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작업: 구멍뚫기
정의: 제11작업은 점을 구멍이라는 형태로 이해해, 제10가베에서 제시된 점을 근거로 하여 구멍을 뚫어 나가는 작업이다.
준비물: 가위, 자, 이쑤시개, 송곳, 바늘, 색지, 스티로폼 등
목적:
1. 위치, 방향, 거리 등을 인식시킨다.
2.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3. 점의 다른 형태를 인식시킨다.
4. 뾰족한 물건에 대한 조심성을 키운다.
제12작업: 바느질하기
정의: 제12작업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바느질을 통해 선을 이해시키고 완성시켜 나가려고 하는 작업이다.
준비물: 바늘, 실, 가위, 천 등
목적:
1. 실, 천, 바늘 등의 용구개념을 알고 그 쓰임새를 알게 한다.
2. 홈질, 박음질, 십자수 등의 바느질 법을 익힌다.
3. 가위의 사용법을 알게한다.
4. 순서, 질서, 정확성, 대칭을 알게한다.
제13작업: 그리기
정의: 제 13작업은 제 1가베에서부터 제10가베까지의 놀이를 통해 경험한 직선과 곡선, 그리고 면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는 작업이다.
준비물: 모눈종이, 색지, 크레파스, 사이펜, 색연필 등
목적:
1. 다양한 선을 경험하게 한다.
2. 축소와 확대에 의한 사물 표현 기술을 익히게 한다.
3. 수직, 수평, 사선을 그리는 기술을 익힌다.
4. 선의 유연성을 향상시킨다.
제14작업: 엮기, 짜기
정의: 제14작업은 제12작업의 뀀는 경험을 살려 엮고, 짜는 작업을 하는 단계이다.
준비물: 종이끈, 백지, 풀, 가위, 칼 등
목적:
1. 엮고, 짜고, 뜨는 개념을 알게 한다.
2. 수학적 사고를 기르게 한다.
3. 색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킨다.
제15작업: 종이접기
정의: 제15작업은 종이를 접어서 형태를 만들어 나가는 작업이다.
준비물: 색종이, 풀
목적:
1. 종이의 평면과 선을 이해한다.
2. 손가락 근육을 발달시킨다.
3. 기하학 도형의 성질을 이해하게 한다.
4. 종이를 접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기른다.
제16작업: 자르기, 붙이기
정의: 제16작업은 종이를 엮고, 짜고, 그리고 접는 과정에 이어 종이를 자르고 붙이는 작업이다.
준비물: 종이, 칼, 가위, 색종이, 핀셋, 풀 등
목적:
1. 가위 다루는 법을 안다.
2. 자르기와 붙이기를 인식한다.
3. 자른 종이를 붙이는 과정을 안다.
4. 조형작업을 인식한다.
제17작업: 콩세공
정의: 제17작업은 콩을 이용해 점과 선, 입체형태를 만들어 나가는 작업이다.
준비물: 콩, 점토, 코르크, 막대, 철사 등
목적:
1. 점과 선의 연결로 새로운 형태가 형성됨을 인식한다.
2. 점의 위치를 알게 한다.
3. 점이 모여 선이되고, 선에 의해 면이 형성되고, 면에 의해 면체가 만들어짐을 안게한다.
4. 기하학적 개념을 인식시킨다.
5. 공간개념을 발달시킨다.
제18작업: 판지공작
정의: 제18작업의 판지공작은 얇은 종이나 판지를 이용한 공작을 말한다. 이 작업은 이미 제2가베에서 경험했던 구, 원기둥, 정육면체 등 과 같은 도형들의 전개도를 분해하고 다시 종합하는 조립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준비물: 두꺼운 종이 또는 골판지, 풀, 칼, 자 등
목적:
1. 전개도를 이해한다.
2. 겉과 속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한다.
3. 구의 펼친 그림을 인식힌다.
4. 평면조각을 모으면 다면체가 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제19작업: 모래놀이
정의: 제19작업은 어린이가 모래를 손에 묻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보는 작업이다. 프뢰벨은 어린이는 만든 것을 금방 부수고 또 새로은 것을 만들기를 원한다고 이해해, 모래가 응고성이 강하지 않아 물체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업의 한 부분에 포함시켰다.
준비물: 모래, 하드보드지(마분지), 오공본드, 곡물 및 콩 등
목적:
1. 어린이는 모래놀이를 함으로서 여러가지 수학적 개념과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2. 모래놀이에 의해 어린이의 정서 및 언어발달이 증진된다.
3. 모래놀이를 통해 사회성 발달 및 신체발달이 촉진된다.
제20작업: 흙(점토)주무르기
정의: 제20작업은 제19작업과 더불어 손으로 직접 흙을 주무르면서 실제 작업을 하기위해 고안된 것이다. 이 작업은 특별히 정해진 형태를 요구하지 않으며, 어린이가 원하는 모양대로 만들어 보는 작업이다.
준비물: 모래, 흙, 밀가루, 지점토 등
1. 표현의 자유를 만끽하게 한다.
2. 흙의 성질을 알게 한다.
3.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하게 한다.
4. 흙의 다양한 쓰임새를 인식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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