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Therapy♥

ADHD전개과정-청소년기

우야씨의 일상 2008. 1. 11. 20:39
청소년기
말 안 듣는 ADHD 청소년 자녀를 오랜 동안 양육을 하면서 부모들은 좌절과 분노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자연히 더 많은 독립을 요구하기 때문에 부모들의 자녀 양육은 더욱 어려워진다. 교실 내에서도 ADHD 학생들은 교사와의 관계가 악화되며, 친구들과도 정상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다.
특히, 과중한 학업 요구 및 일방적인 수업 방식으로 인해 ADHD 학생들은 쉽게 문제아로 낙인 찍히고 본인 또한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않고 학업에 대한 흥미를 갖기
어렵다. 자존감이 낮아서 여러 가지 문제 행동을 일으키고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오랜 환경 부적응 및 좌절로 인해 자존감이 낮다.
사회적 기술의 결핍으로 인해 친구 사귀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학업 내용이 매우 고도화되었으므로 학습에 적응하기 힘들고 성적이 낮다.
학업 외의 상황에서도 문제해결 기술들이 부족하다.
품행 문제들이 초등학교 시기보다 더 많이 발생한다.
정리, 정돈을 잘하지 못함/지저분하다.
쉽게 싸움을 걸고 말다툼을 하며, 폭력성을 보이고 무단결석을 자주하는 경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