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건강교육의 방법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서요. 통합적인 활동계획에 대한 부분이 잘 이해가 가지 않아서요~ 구체적으로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해주실 수 있으시면 다시 한번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유아교육에서 <통합적인 활동>이라는 용어를 많이 접하시게 될 것입니다.
통합적인 활동이라 함은 어떤 것을 매개로 하던지 유아의 발달에 있어 전반적인 영역을 모두 다루어주기 위한 활동 계획이 들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인간에게는 인지적인 부분뿐만아니라 언어, 신체, 정서, 사회성 등 여러 부분의 발달이 진행되고 있으며, 교육기관에서는 전반적인 발달을 위한 교육활동을 펼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특히 유아기 교육을 <전인교육>이라고 표현할 만큼 통합활동을 많이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육과정과 보육과정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면
<치과의사>동화를 듣고난 후
<언어활동>으로는 '내가 만약 치과의사선생님이 된다면'이라는 주제로 토론활동을 진행할 수 있고 <수활동>으로는 '토돌이의 이는 몇개일까요?'라는 주제로 수세기 및 연산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표현활동>으로 '나는 치과의사선생님'이라는 주제로 이를 치료하는 장면을 신체로 표현하거나 '이를닦아요'라는 주제로 이 닦는 모습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외 <조작활동>으로 '치아 모형'에 이 끼워넣기 활동과 <사회`정서활동>으로 '이를 뽑을때 나의 기분은?', '만약 내가 이딱기를 싫어하는 토순이의 치아라면 기분이 어떨까?'에 대해 이야기 하는 활동, <음악활동>으로 '치카치카'라는 노래에 맞추어 악기를 연주하는 활동 등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통합활동계획의 전체 주제는 <건강한 치아> 이겠지요.
항상 교수계획을 하실때 교수자인 내가 목표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설정하시고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전반적인 영역을 고루 다룰 수 있는 통합활동을 계획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