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 전남련 교수 3.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method) 1.
1) 시간표집법의 정의
시간표집법(time sampling)은 미리 선정된 행동을 정해진 짧은 시간동안 관찰하며 시간 간격에 맞추어 여러 차례 반복하여 관찰하는 것이다.
이때 정해진 시간에 나타나는 행동은 일상적인 행동의 표집으로 간주된다.1)
최초의 시간표집법 연구는 정상아의 습관에 관한 연구를 들 수 있는데, 최근에 미네소타 대학교에 아동발달 연구소를 설립한 Willard C. Olson이 1926~1927년 사이에 이 기법을 고안했다.
olson의 동료인 Florence L. Goodenough는1934년 Development Psychology에서시간표집법 절차에서는 아동이나 성인을 짧은 시간동안 관찰 하고 그 시간 동안에 그들이 한 행동을 일상적인 행동의 표본으로 간주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표집을 위해 짧은시간 동안 행동을 관찰 할 경우 행동이 어느 정도로 자주 나타나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Ruth Arrington(1943)은 관찰하는 행동이 15분동안 평균 1번이 채 나타나지 않으면 시간표집법을 사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2)
시간표집법을 이용한 가장 유명한 초기의 연구 중의 하나는 Mildred B. Parten의 유아놀이에 관한 연구(1932~ 1993)이다. Parten은 1926년 10월부터 1927년 1월까지 2세미만에서 부터 5세에 이르는 유아들을 관찰했는데, 여기서 유아의 사회적 참여와 놀이참여의 6가지 범주(비참여놀이, 관망, 혼자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에 관심을 가졌다.
시간표집법이 사용되기 시작한 후 제2기의 다른 연구자들은 주로 시간 간격의 길이, 거리, 횟수에 관심을 가졌으며 오랫동안 시간표집법는 자연적 연구와 실험 연구에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시간표집법는 서술식 관찰기록과는 달리 관찰을 하기 전에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기록할 것인지를 미리 결정해야 한다.
시간표집법에서 관찰을 실시하는 기준은 시간이다. 즉 관찰자가 관찰을 할 때 미리 정해놓은 시간간격에 맞추어 그 시간동안 관찰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특정한 행동이 발생했는지, 또한 관찰횟수는 얼마나 되는지를 기록하는 것이다. (예: 1분내에 유아가 몇번 이나 친구와 장난감을 교환하며 놀았나)
시간표집법은 계획된 시간내에 계획된 방법으로 행동을 표집하기 때문에 서술적인 관찰기록 처럼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으며 행동이나 사건에 대한 연속적인 기록을 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시간표집법은 일정한 기간동안에 어떤 특정한 행동이 얼마나 발생했는가를 양적으로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에 통계처리가 편리하고 객관적이다. 또한 시간표집법을 사용하면 짧은시간 내에 다양한 상황 속에서 여러 유아들을 관찰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2) 시간표집법의 절차
시간표집법을 이용하려면 다음의 절차를 고려해서 작성한다.
① 시간표집법에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건을 설명하는데 쓰이는 용어가 분명하게 정의 되어야 한다.
관찰자나 관찰결과지를 읽는 사람들이 각 용어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어야만 정확한 의사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②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보기위해 미리 시간단위를 정해야 한다.
이 때 시간의 간격은 한 개인을 얼마동안 관찰할 것인가, 그리고 관찰결과를 기록하는 시간을 얼마로 할 것인가에 따라 전체 관찰시간이 달라진다.
(예: 30초 관찰 10초 기록, 15초 관찰 5초 기록에 따라 관찰 기록에 소요되는 시간이 달라진다.)
시간표집법을 사용한 과거의 연구를 살펴보면 시간의 길이가 5초에서 20분까지 다양하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5분 이하의 시간단위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관찰시간 단위간에 얼마나 간격을 둘 것인가에 대해서는 관찰시간 단위의 길이, 관찰대상 유아의 수, 얼마나 상세한 기록을 요구하느냐 등의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관찰시간과 시간의 간격, 기록 시간 등은 관찰자가 관찰내용에 따라 다르게 결정할 수 있다.)
③ 관찰 횟수는 연구 대상별로 총 몇회에 걸쳐서 관찰할 것인지, 즉 관찰에만 소요된 총 시간의 결정은 대표적인 표집을 얻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시간에 따라 다르게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행동의 변산이 크고 많이 연구되지 않은 영역의 행동에 대해서는 더 많은 횟수의 관찰이 필요하며 따라서 관찰 시간도 더 많이 소요된다.
④ 관찰 결과의 기록을 위한 관찰 범주에 대한 부호 체계는 관찰자가 빨리 기억할 수 있도록 논리적이고 일정한 규칙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관찰범주에 대한 부호를 기록하는 데는 직접 부호를 기록하는 방법이 있다 (예 S=단독놀이(solitary behavior))이 부호는 각기 범주의 첫 글자를 가지고 만들어서 기억하기 쉽게 한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말로 할 때에도 역시 기억하기 쉽게 우리말의 첫 글자를 따서 부호화하든가 또는 글자의 획을 줄이기 위해 첫 글자의 첫자음만 가지고 사용할 수도 있다.(예 단독놀이 = 단 또는 ㄷ)
직접 부호를 기록하는 것 외에도 미리 마련된 하위행동의 범주들의 관찰시간내 해당되는 칸에 행동의 출현 유무를 체크(V)로 표시하는 방식과 일정한 시간 단위내에서 같은 행동의 출현이 있을 때마다 그 범주에 세기표( / )로 표시하는 방식이 있다. 대체로 이 두가지 방식이 많이 쓰인다.3)
이외행동의 지속시간을 추가하여 표시하는 방법이 있다.
이것은 일정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체크나 세기표를 한 후 그 행동이 잠시 일어난 것인지 아니면 지속적인 것이었는지를 구분하기 위해 지속시간을 기록하는 방식이다. 이 세번째 방식은 관찰의 시간 단위가 아주 짧을 때는 물론 적용되지 않으며 적어도 30초나 1분 이상의 단위가 적용될 때 사용된다.
⑤ 관찰 기록 용지에는 예기치 않게 생긴 사건이나 어떤 방해가 있을 때 이것을 기록할 수 있는 여백을 남겨 두어야 한다.
이 같은 사건은 관찰하는 현상과 무관해 보일지라도 그 상황에 있는 대상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후에 참고가 될 수 있으므로 기록해 둘 필요가 있다.
예)
유아의 사회적 놀이
관찰 유아: 생년월일: 관찰일 현재 유아의 연령: 년 월
관찰자: 성 별: 남, 여 관찰 시간: ~
3) 시간표집법의 지침
① 시간 표집법을 자주 나타나는 행동에 대해서만 적합하다.(평균 15분마다 한
번 나타나는 행동) 만약 이점에 의심이 가면 예비관찰을 통해서 그 행동이 자주 나타나는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이거나 상황적인 요인을 규명해야 한다.
② 시간 표집은 행동이 관찰 가능할 때만 사용한다.
시간 표집은 외현 행동(overt behavior)의 연구에 가장 적당하다.
내적 행동, 즉 정신기능, 사고, 백일몽 등 인간의 내적 기능과 활동은 시간표집법에 의해 연구될 수 없다.
③ 관찰자는 조작적 정의를 내림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모든 용어를 분명히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4)
④ 시간표집 연구의 구성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 관찰의 목적을 밝히는 것이 중용하다. 관찰 목적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관찰하는데 필요한 피험자의 수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관찰의 초점이 개인인지 집단인지의 문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 유아가 교실에서 하는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한다면 그 유아만 관찰하고 유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반응이나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를 알아보고자 할 때는 많은 대험자가 필요하게 된다.)
․대표성 있는 표본이 되기 위해 필요한 관찰 횟수와 시간을 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예: 주로 행동 수정에 관심있는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나타나는 반사회적 인 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일주일에 며칠씩 관찰해서 기초자료를 얻을 수 있 는 것이다.)
⑤ 기록 용지의 형식을 결정한다.
기록 용지는 쉽게 기록할 수 있도록 단순하게 작성하고 예기치 않게 생긴 사건이나 어떤 방해가 있을 때 이것을 기록할 수 있는 여백을 두는 것이 좋다.
4) 시간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시간표집법은 연구자가 실제 관찰을 하기 전 계획단계에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즉 연구자는 관찰의 행동범주를 나누고,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부호화하여 기록 양식을 만든다.
또한 관찰에 어떤 시간 단위를 사용하고 얼마나 자주 관찰 할 것인가도 결정해야 한다. 사전계획에서 위와 같은 노력이 있음으로 인해 연구자는 결과를 종합하고 분석할 때 서술적 자료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시간표집법은 다른 관찰유형과 비교할 때 몇가지 장단점이 있다.
① 장점
첫째, 서술적인 관찰 방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덜 들고 효율적으로 관찰 할 수 있다.
둘째, 특수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는 연구일 경우에 시간표집법은 다른 어느 관찰 유형보다 신뢰도, 객관성 대표성이 높다.5)
이는 관찰하는 시간의 한계가 분명하고 관찰하려는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로 인해 통제가 이루어지는 관찰이기 때문이다.
셋째, 단 시간내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일정한 시간 내에 대표성 있는 행동을 표집하기 쉽게 해준다.
넷째, 행동이나 사건 발생 빈도를 파악함으로써 행동 수정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평정척도 같은 측정도구를 만드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
다섯째, 시간표집은 수량화가 용이하다.
시간표집의 결과로 수집된 자료는 통계적으로 처리될 수 있으며 다른 변인과의 관계를 발견하고자 할때도 도움이 된다.
여섯째, 관찰 대상 유아들의 일상생활을 방해하지 않고서도 기록과 채점이 가능하다.
② 단점
첫째, 시간표집법은 자주 나타나는 비교적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행동과 외현 행동에는 적합하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적용이 어렵다. (예, 어떤 행동이 최소 15분에 한 번 정도는 나타나야 시간표집이 적용될 수 있고 관찰자가 시각적으로 분별하기 어려운 사고나 백일몽 등 인간 내적기능이나 활동은 연구하기가 부적합하다.)6)
둘째, 자료를 기록체계에 따라 기록하지 않으면 행동이 어떤지 또는 그 질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셋째, 시간표집법은 측정행동에만 초점을 두기 때문에 수 많은 인간 행동간의 상호관계는 밝히기 어렵다.
넷째, 체크리스트 관찰 형식에 미리 정해 놓은 범주만 사용함으로써 관찰의 내용을 편견으로 이끌 가능성이 있다.
다섯째, 인과 관계를 밝혀주지 못한다.
5). 시간표집법의 관찰양식
시간표집법에서 관찰을 기록하는 세가지 방법은 첫째는 행동의 출현 유무를 표시하는 체크(V) 방식과 둘째는 행동이 나타나는 빈도수를 표시하는 세기표( / )로 표시하는 방식과 셋째는 행도의 지속시간을 추가하여 표시하는 방식이 있으나 대체로 체크표시(V)와 세기표( / ) 두가지 방식이 많이 쓰인다.
① 적목 놀이의 발달 단계 시간표집법
적목은 유아교육 기관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구 중의 하나이다.
적목놀이도 여러 단계의 발달단계를 거치는데 각 유아마다 각기 다른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놀이가 성숙되어져 간다. 관찰자는 관찰에 들어가기 전에 적목 놀이 행동의 정의와 범주를 자세히 읽고 이것을 ( )속의 약칭과 함께 기억해야 한다.
관찰 양식은 단순한 그 행동의 출현 여부만을 체크하여 기록하도록 한다.
<적목 놀이 행동의 정의 및 범주>
단계1. 적목 나르기 - 유아는 적목이 쌓기에 이용된다는 것을 잘 모르는 단계로 적목을 가지고 그냥 들고 돌아 다닌다거나 아니면 탁탁 부딪쳐서 소리를 내게 한다거나 적목을 이쪽에서 저쪽으로 나르는 행동을 적목 나르기 행동으로 정의한다.
이 단계는 유아가 적목에 대해 배우기 보다는 시작하는 단계로 촉감, 소리, 무게, 모양 등의 속성을 파악하게 된다.
단계2. 적목 늘어놓기와 쌓기 - 이 단계는 유아가 적목을 쌓기 시작하는데 단순히 수평이나 수직으로 반복적인 쌓기나 늘어놓는 행동을 말한다.
단계 3. 다리 만들기 - 몇 개의 적목을 이용하여 다리 만드는 행동을 말한다.
단계 4. 울타리 쌓기 - 적목으로 담을 두르듯이 빙 둘러 쌓는 행동을 말한다.
단계 5. 설계하기 - 적목이 충분히 있을 때 장식적인 패턴이 나타나는 데 대게 양 쪽에 균형잡힌 형식으로 나타난다. 이 때 유아들은 대칭, 평형 그리고 형태에 매력을 느낀다.
단계6. 이름 붙이기 - 자기가 만든 것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며 적목으로 만든 것을 가지고 극화놀이를 하기도 한다.
단계 7. 정교한 구성물 만들기 -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보았던 구조물들을 재생하고 이들을 극화놀이에 자주 이용한다.7)
① 적목놀이의 발달단계 관찰기록 양식지
․자료, 이정환, 박은혜, 유아 관찰 워크북,1995.
* 유아의 연령에 따라 단계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다.
* 비놀이 활동 란을 따로 만들 수 있다.
* 관찰시간을 좀더 짧게, 길게 구성할 수 있다.
② 적목놀이의 발달단계 관찰기록 양식지의 작성요령
○ 적목영역에서 놀이를 하고 있는 유아들의 이름을 관찰기록 용지 1매에 유아1인씩 이름을 적는다.
○ 이름을 적어놓은 순서대로 제일 처음 유아를 15초 관찰하고 5초간 기록한다.
예: 오종환, 김지웅, 강현민, 김세원 4명의 유아가 적목영역에서 놀이를 하고 있으면 제일 처음 오종환을 15초 관찰하고 5초간 기록하고 그다음 김지웅, 강현민, 김세원 순으로 4명을 1회식 관찰한다.
15초 내에 관찰한 행동이 어느 단계에 속하는지를 평가하여 적합한 항에 V로 표시한다.
만약 관찰 유아가 15초 동안 여러단계에 속하는 놀이 행동이 나타나면 나타난 여러단계 놀이행동중 가장 길게 놀이한 항에 V표시한다.
예: 나르기를 5초동안하고 설계를 10초동안 했을 경우에는 설계에 V표시하고 메모란에 나르기 5초라고 Memo한다.
○ 1회 관찰이 끝나면 다시 오종환, 김지웅, 강현민, 김세원 순으로하여 15초 관찰 5초 메모로 20회를 관찰한다.
○ 한번에 관찰하는 유아 수가 너무 많으면 놀이상황도 복잡하게 되고 교사가 관찰하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으므로 1회 관찰을 유아 3~5명 선으로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 각 유아당 20회씩 관찰한다.
(15초x 20회= 5분)한 유아당 5분씩을 관찰하게 된다.
2) 사회적놀이 (social play)
①사회발달적 입장
사회발달적 입장에서 본 놀이는 1932년 유아들에게 제공할 수 있고 적절한 교육환경에 관한 연구를 했던 Parten(1932; 1933)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한다.
Parten(1932; 1933)은 관찰의 연구에서 남녀 유아들이 선호하는 놀이자료와 영역에 관한 정보와 유아의 사회놀이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 했는데 이것은 오늘날에도 유아의 사회적 놀이 발달단계의 준거가 되고 있다.8)
유아의 사회적놀이행동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문제해결 기술이 반영되어 표출된다.
많은 학자들은 유아의 사회적 놀이 행동은 유아의 인지능력과 깊은 관계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② 사회적놀이의 가치
놀이는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뿐아니라 다음과 같은 가치가 있다.
․사회적 기술 (social skill) 을 발달 시킨다.
․사회. 인지능력을 배양한다.
․사회적놀이 행동에 유아는 사회능력의 발달 정도를 표출하므로 사회성 발달 특정에 준거가 된다.
③사회적놀이 이론의 배경
놀이활동을 통해 유아는 ꡐ탈 중심화ꡑ 되어가며 사회적 세계에 관한 관찰의 지식을 확장한다.
Piaget는 ꡒ자기 중심형(Self- centrism)을 감소시키는 것이 사회적 놀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했다.
유아는 사회적 상호작용 참여에 본능적으로 동기유발 되어 있다고 Piaget(1962)는 시사하고 있다.
유아는 사회적놀이에 참여함으로써 ꡐ탈 중심화(decentration)ꡑ와 동시에 한가지 이상의 견해를 생각할 수 있게 된다.
탈 중심화는 사회기술(social skill) 발달에 기본적인 요소가 된다.
④Parten의 사회적놀이 발달 단계
Parten은 1932,1933년에 미네소타 대학 부속 유아원 유아들을 대상으로 자유놀이 시간 동안 사회놀이 행동을 관찰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사회적놀이 단계를 발표했다.9)
․몰입하지 않은 행동(unoccupied behavior): 놀이에는 참여하지 않으면서 놀이를 하는 다른 유아들을 쳐다본다. 유아가 다른 유아의 놀이 활동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할 수 없으며, 놀이하는 영역에 서 있거나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말한다.
․혼자 놀이 (solitary play): 혼자서 장난감을 갖고 독립적으로 노는 놀이로써 다른 유아와 가까이 놀면서도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든지 상관없이 서로 다른 놀이를 하며 사회적 접촉, 또는 어떤 대화도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쳐다보는 행동(onlooker beharior): 대부분 시간을 다른 유아가 노는 것에 관심을 갖고 쳐다보며 보낸다. 놀이를 하는 유아들을 쳐다보면서 주위집중을 끌기 위해서 보다는 집단에 좀 더 접근하기 위해 질문이나 제안을 하는 것을 말한다.
․평행 놀이(parallel play): 같은 공간에서 또래들과 비슷한 놀이자료를 가지고 옆의 유아를 의식하고 놀이를 하고 있지만 옆의 유아들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려 하지 않는다. 다른 유아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옆에서 노는 것을 말한다.
․연합 놀이(associative play): 서로 장난감을 교환하기도 하며, 다른 유아를 따르기도 한다. 집단의 유아들이 비슷한 활동을 함께 하고 있을지라도 놀이활동의 특별한 목적 아래 각 유아에게 할당된 역할이 조직되어 있지 않은 것을 말한다.
․협동 놀이(cooperatire play): 유아들 서로 협동하여 놀이 활동을 하는데 멤버쉽(member ship)이 있다.
놀이 규칙에 따라 각각의 역할이 정해져 있고 그에 따라 놀이를 조직적으로 진행시키고 있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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