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가 공부를 하는데 미술치료프로그램 연구에서 배워는데 우리가 공부한 내용보다
자세하게 나와서 올려보았어요.
<K-HTP 에 대한 분석>
*집이 우리 생활의 물리적 환경
*나무는 생활에너지와 에너지의 방향
*사람은 감독자를 상징
1.부착
- 집에 대한 사람의 부착, 나무에 대한 집의 부착= = 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일들을 분리 할 수 없고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반영
(집으로부터 독립할 수 없다는 것인지)
-생활의 문제를 해결되지 못하며, 명백하고도 순탄한 인생의 행로를 가지 못하는 사람은 만성적으로 충족 되지 않고 불만스러운 것처럼 보인다.
2.K-HTP에서의 그림들의 순서
-보통의 경우 : 치료자가 부르는 순서대로 그린다.
※ 나무를 가장 먼저 그리는 경우
-생활에너지와 성장을 가장 중요
-성장하려고 하는 사람 (내 스스로 크고 싶은 사람)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가진 혹은‘살려는 의지’를 잃어버린 사람들(우울증)
-위로 향하고자, 즉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들
-나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이야기 할 수도 있다.)
※사람을 먼저 그린 경우
-세상에 대한 소속감의 통제와 관련된 관심 =누가 연상되나요?
-신체를 드러내거나 혹은 숨김
-‘성공’을 보여주거나 혹은 ‘성공’
-양육적인 사람. -즐겁게 주고받는 사람
-만일 자신이외의 사람, 영웅 혹은 영웅적이지 못한 인물에 사로 잡혀
있다는 것을 반영
※집을 먼저 그린 경우
-세상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신체 욕구 혹은 강박관념
-생존을 위한 욕구
-신체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사회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집은 성공이나 혹은 성공에 대한 멸시
-양육을 위한 가정
-양육을 주고받기 위한 가정, 창조적이고 즐거운 장소(밝고 맑게 깨끗하게 그려져 있다.)
*부정적, 즐거운 집이 아니라 암울하고 기울어진 집 허물어 진 집
*집 밑에 음영을 넣으면 : 집이 불안하고 안정에 대한 욕구
(아동의 경우 집 밑에 선을 넣는다.)
*집 위에 먹구름이 있으면 : 우리 집에 갈등과 불안이 존재한다.
*집에 나무가 밀착되어 잇는 그림 : 의존적, 정신적으로 독립을 하지 못하고 성장을 위해 독립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20대 후반)
< K-HTP 그림양식에 대한 해석 >
※투사적 그림들에서의 양식 : Burns 와 Kaufman(1972)에 의해서 처음으로 설명
1. 밀착 (둘 혹은 두 개 이상의 그림들)
-공생적 관계 (집과 나무 밀착 : 독립적이지 못하다)
-성장을 방해하는 복잡한 그물 같은 망 (성인이 되고나서는 독립을 해야 한다)
*내면의 망인지 환경적인 망인지
2.구분화 : 하나 혹은 둘 이상의 직선(곡선)들을 사용하여 의도적으로 분리
집안의 사람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철회
-거부감이나 타인들에 대한 두려움
-중요한 감정들에 대한 거부 혹은 의미 있는 감정들을 수용하기 어려움
(받아들이기 힘든 경향)
-개방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음.
-나이 어린 소년들은 나이 든 소년들보다 적게 구분화 하는 경향
*구분화를 하는 사람은 다른 그림에서도 항상 구분을 한다, 안 하면 불안하다.
◆ 가장자리 : 도망갈 수 있는 공간
-직접적인 상호 작용이나 개입 없는 수동적 욕구
-문제나 토론의 주변에서 머물고, 보다 친밀하나 보다 깊은 수준에
관련되는 것을 저항하는 방어적인 사람. 자신감이 없다,2인자 역할
◆ 포 위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그림들이 대상을 둘러싸는 선들에 의해서 에워 쌓이게 될 때
-위협하는 개인들을 고립시키거나 제거할 필요가 있다.
예)그네 타는 나, 자동차안의 나, 줄넘기
◆ 도화지 상단에서 잘려지는 대상 ; 가장 많이 그려지는 것이 나무이다. 힘이나 우월에 대한 갈망과 관련.
“현실적인”것을 싫어하는 환상적인 사람의 경우
◆ 도화지 하단에 잘려지는 대상 : 사람이 가장 많이 그려진다.
현실적이거나 “소속되고자”하는 갈망과 관련
-사람의 아래 부분이 잘려지면 : 아래 부분에 대한 죄책감
◆ 도화지 하단에 줄지어져 있는 그물눈의 음영 넣기 : 매우 불안정한 가족과 인정에 대한 갈망
◆ 위쪽에 줄 지어 있는것
-격심한 불안,혹은 걱정, 두려움
-정서적으로 혼란된 소년들
◆도화지 하단의 지면선
-안정감을 필요로 하는 불안정한 가족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의 특징
-정서적으로 혼란된 소년들의 경우
◆ 개별적 그림들의 지면선
-집 아래의 선들이나 혹은 음영
-안정시키기 위한 시도(욕구)
◆ 시작한 그림을 거부하고 전체 그림을 다시 그리는 것
-사람은 첫 번째 그림의 내용이나 역동성으로 인해 위협을 받게 되면
“보다 안정한” 두 번째 그림을 다시 그린다.
*무의식의 세계: 첫 번째 그림
< K-H T P에 대한 상징들 >
※고양이 : 어머니에 대한 양가감정, 여성과의 상호 작용 동일시에 갈등,
경쟁의 상징
※구름 : “불안이 사람의 머리 위에 걸려 있는” 어떤 것 구름의 수는 가족의 수, 사랑의 삼각관계에 있는 사람의 수와 관계 (성인 20대 여성일 때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구름을 보니 어떤 기분이 듭니까?”질문을 한다.)
※그림자(음영) : 불안. “암울한 기분”. 침체된 기분
※기차 : 힘에 대한 욕구나 인식을 상징(소년들의 그림에서 강조할 때)
※꽃 :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 허리 아래 부분에 그려진 꽃은
여성과의 동일시(바지, 치마 등)
※나비 : 도피적인 사랑과 아름다움을 추구(자유에 대한 욕구)
※난로 : 양육 및 구강적 욕구(보호 받고자 하는 욕구)
※냉장고 : 박탈과 박탈에 대한 우울증과 관련
-큰 냉장고 강조되었다면 : 우울증(병리적)관련 어머니가 냉정하고 차갑 고 무섭지 않은지 체크
※눈 : 우울증 및 자살과 관계 .(하늘에서 내리는 눈).겨울일 때 예외는 있다.
※눈사람 : 정서적인 박탈과 관련
※달 : 우울증과 관련
※램프 : 사랑, 온정, 성적인 문제들과 관련
※물 : 환상적 사고 활동, 우울 경향
※물에 떠 있는 그림 : 우울증 경향
추상적인 환상적인 영역이 뛰어난 사람
※사다리 : 긴장과 불확실한 균형과 관련. 도피하고자, 분가하고자 할 때(성인)
-집이 불안하다. 집으로부터 도피: 나무에 집을 그린 경우
※새 : 자유를 추구하거나 도피를 하려할 때, 성장하려는 경우(아동)
※숫자 : 꽃들은 가족 구성원을 표현.
-강을 그려 물고기를 그린 경우 : 가족의 수(무의식)
※쓰레기 : 새로운 형제의 탄생에 대해 당황한 아동들이 그린 그림에서 발견 질투 때문에 퇴행적, 경쟁적인 행동에 대한 경쟁의식이나 양가감정에
대한 죄의식과 관련
※오토바이 : 힘, 우월성과 관련
(다른 사람보다 우월해지고 싶은 욕구, 남자 성인 청소년에게 나타남)
※원 : 환상적인 그림이나 사물에 대한 몰두(집중할 때)
※자전거 : 남자답기 위한 노력을 반영
※잔디 깎는 기계 (테니스채, 골프채나 골프공) : 미국의 경우. 아버지의 경쟁, 경쟁심, 우월한 존재에 대한 두려움 혹은 공포심이나 경쟁심.
※줄넘기를 하고 있는 인물 : 그 사람에 대한 심각한 경쟁의식, 질투.
※줄넘기의 줄 :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방어.
※진공청소기 : 충족되지 않은 의존적 욕구의 경험을 지니고 있는 아동과 관련, 힘과 통제의 상징.
※침대 : 성적이거나 우울증적인 주제와 관련.Down 기분. 아버지가 무능력 하다고 생각하거나 아픈 아버지.
※태양 : 성인의 그림에서는 온정에 대한 욕구 혹은 주장.
※태양을 향해 기울어져 있는 인물들 : 수용과 온정에 대한 욕구.
태양에서 멀리 떨어져서 그려진 인물, 태양에서 먼 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인물은 거부감을 나타냄.
※흐려진 태양 : 우울증과 관련
※통나무 : 지나친 남성미의 추구
※페인트 붓 : 손의 확장, 고통을 주는 인물과 관련
※풍선 : 우월의 상징, 지배나 도피에 대한 갈망.
-자유를 찾아 날아가고자 갈망할 때
'♥Art Thera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그림으로 보는 아이의 심리 (0) | 2008.01.10 |
---|---|
[스크랩]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2 - 상징물에 대한 해석 (0) | 2008.01.10 |
[스크랩] 색칠방법으로 보는 아이들의 마음 (0) | 2008.01.10 |
하정숙논문 (0) | 2008.01.10 |
이상심리학 1 (0) | 2008.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