 대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운다.
․ 보육실습 전에 학습내용을 총 점검․정리하여 보육실습활동에 대비한다.
․ 보육실습에 관한 지침서나 계획서 등을 읽고 선배나 동료들과 의견을 나누어 구 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먼저 실습한 동료나 선배들의 조언을 듣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본다)
․ 실제지도에 대한 보육실습은 해 본다.
동료를 대상으로 실제수업활동 과정을 모의수업으로 연습 해 본다.
이 외에도 실습생은 ①영유아에 대한 신체적․생리적․심리적․사회적발달과 요구 를 잘 이해해야 한다.
② 보육시설의 설립목적, 보육시설의 연혁, 시설종사자들의 역할, 주간활동 등 실습 할 어린이집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③ 실습생은 늘 열린 마음으로 모든 문제를 지도교사와 논의하고 조언을 구하며 지 도교사와 늘 협력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
④ 실습생은 실습어린이집에 대한 정보나 실습하고 있는 내용, 힘든 점, 협조를 구 할 것 등을 수시로 실습지도교수에게 제공하는 것이 좋다.
⑤ 실습생은 지역사회는 영유아들의 교육의 장 일뿐 아니라 실제로 어린이집에 영 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그 지역사회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실습생이 보육실습 전에 지역사회에 대해 파악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3)
실습생이 보육실습 전에 파악해야할 사항
․ 지역사회 안에서의 어린이집의 지위와, 어린이집에 대한 지역사회의 태도
․ 어린이집이 위치한 지역주민의 생계 유지의 형태
․ 지역사회의 행정조직 형태
․ 다른지역과의 비교를 통한 두드러진 차이점
․ 영유아를 위한 지역문화 시설
․ 지역사회 형성에 대한 역사적 배경
․ 지역사회 내의 교육자원(유적지, 관공서, 자원인사 등)
․ 지역주민의 보육에 대한 인식
․ 어린이집 원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보육에 대한 관심
3) 보육실습 사전방문 및 실습지 근무요령
① 실습보육시설 사전방문
보육실습이 이루어지기 전 실습생은 자신이 실습하게될 보육시설을 미리 방문하여 시설장으로부터 실습전 orientation을 받고 시설종사자들과 인사를 나누는 것이 좋다. 시설방문을 실습전 3일~7일 사이가 좋으며 보육시설의 일정에 맞추어 행사들으로 분주하지 않는 날로 택해야하며 시설장이 있을 때 방문하는 것이 좋다. 방문하기전 전화나 서신으로 미리 예고를 해두어 사전허락을 받는 것이 좋다.
보욱시설을 방문하여 다음의 내용들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실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 어린이집의 위치와 교통편
․ 원장, 원감, 지도교사, 시설종사자의 이름과 역할 각개인의 개략적인 성격
․ 학급별․연령별, 성별 영유아의 수
․ 본인이 실습하게될 학급의 이름과 원아명단
․ 어린이집 주변의 주요시설 및 환경
․ 일일보육계획안, 주간, 월간, 년간 계획안, 특별활동 프로그램
․ 어린이집의 연혁, 설립목적, 교육철학, 이념이 담긴 내용
․ 어린이집 건물배치도 및 교실(보육실)평면도
․ 원아평가지 양식 등
② 실습생의 근무지침은 다음과 같다.
근무요령
․ 실습실시 전에 해당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사전지도를 받는다.
․ 실습생은 무단으로 결근, 조퇴, 외출, 지각을 해서는 안되며, 불가피한 경우 사 전에 지도교사에게 양해를 구해 정식 서류를 제출한다.(예:결근계 등)
․ 출근은 지도교사의 출근시간 20~30분전에 하며, 출근 즉시 출근부에 날인하고, 보육시설 내의 환경정비, 교수-학습활동 준비에 임한다.
․ 퇴근은 지도교사가 전원 퇴근한 20~30분 후에 한다.
․ 제반 근무요령은 보육시설의 근무지침에 따른다.
․ 실습 어린이집의 보육방침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실습 어린이집의 시설, 부품 등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소관자의 허가를 받 은 다음에 사용하며, 사용 후에는 분명하게 반환한다.
․ 간식시간이나 자유놀이시간에는 가급적 유아들과 함께 지내도록 한다.
․ 어린이집의 지시사항을 포함하여 하루의 일과는 자기 스스로 계획하여 생활한 다.
․ 실습일지는 매일 기록하여 지도교사에게 제출한다.
․ 당직 근무를 해야 할 때에는 당직자 근무수칙에 따라 근무한다.
․ 실습으로 인하여 어린이집 보육이나 그 분위기 조성에 장애가 되는 일이 없도 록 노력한다.
․ 실습기간의 제반 연구과제를 종합하여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도록 한다.
․ 일체의 사무처리는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아 정확하고 깨끗하게 처리하도록 한 다.
․ 보육시설의 기밀, 지도교사․원장의 사적인 내용, 원아와 가정에 대한 사항을 타인에게 공개해서는 안된다.
․ 특정 내용에 관한 선전․비방을 하지 않는다.
․ 실습생 상호간은 서로 존경하고 협동해 실습의 성과를 최대한 거두도록 노력한 다.
․ 실습생과 실습생, 실습생과 원아, 실습생과 지도교사 간에는 표준말과 존대어를 사용한다.
․ 실습생은 항상 배운다는 자세로 원장 및 지도교사의 지도를 성실하게 받아들이 도록 한다.
․ 자기가 담당한 일이나 영유아와의 약속은 신속, 정확하게 지켜야 한다.
․ 가능한 한 실습생은 현직교사처럼 단정한 복장을 하여야 한다.
․ 명찰을 단다.
․ 짙은 화장, 매니큐어 등은 하지 않는다.
․ 적당한 비상금을 소지한다.
원아와의 관계
․ 원아와의 관계는 어디까지나 교육적이어야 한다. 특정한 원아에 대한 편견이나 가정방문 등은 허용되지 않는다.
․ 어떤 이유에서든 원아에게 체벌을 가해서는 안된다. 체벌 이외의 어떤 별도 지 도교사와 상의하여야 한다.
․ 원아들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 (영유아 성명, 영유아 개성 파악, 신체장애 아․문제아 파악 등)
․ 중요한 문제는 지도교사와 상의해야 한다.
․ 영유아를 지도할 경우에는 항상 사랑으로 대하고, 각자 원아들의 개성을 존중 해야한다.
․원아에게 모범이 되는 생활태도를 가져야 한다.
2. 보육시설의 준비
보육시설에 따라 보육실습생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경우와 부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보육시설의 경우에는: ①부족한 인력을 보완한다는 측면에서, ②예비보육교사를 양성한다는 측면에서, ③새로운 교사에 대한 신선한 느낌을 영․유아들에게 주는 측면에서, ④새로운 지식정보, 보육이론을 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이다.
부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보육시설의 경우에는: ①미성숙한 실습생에 의한 보육활동은 정상적인 어린이집 보육과정운영을 어렵게 한다고 보는 측면에서, ②실습생을 지도해 낼 만한 유능하고 경력있는 교사가 없어서, ③보육시설종사자 수가 많아서 인력관리면에서 힘든다는 측면에서, ④보육시설에서 실습생을 받을 만한 시설이 준비되어있지 않은 경우이다. 그러나 보육실습생에 대한 어떠한 관점을 갖고있더라도 일단 보육실습생을 받게되면 보육실습에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해야한다.
1) 보육시설측의 준비
어린이집 원장, 지도교사는 훌륭한 영, 유아 보육 후계자를 양성한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적극적으로 보육실습지도를 해야한다.
① 어린이집에서 준비해야하는 활동의 내용
․ 보육실습 의뢰서 및 공문서류 보관철저
․ 보육실습에 관한 제반규칙 및 지침결정
․ 보육실습운영계획 및 지도계획 협의결정
․ 보육실습에 대비한 자료와 시설의 정비 및 보완
․ 보육실습운영안내 및 지침서 배부
․ 학교에서 배정된 실습생과의 실습전 면담 및 협의
․ 기존 보육실습생들의 실습일지 및 자료보관제시
② 효과적인 보육실습을 위한 지침서 제공
․ 어린이집 설립목적, 연혁, 교육철학, 원훈
․ 어린이집 건물 배치도
․ 학급(보육실)의 놀이영역 평면도
․ 교직원 명단(보육시설 종사자 명단)
․ 어린이집 일과표
․ 어린이집 년간 행사 일정표
․ 학급편성 현황표
․ 어린이집 주간 교육계획안, 월간 교육계획안, 년간 교육계획안
․ 어린이집 보육실습 일정표
․ 어린이집 보육실습생 지도방침
․ 보육실습생의 준수사항 및 유의사항 등
2) 보육실습기관 원장(시설장)의 임무
보육실습현장에서 원장(시설장)은 보육지도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갖는다.
지도력(leadership)의 정의를 보면 “지도자를 따르는 것, 목표의 설정과 달성을 위한 집단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과업수행집단의 활동을 지휘하고 조정하는 능력, 한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동기화 시키는 행동” 등이다.
leadership과 의사결정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 리더십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그들로부터 조직의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바람직한 변화나 행동을 유도해내기 위한 것이다.4)
보육실습현장에서 지도력이란 훌륭한 교수 - 학습환경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다. 보육시설장은 민주적 지도력 - “지도자가 여러 가지 결정을 함에 있어서 부하직원들에게 의견을 묻고, 이들을 의사결정과정에 참여시켜 부하직원들이 일에 대한 동기와 사명감이 증진될 수 있고 의사소통의 경로가 개방됨으로써 새로운 정보의 교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도력이 있어야 한다.
보육실습에 있어서 원장(시설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지도교사 선정에 있다. 원장은 훌륭한 교사를 확보해야하고, 지도교사는 영, 유아 보육에 경험이 풍부하며, 인격적으로 성숙한 교사이어야 한다.
① 지도교사의 선정
실습생을 위한 보육실습 지도교사는 대부분 원장(시설장)이 정한다.
그러므로 원장은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보육시설에 가장 유능하고 영, 유아 보육현장경험이 풍부하고, 어린이를 사랑하고, 성실하고, 인격적으로 성숙한 교사를 선정해야 보육실습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② 사전교육실시
실습보육시설에서는 실습생이 실습 전 어린이집을 방문했을 때 또는 실습 첫날에 실습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사전교육에 제시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5)
․ 실습생을 보육시설 종사자 전원에게 소개하기 ․ 실습생 반 배정과 지도교사 소개 ․ 어린이집보육방침, 보육시설과 보육프로그램 소개 ․ 근무요령, 실습생으로서 가져야할 태도 등 안내 ․ 실습생의 실습지도 계획안내 ․ 실습생을 위한 보육시설의 자체 실무연수계획 ․ 지역사회와 어린이집과의 관계소개 |
③ 지도교사의 임무
지도교사는 보육전문가로서의 확고한 지위를 가져야하며 보육이론과 실제를 연결 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교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지도교사가 실습시 수행해야 할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실습생의 미성숙과 약점을 보완하는 일 ․ 학교와 협력하여 어린이집과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일 ․ 실습생의 능력을 파악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일 ․ 일지작성, 부분수업 참여, 교구재작 등의 지도 ․ 수업참관, 실습생 선발, 연구문제제기, 교수법 평가 등의 일환으로 학교 와 협력하기 등 |
지도교사가 실습생을 위해 해야할 일은 다음과 같다.
․ 보육실습생들이 실습기간동안 어떤 경험을 할 것이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지도할지를 계획한다. ․ 교사로서 갖춰야할 교수 기술이나 능력, 태도, 대인관계의 기술에 대해 시범 을 보인다. ․ 보육실습생이 작성한 보육실습교육계획안과 학습지도안을 사전에 검토하고 수정하며 필요한 제안을 해준다. ․ 보육실습생이 일과를 진행할 때에 적절한 도움을 주고 영․유아 지도에 관한 보조를 한다. ․ 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보육실습생들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관찰하여 평가한 다. ․ 어린이집 내 또는 지역사회에서의 책무에 관해 지도와 조언을 해준다. ․ 교직자로서의 생활 철학에 도움이 되는 지도를 한다. |
3) 실습지도교사의 역할
일반적으로 보육교사의 역할은 ①영․유아의 신체․심리적 안전과 보호, ②보육내용 및 활동의 계획과 지도, ③비품, 교재․교구, 학습자료의 준비점검 및 활용, ④실․내외 학습분위기 조성 및 활용, ⑤영․유아들과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통한 생활지도. ⑥기본생활습관지도, ⑦영․유아 보육활동의 평가, ⑧부모상담 및 부모교육, ⑨현장학습계획 및 지도, ⑩지역사회와 연계된 프로그램 계획 및 실천 등 다양하게 많다.
그러나 보육실습이 시작됨과 동시에 보육교사의 역할은 예비보육교사를 가르쳐야하는 역할을 겸해야 한다.
Emans(1983)는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들고 있다.6)
첫째, 예비교사들이 실습기간동안 어떤 경험을 할 것이며, 이들 경험을 통해 어떤것들은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한다.
둘째, 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예비교사들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셋째,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교육계획안 및 교육지도안을 사전에 검토․수정하며 필요한 제안을 해준다.
넷째, 예비교사들이 일과를 진행할 때 적절한 도움을 준다.
McAteer(1976)는 지도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했다.7)
첫째 예비교사들이 여러 가지의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
둘째, 교사로서 갖추어야할 능력, 태도 및 대인관계 기술시범.
셋째, 예비교사들의 행동을 관찰하여 평가․지도하기 등이다.
Taylor(1983)는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요약했다.8)
첫째, 적절한 교수행동 시범 보이기
둘째, 교수와 관계되는 지식과 기술 가르치기
셋째, 예비교사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이에 대해 적절히 지도하기
넷째, 예비교사들이 융통성 있고 개방적인 태도를 갖도록 격려하기 등이다.
이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윤기영, 정현숙은 다음과 같이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을 정리했다.9)
①예비교사들이 실습기간동안 어떤 경험을 할 것이며, 그들 경험을 통해 어떤 것들을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한다.
②교사로 갖추어야 할 교수기술이나 능력, 태도, 대인관계의 기술에 대한 시범을 보여준다.
③예비교사들이 일과를 진행할 때 적절한 도움을 준다.
④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예비교사들이 행동이나 태도 등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표 4-1> 실습지도교사의 역할
구 분 |
역 할 |
실습 계획시 |
․대학의 교사양성목표, 실습보육시설의 여건을 고려하여 실습지도교 수와 실습지도교사가 실습의 내용 및 과정 등을 계획한다. |
실습 지도시 |
․교사의 역할에 대한 시범을 보여준다. ․교육계획안 및 교육지도안을 검토․수정한다. ․일과 진행시 적절한 도움을 준다. |
실습결과 평가시 |
․실습이 진행되는 동안 관찰한 예비교사들의 행동․태도 등과 제출 한 과제물을 토대로 평가한다. |
3. 학교에서의 준비
1) 실습시기 및 방법결정
보육실습시기는 학교의 교육과정, 보육시설현장의 상황, 보육실습생의 요구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학교의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3월에 학기가 시작되면 그동안 보육실습전반에 관한 이론을 공부한 후 7월~8월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실습하는 것이 좋고 9월에 학기가 시작되면 1월~2월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실습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여러 학교에서 보육과 관련된 교과목을 이수하지도 않은 채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방학기간동안 보육실습을 마치고 방학 후에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도 있는데 이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실습 받을 학생이 영․유아의 발달, 심리, 인지, 사회, 정서, 신체적인 면의 구체적인 이해 없이 어떻게 영․유아를 다룰 수 있으며, 수업진행에 필요한 지식을 구축하지도 않고 어떻게 교재를 만들고 올바른 관찰 평가를 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보육실습과 관련된 교과목을 충분히 지도한 후에 실습지에 배치시킬 수 있도록 해야하며 방법은 4주를 연속으로 하든지 아니면 학기 중에 1주에 1~2일씩 나누어 4주 동안 실습지도를 받을 수도 있다.
학교에서 실습준비 및 사전지도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보육실습에 관한 규칙을 만든다. ․ 보육실습에 관한 연간 계획서를 작성한다. ․ 보육실습과 관련된 안내서, 자료를 작성한다. ․ 실습생에 대한 사전지도, 기간중 지도, 사후지도 내용을 검토한다. ․ 실습 어린이집을 선정하고 위촉한다. ․ 실습 지도교사를 선정하고 위촉한다. ․ 실습 어린이집 원장 및 지도교사와 실습에 관하여 사전 협의를 한다. ․ 보육실습생 실태 파악 및 자료를 수집한다. ․ 보육실습생 사전지도(orientation)를 한다 |
2) 실습 보육시설의 선정
훌륭한 보육실습을 받기 위해서는 좋은 보육실습기관을 선정해야 한다.
물리적인 환경과 인적인 환경이 제대로 구성된 보육시설이면 실습하기에 좋은 시설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 일일이 그 지역의 보육시설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으므로 해당 시․구청의 가정복지과, 사회복지과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그 지역내의 보육시설 연합회를 통해서 또는 보육정보 센터를 통해서 각 시설의 규모와 학급 수, 원아 수, 시설운영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보육실습생들이 희망하는 실습보육시설을 섭외, 의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보육실습기관 섭외, 의뢰하는 시기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각 지역의 보육시설에 관한 정보를 파악한다. (시, 군, 구청 가정복지과, 사회복지과, 보육시설 연합회, 보육정보센타, 시설의 원장 등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실습생의 희망 실습기관의 유형과 실습생의 거주지를 확인한다. ․실습생과 실습예정된 실습기관에 대해 (유형, 위치, 학급 등) 지도교수와 상의 한다. ․해당 보육시설에 실습 사전의뢰를 한다. (공문서 발송) ․실습의뢰 보육시설로부터 회신을 확인한다. ․실습보육 시설을 최종 결정한다. (각 보육시설별로 실습 가능한 인원을 확인한다.) |
3) 보육 실습생의 실습지 배정.
선정된 보육실습 기관의 지역별 명단과 유형, 실습가능 인원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실습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거주지역과의 거리 희망하는 보육시설의 유형, 환경 등을 고려하여 실습지를 결정한다.
실습지 배정표를 다음과 같이 만들어 실습학생들이 우선적으로 실습을 희망하는 보육시설에 자신의 이름을 기록하게 한 후 최종적으로 지도교수가 조정을 한다.
현장실습지 배정표
<표 4-2>
○○ 구 ○○ 동 | ||||||
번 호 |
보육 시설명 |
설립유형 |
실습희망자이름 |
학번 |
주 소 |
전화번호 |
주민등록번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서류작성 및 발송
각 보육시설에 보육실습생을 위탁할 때 실습을 위한 협조문과 실습에 필요한 모든 서류를 준비하여 실습보육시설에 발송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각 실습보육시설로 발송하는 시기는 최소한 보육실습생이 실습지 방문 1주전에 도착되어야 한다. 그러나 보육실습 전에 실습생이 사전에 보육시설을 방문할 경우에는 보육실습생 인편으로 서류를 보내는 방법도 가능하다.
이때 보내야할 서류는 다음과 같다.
․ 실습협조공문 ․ 실습보육시설에 실습 받을 학생 명단 ․ 실습지도비 1영수증 : 실습생수 × 실습지도비 ․ 실습생 시상 소개서 ․ 실습생 평가서 ․ 실습 결과 보고서 ․ 실습지도 계획서 |
5) 실습생 사전 지도
보육실습생의 사전지도는 현장실습이 시작되기 1~2주일 전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육실습이전에 사전지도를 하는 것은 보육실습을 위해 학생들이 그 동안 준비해 온 것을 다시 한번 점검해조고, 사전지도를 통해 간과해버리기 쉬운 것들은 다시 한번 강조하여 학생들이 갖고있는 심리적인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 이있다. 사전지도(orientation)는 학교, 보육시설 양쪽에서 이루어진다.
현장실습은 위한 사전지도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현장실습의 목표, 과정 및 내용을 알게 한다. ․실습생의 역할과 올바른 자세에 대해 알게 한다. ․실습생이 해야할 과제, 수업참여방법 지도 ․실습지의 사전방문 준비 사항 ․실습일지의 작성방법을 알게 한다. ․실습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의 요약 및 정리한다. ․보육시설의 상황을 소개한다. ․보육계획안 작성요령을 지도한다. ․영, 유아 관찰평가 방법을 지도한다. |
6) 지도교수의 실습기관 방문
보육실습생이 현장실습을 받는 동안 지도교수의 실습지 보육시설 방문은 여러 가지 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첫째, 실습지도교사에게 실습생의 배경, 현장실습 준비상태, 재능 등 중요한 장점 은 상세히 알려주어 지도교사를 도울 수 있다.
둘째. 지도교사는 보육시설의 상황, 실습생의 현장실습 상황 등을 지도교수에게 알려줌으로써 서로 실습지도를 도울 수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보육실습 후에 종합평가 및 추후 지도에도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셋째, 지도교수는 보육시설을 방문함으로써 보육시설의 사회적인 풍토, 교육철학, 연혁, 설립목적 등을 알 수 있으므로 다음에 실습생을 배정하는데 많은 도 움을 줄 수 있다.
지도교수가 보육실습지 순회방문계획시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다.10)
① 방문실습지 선정원칙 ․ 실습생 인원이 많은 곳을 우선선정 ․ 전년도 방문시설제외
② 방문일정수립 ③ 사전방문연락 ․ 방문 전에 각 어린이집에 전화연락을 통해 사전약속
④ 방문시 할 일 ․ 실습생의 실습활동 관찰 ․ 지도교수로부터 실습생 실습현장과 지도상의 문제 청취 ․ 실습지 원장이나 지도교수와 이야기를 나눈 자기실습을 위해 토의되어 야 할 내용을 기록 ․ 실습생으로부터 애로사항 청취 ․ 실습지 선정과 절차에 관해 설명 ․ 지도교수의 실습지 방문과정 설명 ․ 실습방문지의 선정원칙을 간단하게 설명하여, 방문하지 않는 시설에 오해 가 없도록 한다. ․ 내년에도 현장실습 협조 요청 ․ 실습지 적정도 사정 ․실습지의 협조정도와 보육시설의 보육환경의 질적 요건을 고려하여 상, 중, 하로 평정
⑤ 실습지 방문결과 토의모임 실습지 방문이 끝난 후, 실습방문에 대한 결과 토의모임을 가짐. |
4. 보육실습계획
보육실습계획은 실습어린이집의 상황과 지도교사의 교육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 학교측과 사전협의 하에 이루어지며 현장실습은 일반적으로 4주정도가 계획된다. 4주 동안 계속적인 실습이 아니고 분할하여 1주에 1~2일 실습을 하는 경우에는 보육실습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지만 보육실습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걸쳐 진행되며 학교에서는 구체적인 현장실습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1) 사전계획
보육실습을 위한 사전계획은 대학에서 하게되며 실습시기는 대학의 교육과정, 보육시설의 상황, 실습생의 요구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되며 대학에서 보육실습을 시행하기 전에 계획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11)
① 보육실습 시행범위의 결정 (시기, 대상학생의 선별 및 구체적이해) ② 실습기관선정 (보육실습기관 선정․의뢰 및 협력관계형성) ③ 실습생 배정 계획수립 ④ 실습생 전체적 계획수립 ⑤ 실습생 사전지도 계획수립 ⑥ 지도교수의 실습지 순회지도 계획수립 ⑦ 보육실습결과에 대한 실습생 개개인의 전체적인 평가계획수립 ⑧ 실습 후의 추수지도 계획수립 |
2) 보육실습절차
보육실습은 다음과 같은 절차에 의해 진행되며, 학교에서는 다음의 과정에 따라 구체적인 현장실습계획을 수립하게 된다.12)
현장실습의 시기와 방법의 결정 |
↓
실습생의 현장 실습지 배정 |
↓
현장실습의 평가 및 추수지도 |
↓
현장실습 보육기관의 선정 |
↓
서류작성 및 발송 |
↓
실습생의 사전교육 |
↓
실습생의 실습지 사전방문 |
↓
현장실습 실시 |
↓
지도교수의 실습지 순회방문 |
<표 4-3> 보육실습의 절차
3) 보육실습의 전체적인 계획
<표 4-4> 보육실습을 위한 전체적인 계획
주 |
제1주 |
제2주 |
제3주 |
제4주 |
실
습
내
용 |
①보육실습생, 보육시설종사자(교직원)원아 상호간인사 ②어린이집 현황에 대한orientation(시설장, 원장, 주임교사) ③실습계획협의(실습담당교사) ④부분수업참여(손유희,동시,동화,자유놀이,음악,미술활동,신체게임활동 등) ⑤전체적인 수업참관(보조교사의 역할, 자료정리, 뒷정리) ⑥영․유아관찰(자유놀이 상황 관찰해보기) ⑦교재교구 제작보조 ⑧일지 쓰기 |
①부분수업참여(1일 1~2가지씩 참여해보기, 자유놀이영역에서 함께놀기,요리,과학활동,바깥놀이,창의적신체표현활동 둥) ②지도교사보조 (그 날 한 활동 자료정리, 원아작품정리, 활동한 것 작품게시판에 붙이기 등) ③교재교구제작(부분수업에 참여해서 사용할 교재교구 제작하기) ④교육계획안작성 함께 협의하기(실습교사가 맡은 활동 정하기) ⑤영․유아 관찰평가 ⑥일지작성, 검사 |
①부분수업참여(1일 2~3가지활동관여하기) ②반나절 수업해보기(오전 또는 오후프로그램을 따로따로 해보기) ③교재교구제작(수업에 필요한 교재교구제작) ④영․유아관찰평가(실습학급의 발달에 맞는 평가문항을 만들어 관찰평가 해본다) ⑤그동안 실습내용을 자기평가 해보고 반성하기 ⑥일지작성, 검사 ⑦다음주 연구 수업할 교육계획안 작성 해보기 |
①반나절수업확장(오전또는 오후프로그램 실습생이 전담 해보기) ②1주일중 1일All day( 전일제)수업실시 해보고 평가받기 ③연구수업실시 및 평가 ④실습마무리하기(원아들에게 카드 보내기. 지도교사, 원장, 교직원에게 감사편지 쓰기) ⑤보육실습 총 평가 ⑥실습일지 마무리하기 ⑦그동안 원아평가 한 자료 스크랩하기
|
4) 주별 보육실습계획
<표4-5>주별 보육실습계획내용
주별 |
각 주의 중점 활동 내용 |
제1주 |
① 보육실습기관 및 보육실습에 대한 전체적인 orientation ② 영․유아 보육활동 관찰 및 부분수업참여 ③ 영․유아 관찰 ④ 보육일지 작성 및 검사 |
제2주 |
① 1일 1~2가지씩 부분수업에 직접 참여 ② 지도교사 보조 및 교재교구제작 ③ 영․유아 관찰 평가 ④ 보육계획안 작성, 일지작성 검사 |
제3주 |
① 부분수업참여 1일 2~3가지 활동 참여 ② 반나절수업 직접진행 ③ 교재교구 재작 (실습생이 진행할 수업에 필요한 교구제작) ④ 영․유아관찰평가 및 일지작성검사, 보육활동계획안 작성 |
제4주 |
① All day(전일제) 수업실시 ② 연구수업실시 및 평가 ③ 실습마무리 및 보육실습 총 평가 ④ 영․유아관찰 평가 한 내용 스크랩하기 |
5) 요일별 보육실습계획
<표4-6>요일별 보육실습계획내용
<제1주>
활동 요일 |
주요활동내용 |
담당 |
비고 |
월 |
보육실습생, 보육시설종사자, 원아소개, 지도교사 배치, 지도교사 및 어린이집 경영관, 교육철학, 목표소개. 보육실습협의 및 수업참관 |
어린이집원장 실습생 |
보육시설 전반에 관한 안내 |
화 |
수업관찰 및 참관, 영․유아관찰, 실습학급원아 이름외우기 |
지도교사 실습생 |
출석부 참고하여 원아이름 외우고 얼굴 익히기 |
수 |
보육실습일지 작성요령 배우기, 영․유아관찰(자유놀이영역) |
실습생, 지도교사 |
실습일지점검 |
목 |
영․유아관찰(자유놀이영역, 수업상황관찰), 지도교사보조 |
실습생, 지도교사 |
어린이들의 활동내용정리, 뒷정리 돕기 |
금 |
부분수업참여(손유희, 동시, 동화, 음악, 미술, 과학활동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해보기) |
실습생, 지도교사 |
실습학급의 유아와 친숙해질 수 있는 프로그램 한가지 해보기 |
토 |
다음주 보육활동계획안 작성해보기. 한 주간 일지검사. 한 주간의 실습반성, 자기평가 해보기 |
실습생, 지도교사 |
지도교사가 짠 계획안에 맟추어 실습생이 할 활동도출 |
<제2주>
활동 요일 |
주요활동내용 |
담 당 |
비 고 |
월 |
보육활동참관, 영․유아관찰, 부분수업관찰(1일 1~2가지씩 선택하여 참여한다) |
실습생, 지도교사 |
부분수업 참여 횟수를 1회 더 늘린다. |
화 |
부분수업에 참여할 교재교구제작, 보육활동참관 |
실습생, 지도교사 |
교재연구 및 정리 |
수 |
영․유아관찰 평가지 만들기. 보육활동참관. 부분수업참여 2가지 이상 해보기 |
실습생, 지도교사 |
보육현장에서 관찰 평가 할 수 있는 평가지 만들어보기 |
목 |
부분수업참여(수수께끼활동, 요리활동, 창의적 신체표현, 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하기) 보육활동참관 |
실습생, 지도교사 |
모든 원아들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금 |
다음주 반나절 수업할 보육계획안 작성 해보기 직접수업에 쓸 교구제작. 보육활동참관 |
실습생 |
반나절 수업에 필요한 교재교구 정리 |
토 |
보육실습 중간평가 및 자기장학, 동료장학, 반성회. 한주간 일지 검사 |
실습생, 지도교사 동료실습생 |
2주 동안의 실습내용 뒤돌아보고 평가 |
<제3주>
활동 요일 |
주요활동내용 |
담 당 |
비 고 |
월 |
보육시설의 특별프로그램 스크랩. 보육활동 참관 영․유아관찰평가 부분수업 2~3가지 참여하기 |
실습생 |
보육시설 연중행사 자료, 특별프로그램 정리. |
화 |
반나절 수업실시 위한 교재교구제작, 보육활동 참관, 반나절수업 프로그램 작성, 영․유아관찰 평가실시 |
실습생 |
교재연구 및 정리 |
수 |
반나절 수업실시(오전 프로그램) 수업실시 후 지도교사로부터 조언, 평가받기 |
실습생, 지도교사 |
오전반 수업 실습 |
목 |
반나절수업실시 위한 교재교구제작, 보육활동참관, 영․유아관찰평가실시, 부분수업 2~3가지 참여하기 |
실습생 |
교재교구 및 정리 |
금 |
반나절 수업실시(오후 프로그램) 수업실시 후 지도교사로부터 조언, 평가받기 |
실습생, 지도교사 |
오후반 수업 실습 |
토 |
3주간 보육실습 반성 및 자기평가 해보기 한 주간 일지검사 다음주 연구수업 할 계획안 짜기 |
실습생. 지도교사 |
자기장학 및 연구수업계획 |
<제4주>
활동 요일 |
주요활동내용 |
담 당 |
비 고 |
월 |
전일제수업 계획안 작성, 보육활동참관, 전일제수업 사용할 교재교구제작, 영․유아관찰 평가 |
실습생 |
전일제수업 내용 계획 및 교재교구 |
화 |
전일제수업 실시. 수업 후 지도교사로부터 조언, 평가받기 |
지도교사 실습생 |
그 주의 교육계획에 맞추어 수업의 연장활동으로 한다. |
수 |
연구수업계획안 작성, 보육활동참관 영․유아관찰평가, 연구수업에 필요한 교재교구 제작 |
실습생 |
연구수업 내용계획 및 교재교구 정리 |
목 |
연구수업실시. 연구수업실시 후 지도교사, 원장으로부터 평가받기 |
원장, 지도교사, 실습생 |
시설장(원장)은 연구수업에 참석한 후 간단한 평가를 해준다 |
금 |
보육실습마무리. 영․유아관찰평가 스크랩, 원아들에게 카드 보내기. 교직원에게 감사 편지 쓰기 |
실습생 |
그동안 실습지도 해준 지도교사,원장, 함께 수업한 원아들에게 감사의 글 보내기 |
토 |
전체적인 보육실습평가 |
실습생, 지도교사, 원장 |
시설장은 보육실습평가서를 작성하며 학교로 보낸다. |
※ 보육실습계획이 위의 표와 같이 동일하게 이루어져야 되는 것은 으로 보육시설에서 위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보육시설 및 실습생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다르게 할 수 있으나 전체적인 내용은 대동소이하다.
'★보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미술 영역 재료 담기 (평가 인증을 위해서) (0) | 2010.10.18 |
---|---|
[스크랩] 평가인증을 위한 환경구성 (0) | 2010.10.18 |
[스크랩] 자연물 모빌입니다. (0) | 2010.10.04 |
[스크랩] 여러가지 가을모빌입니다~ (0) | 2010.10.04 |
[스크랩] 손유희 장갑이여 (0) | 2010.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