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학년 독서지도 방법
(1) 우선 책에 대한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많은 양을 읽히지 말아야 한다.
(3) 이 시기는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흥미의 대상과 초점이 현실적이거나 행동규범의 기준에 의해 결정된다. 이솝우화와 같이 선행은 승인되고 악행은 실패하는 내용, 전래동화에서 흔히 나오는 권선징악의 교훈을 담은 책들이 좋다. 글자의 크기는 해당 학년의 교과서 글자 크기를 고려하며 선택한다.
(4) 아동이 좋아하는 동·식물이야기나 생활과 관련된 내용의 책, 교과서 내용과 관련된 책 등을 끝까지 읽도록 지도한다.
《독서습관을 키우는 방법》
· 책을 먼저 읽고 내용을 들려주는 ‘이야기 들려주기’ 가 있다.
· ‘책읽어주기’ 는 책의 전부 혹은 일부를 읽어주는 방법으로 독서흥미를 고려한다.
· ‘이야기 나누기’는 함께 책을 읽고 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 아동의 손이 쉽게 닿는 곳에 책을 놓아두고. 책을 볼 때는 다른 일을 시키거나 말을 걸지 않는다.
· 책을 읽을 때마다 달력이나 독서카드에 적고 스티커를 붙여준다.
2) 3·4학년 독서지도 방법
(1) 해당 학년의 ‘읽기’교과서를 매일 조금씩 묵독하게 한다.
(2) 묵독을 일찍 시작하여 책을 빠르게 읽는 아동은 자칫 읽는 데에만 급급한 경우가 있으니 일고난후 함께 책의 내용을 이야기해본다.
(3) 또한 친구들끼리 책을 읽고 토론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4) 독후감은 자발적으로 써 보게 하고 더욱 중요한 것은 읽은 내용을 친구, 교사 또는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다.
《도서선택의 몇가지 예》
· 가족으로부터 사랑을 별로 느끼지 못하고 자라는 아동-사랑의 집, 작은 아씨들, 소공자, 알프스의 소녀
· 이기적인 아동-삼총사, 베니스의 상인, 크리스마스 캐럴, 장발장
· 자제력이 부족하고 정서가 불안한 아동-이순신, 세종대왕, 사라의 학교, 퀴리부인
· 거짓말을 잘하고 핑계를 잘 대는 아동-백범김구, 안중근, 톰아저씨의 오두막집, 어린왕자
· 매사에 의욕이 부족하고 의기소침한 아동-헬런켈러, 15소년표류기, 빨간머리앤, 노인과 바다.
3) 5·6학년 독서지도 방법
(1) 도서관 이용방법을 가르쳐 준다. 어려서부터 도서분류법, 독서목록작성법, 도서대출방법 등을 지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2) 작품과 작가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고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작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등을 시도하면 재미있는 독서 작품 감상문을 쓸 수 있다.
(3) 서정적인 문학은 마음을 울리고, 시를 읽고 암송함으로써 어휘력의 발달이 최고에 이르며 인성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1) 우선 책에 대한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많은 양을 읽히지 말아야 한다.
(3) 이 시기는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흥미의 대상과 초점이 현실적이거나 행동규범의 기준에 의해 결정된다. 이솝우화와 같이 선행은 승인되고 악행은 실패하는 내용, 전래동화에서 흔히 나오는 권선징악의 교훈을 담은 책들이 좋다. 글자의 크기는 해당 학년의 교과서 글자 크기를 고려하며 선택한다.
(4) 아동이 좋아하는 동·식물이야기나 생활과 관련된 내용의 책, 교과서 내용과 관련된 책 등을 끝까지 읽도록 지도한다.
《독서습관을 키우는 방법》
· 책을 먼저 읽고 내용을 들려주는 ‘이야기 들려주기’ 가 있다.
· ‘책읽어주기’ 는 책의 전부 혹은 일부를 읽어주는 방법으로 독서흥미를 고려한다.
· ‘이야기 나누기’는 함께 책을 읽고 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 아동의 손이 쉽게 닿는 곳에 책을 놓아두고. 책을 볼 때는 다른 일을 시키거나 말을 걸지 않는다.
· 책을 읽을 때마다 달력이나 독서카드에 적고 스티커를 붙여준다.
2) 3·4학년 독서지도 방법
(1) 해당 학년의 ‘읽기’교과서를 매일 조금씩 묵독하게 한다.
(2) 묵독을 일찍 시작하여 책을 빠르게 읽는 아동은 자칫 읽는 데에만 급급한 경우가 있으니 일고난후 함께 책의 내용을 이야기해본다.
(3) 또한 친구들끼리 책을 읽고 토론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4) 독후감은 자발적으로 써 보게 하고 더욱 중요한 것은 읽은 내용을 친구, 교사 또는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다.
《도서선택의 몇가지 예》
· 가족으로부터 사랑을 별로 느끼지 못하고 자라는 아동-사랑의 집, 작은 아씨들, 소공자, 알프스의 소녀
· 이기적인 아동-삼총사, 베니스의 상인, 크리스마스 캐럴, 장발장
· 자제력이 부족하고 정서가 불안한 아동-이순신, 세종대왕, 사라의 학교, 퀴리부인
· 거짓말을 잘하고 핑계를 잘 대는 아동-백범김구, 안중근, 톰아저씨의 오두막집, 어린왕자
· 매사에 의욕이 부족하고 의기소침한 아동-헬런켈러, 15소년표류기, 빨간머리앤, 노인과 바다.
3) 5·6학년 독서지도 방법
(1) 도서관 이용방법을 가르쳐 준다. 어려서부터 도서분류법, 독서목록작성법, 도서대출방법 등을 지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2) 작품과 작가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고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작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등을 시도하면 재미있는 독서 작품 감상문을 쓸 수 있다.
(3) 서정적인 문학은 마음을 울리고, 시를 읽고 암송함으로써 어휘력의 발달이 최고에 이르며 인성형성에도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