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프로그램◑

미술치료프로그램

우야씨의 일상 2008. 1. 17. 16:06

신* 보육원 미술치료프로그램


1. 상담목표

긍정적 자아 향상과 과잉행동 완화에 필요한 미술치료 활동을 통하여,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과 올바른 가치관 확립에 목표를 둔다.


▶ 단계별 목표

친밀감형성/욕구표출단계 - 마니또게임, 애칭짓기

   : 치료자와의 라포 형성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와 미술활동에 대한 흥미유발. 

나의모습인식/자아존중감 향상

   : 감정다루기를 통한 자기 이해와 자유로운 내면 표출 활동으로 저항을 줄이고

     올바른 자아를 형성하는 단계.

   변화촉진/공동체 의식 강화

   : 문제행동 개선에 필요한 직접적인 미술활동을 통하여 성취감 고취와 교우관계 개선.

   종결

   : 긍정적인 미래상과 자기가치관 형성으로 자아 존중감 강화.

 

2. 상담일시

- 2008년 1월 12일 ~ 2008년 6월 말까지 (매주 토요일)

- 상담회기 : 24회기


3. ADHD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

회기

활동주제

내용

기대효과

준비물

/

1

  -OT

  -사전검사

-미술치료수업이해

-자아존중감 검사

미술치료수업의 이해,

라포형성, 흥미유발

연필,지우개

2

사전검사

-K-CBCL

-KHTP

아동의 문제점파악,

심리 진단

연필,지우개,

A4용지

3

소중한 얼굴

과자로 기억되는 얼굴 표정 꾸미기

편안하고 즐거운 환경조성, 현재의 기분 표출

과자류(라면,둥근과자,초코렛등)

,공예풀,색우드락

4

난화이야기

난화로 이야기를 꾸며 서로 대화나누기

상담자와의 관계형성과 무의식을 의식화로 표출

8절도화지,연필,

지우개,색연필,

사인펜

5

집단만다라

큰 원이 그려진 4장의 종이를 따로 꾸며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하기

심리적 이완과 협동심 유발

8절도화지,연필,지우개,색연필,사인펜,색종이,풀,

기타꾸미기 재료

6

스트레스야 가라!

신문지위에 화의 감정을 난화로 표현하고 해결책을 찾고 신문지 찍어 버리기

나쁜감정 다루기와 스트레스 해소

신문지,사인펜

 

 

나 

의 

모 

습 

인 

식 

자 

존 

감 

향 

상 

 

7

사실 내 마음은  이랬어

내 마음과 다르게 상대방에게 전달됐던 경험 그리기

자기 표현력 증진과

감정조절 배려

도화지,문양스티커,크레파스,연필,지우개

8

무엇이든 소화하는 돼지

자신의 문제 행동을 무엇이든 소화하는 돼지에게 먹이로 주기

자신의 문제행동 인식

500ML빈우유각4개,색지,색종이,가위,풀

9

신체본뜨기

각자의 신체일부분을 본떠 하나의 신체로 완성하여 꾸미기

자신에 대한 자각과 집단응집력 증진

전지(두꺼운것),크레파스,물감,기타꾸미기재료

10

칭찬해주세요

몇 가지 목표를 적어

방에 붙여 놓고 목표가 달성되면 칭찬해 준다.

단계별 행동수정과 자존감, 성취감 향상

우드락,색지,색연필,사인펜

11

내방 만들기

가지고 싶은 자신의 방을 만들어 본다.

미래에 대한 희망과 자존감 향상

도화지,색연필,사인펜,수수깡,색지,

기타꾸미기재료

12

당신은 사랑받기위해 태어난 사람

노래를 배워 보는 시간으로 함께 노래 부르고 사진 찍기

긍정적 자아인식과 자존감 향상

 

13

만다라 모빌 만들기

사포에 만다라를 그려 모빌 만들기

심리적 이완과 집중력 향상

사포,크레파스,옷걸이4개,끈

 

변 

화 

촉 

진 

 

공 

동 

체 

의 

식 

강 

화 

14

지령 따르기

지키기 힘든 상황을 몇 가지를 적어 그중 한 가지는 무조건 따르기

문제해결 능력과 집중력 향상

수수깡,한지4가지색상-한컬러당 3장식,끈,풀

15

선물나누기

마니또 친구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찰흙으로 만들어주기

긍정적 상호작용 촉진

찰흙,우드락

16

우리가 함께 타고 가는 배

공동체 속에 무엇이 필요한가를 생각하고 함께 타는 배 꾸미기

공동체의식을 배우고 배려하는 삶 익히기

색지,색종이,사인펜,색종이,수수깡,

기타꾸미기재료

17

연결그림그리기

한사람씩 그림을 그려 하나의 완성된 그림 꾸미기

집단력 강화와 배려하는 마음 배우기

도화지,크레파스,사인펜

18

한걸음,두걸음,세걸음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생각하고 꼴라쥬로 꾸미기

미래의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미래상 확립

도화자,잡지,풀,가위

19

기적의 유리병

유리병을 예쁘게 꾸며 소원하는 꿈들을 적어서 보관한다.

소망표현과 자기수용 촉진

꼬마쥬스병4개,색메인펜,색종이,리본,공예풀

20

꿈나무

종이죽을 이용하여 나무를 만들고 좋은점을 열매로 표현하여 붙이기

자존감 향상과 미래의 방향 설정

우드락,종이죽,색종이,물감,공예풀

 

 

종 

결 

21

액자 만들기

사진 액자 꾸미기로 친구들과 짧은 글 나누기

긍정적으로 변화된 모습 발견과 자존감 향상

액자4개,한지,풀,사인펜

22

사후검사

- KHTP

사후 변화확인

A4용지,연필 지우개

23

-K CBCL

-자아존중감 검사

연필,지우개

24

-전시회

-수료증전달식

전시회를 열고 전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내용의 수료증을 수여한다.

지지,성취감향상

 


4. 참고자료

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 존중감을 다룬 학위 논문 6편:

   ( 2001 ) 숙명 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익현 외

 미술치료연구 제 14권 제3호, 제4호 2007

 미술치료 기법, 최외선 외, 2006년, 학지사

 마음을 읽는 미술치료, 김선현, 2006, 넥서스

아동미술치료 (김 동연. 최외선 편저. 2001) 중문

 장애인미술심리와 미술치료기법, 1학기 장윤정 교수님 강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