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궁금해요◀

사회성 훈련 / 부적응행동의 행동수정

우야씨의 일상 2008. 1. 10. 19:20
사회성 훈련은 단순한 자동적 행위와는 달리 대인관계가 필요한 훈련인 만큼 자발적인 노력과 노력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함께 작용해야 일어날 수 있는 행위입니다.
예를 들면 용변을 아무데나 보는 아동의 경우 매우 심한 장애인 경우에는 장소에 대한 구별력이

없기 때문이며 인지력이 어느 정도 있다면 보아서는 안되는 장소인 것을 알면서도 무의식중에

일어나는 행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할 때 부적응행동을 행동수정 방식으로 소거시키되 지시를 따른다거나 허락을 받아서 행

동하는 활동을 스스로의 인식과 노력을 담아 훈련을 통하여 몸에 익혀야 합니다.



1. 자기 감정 파악하기

1)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느낌에 대하여 말한다.
- 얼굴붉힘, 근육의 긴장, 구토증 등
2) 그러한 느낌을 무엇이라고 부를 것인지 결정한다.
- 욕구좌절, 공포, 당혹감 등과 같은 감정 및 이러한 감정과 연관된 신체적 반응
3) "나는 (무엇)을 느낀다" 라고 자신에게 말한다.
- "나는 공포감을 느낀다", "나는 슬픔을 느낀다" 등으로 표현

◑ 상황 : 어려운 과제를 풀어야 할때 욕구좌절을 느낀다.
부모가 해주기로 한 약속을 잊고 지키지 않을 때 화가난다.



2. 자기 감정 표현하기

1) 내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생각한다.
- 여러 가지 감정 목록 작성
2)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3) 다음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생각한다.
a. "나는 (무엇)을 느낀다" 라고 상대방에게 말한다.
b. 일단 자리를 떠나 멀리 가버린다.
c. 어떤 활동에 참가한다.
4) 선택한 방법에 따라 행동한다.

◑ 상황 : 수업 중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고 싶지만 틀릴것이 두려운 경우
다른 사람이 나를 놀리거나 무시할 때


3. 남의 감정 파악하기

1) 상대방을 관찰한다.
- 상대방의 자세와 얼굴표정, 말과 행동, 말하는 방식 등에 주의를 기울임
2) 그가 느끼고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 내 생각대로 이름을 붙인다.
3) 그가 그렇게 느끼고 있는지를 상대방에게 물어볼 것인지 아닌지 결정한다.

◑ 상황 : 한 아이가 게임에 끼어 달라고 부탁하는 대신 물끄러미 보고만 있을 때



4. 남의 감정 이해해 주기

1) 내가 그런 상황에 처했다면 나는 어떤 감정을 느꼈을 것인가 생각한다.
2) 다음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생각한다.
a. 내 생각대로 그렇게 느끼고 있는지를 묻는다.
b. 내가 도와주어도 좋은지를 그에게 묻는다.
c. 그 사람을 내버려 둔다.
3) 선택한 방법에 따라 시행한다.

◑ 상황 : 놀림을 받고 한 급우가 울고 있을 때


5. 남에게 관심 보이기

1) 어떤 사람이 무슨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2) 다음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생각한다.
a. "좀 도와줄까?"라고 말한다.
b. 그 사람을 위해 어떤 좋은 일을 해 준다.
3) 선택한 방법에 따라 시행한다.

◑ 상황 : 어떤 친구가 자신을 때릴 때
친구가 어려운 과제와 씨름을 하고 있을 때



6. 자신의 분노 다루기

1) 일단 모든 행동을 중단하고 속으로 열까지 센다.
2)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한다.
a. 내가 왜 화났는지를 상대방에게 분명히 말한다.
b. 일단 자리를 피한다.
3) 선택한 방법에 따라 시행한다.

◑ 상황 : 선생님이 불공평하다고 생각될 때
친구가 뒤에서 내 흉을 볼 때



7. 남의 분노에 대처하기

1) 상대방이 말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주의깊게 듣는다.
2)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한다.
a. 주의깊게 계속 듣는다.
b. 왜 화가 났는지 묻는다.
c. 상대방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준다.
d. 일단 자리를 피한다.
3) 선택한 방법에 따라 시행한다.

◑ 상황 : 시험을 못 봐서 선생님이 나에게 화를 내실 때
놀이에 끼워주지 않았다고 친구가 화를 낼 때


8. 애정 표현하기

1) 나는 상대방에게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2) 상대방은 내가 자기에 대하여 이러한 감정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싶어하는지 알아본다.
3) 어떻게 말할 것인지 정한다.
4)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5) 상대방에게 친절한 태도로 말한다.

◑ 상황 : 부모님께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을 때
한 친구와 계속 친하게 지내고 싶다고 말하고 싶을 때

9. 두려움에 대처하기

1) 나는 지금 두려운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2) 내가 두려워하고 있는 대상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3) 다음 중 하나를 선정한다.
a. 내가 느끼고 있는 두려움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한다.
b. 근육이완 운동을 한다.
c. 내가 두려워하고 있는 그 일 자체를 해본다.
4) 선택한 방법에 따라 시행한다.

◑ 상황 : 시험치기 두려울 때
밤에 혼자 집을 보고 있을 때
친구가 계속해서 나를 놀릴 때



10. 자기 보상하기

1) 내가 일을 잘 했는지 확인한다.
2) "나는 잘 했다"라고 자신에게 말한다.
3) 그 밖에 나 자신에게 보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4) 알아낸 방법대로 자신을 보상한다.

◑ 상황 :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모두 �냈을 때
내가 친구의 일을 도와주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