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기주도학습법의 이론적 접근
1) 자기주도적 학습이론의 기원과 학자
(1) 미국의 철학자 존 듀이(1859~1952)는 학습자가 학습초기에 교사의 적절한 안내에 의해 교육적 경험을 하면서 점차적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자가 되는 것이다
(2) 브라질의 교육학자 프레이리는 1968년의 저서 <페다고지>에서 전통적 교육의 수동적 성격이 억압을 더욱 촉진시킨다고 주장하면서 주입식 교육보다는 문제 제기식 교육을 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3) 1961년 시카고대학의 Houle이 ‘자기교육(self-tsach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이 단순히 교사 없는 학습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경향으로 변해 가면서 자기주도학습법이 발전해 오고 있다.
2)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란?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에 대해 대표적 학자인 노울즈 Knowles(1975) ‘자기주도학습이란 타인의 도움없이 자기 스스로가 주도 권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하며,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보았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 목표 설정,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과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모든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게 되는 학습 형태를 의미한다.
자기주도 학습에서 학습자는 단순히 수직적이고 위계적인 학습 환경에서 수동적으로 학습에 임하는 객체가 아니다.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서 학습 활동의 모든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그리고 자율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2) 자기주도 학습은 왜 필요할까?
① 가만히 앉아서 가르쳐 주기를 기대하는 사람들보다는 학습에 있어서 주도권을 가진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더 잘 배우게 된다.
② 인간이 태어날 때는 의존적인 존재에 불과하지만 성장하면서 부모, 교사 및 다른 성인들의 통제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삶에 대해 점차적으로 자기주도적인 존재가 되어 간다.
③ 새롭게 변모해 가는 교육환경 하에서 자기주도적 탐구기술을 익히지 않고 새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불안, 혼란, 실패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 제대로 된 학습을 하지 못한다.
④ 급속히 변화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교육의 목표는 이미 알려진 단편 지식과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학교 교육 이후의 학습은 급변하는 세계에서 생존하고 가치있게 살기 위해서는 지식, 기술, 이해력, 창의력, 태도, 가치를 습득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멘토(학습매니저, 교사, 학부모)의 역할
(1) 멘토(매니저, 교사, 학부모)는 학습자를 존중해야 한다.
(2) 멘토(매니저, 교사, 학부모)는 학습자를 가르치며 학습을 유도한다.
(3) 멘토(매니저, 교사, 학부모)는 물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4) 멘토(매니저, 교사, 학부모)는 학생들을 위해서 존재해야 한다.
(5) 자기 주도 학습의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발달에 관해서 평가해야 한다.
4) 자기주도학습 관리의 원칙
2.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의미와 학습과정
'자기주도 학습능력'이란 무엇을 말하나요? 스스로 학습목표를 정하여 학습에 필요한 요소를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학습전략을 세우고 이를 시행하면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학원이나 과외에서 가르치는 대로 무작정 따라 가는 공부가 아니라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가면서 공부의 즐거움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혼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생겨 자율적으로 학습을 하게 됩니다. 과목별 성적을 올리는 것보다 공부에 재미를 느껴 스스로 계획을 세워 공부하는 좋은 습관, 즉 자기주도 학습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학습과정
자기주도성이라고 하는 것은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훈련과 연습을 통하여 만들어 집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 타기나 수영의 경우 배우고 연습하면 잘할 수 있는 것처럼 사람은 본래 태어나면서 배우고 연습하면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한 번도 연습하거나 배우지도 않은 사람에게 “사람은 본래 수영을 할 수 있는 거야.”하면서 물에 빠뜨리면 그 사람은 익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자기 자신의 학습에 주도력을 갖기 위해서는 초중등학교 시절부터 자기계획에 의해 학습을 추진해 나가고, 이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분석․검토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학습과정은 다음과 같이 5단계로 나눌 수 있다.
목표의 설정 |
→ |
계획수립 |
→ |
자기 과제의 실행 및 해결 |
→ |
평가․검토 |
→ |
수 정 |
3. 일반 학원과 자기주도학습관이 다른 점
한 마디로 학원은 '물고기를 잡아 주는 곳'이고 자기주도 학습관은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곳'입니다.
|
학원 또는 과외 |
자기주도 학습관 |
교사, 부모 역할 |
지식전수자, 통제자, 간섭자 |
멘토, 조력자, 동료 학습자 |
교육 패러다임 |
지식주입형 암기위주 교육 |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 배양 |
교육의 중심자 |
교육 전달자(Teacher) 중심 |
교육 수용자(Student) 중심 |
학습태도와 의지 |
소극적 태도, 수동적 배움 |
적극적 태도, 능동적 배움 |
생활 행동 방식 |
주어진 일정에 따라가면 됨 |
스스로 계획 & 실천 & 평가 |
미래의 자녀 모습 |
티처보이, 마마보이, 캥거루족 |
자기주도적인 Global 인재 |
Copyright ⓒ 2008 by 해피에듀 자기주도학습관 산본센터 원장 김화영. All rights reserved.
4. 학습매니지먼트 프로그램
▣ 학습매니지먼트의 개념
자기주도학습은 누군가를 가르쳐 주는 것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여 배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힘으로 찾아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한 마리의 물고기를 잡아주는 교육이 아니라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 평생을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이치와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학습매니지먼트라고 이해하면 된다.
▣ 학습매니지먼트 시스템
1) 정신관리시스템 : 미래에 대한 뚜렷한 목표설정과 학습을 위한 동기부여에 초점
2) 학습관리시스템 : 효과적인 공부법과 전략적인 시간관리, 계획관리를 통한 학습효과 극대화에 초점
3) 환경관리시스템 : 학습자 주변의 공부 방해요인을 최소화하여 최적의 학습환경 조성에 초점
▣ 매니저 선생님의 역할
1) 수석매니저(chief manager)
정신관리 |
목표설정 및 진로선택/동기부여 및 의지력 향상 |
학습관리 |
시간 계획 관리/내신관리/과목별 공부법 |
환경관리 |
물리적, 신체적, 사회적 환경관리 |
2) 매니저(manager)
학습계획 실행확인 |
학생들이 플래너를 통해 학습계획을 작성하는 것과 계획의 실행을 확인해 주고 조언해 주는 역할 |
질의응답 |
학생이 학습 계획에 따라 공부하다가 의문나는 문제에 대해 함께 답을 모색해 주는 튜터의 역할 |
학습결과 검 토 |
학생이 학습이 끝나면 역질문 방식을 통해 학생에게 질문을 던져, 학습내용을 충분히 이해했는지를 점검해 주는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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