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치료 이론들
-1950년대 이후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면서 발달하기 시작함
1. 정신분석적 사고에 기초를 두고 일반적인 체계이론을 도입한 가족치료 접근법
-Ackerman이 대표적인 치료가임
2. 가족을 하나의 정서단위로 본 가족치료 접근법
-Murray Bowen(1913-1990)이 대표적 학자로 가족치료 모델중 가장 포괄적인 견해를 가 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3. 의사소통이론을 기초로 한 가족치료 접근법
-V. Sarir: 경험적 가족치료이론이라고 하기도 함
-J. Haley: 의사소통 이론에서 더 나아가 전략적 가족치료이론을 발전시킴
4. 구조적 가족치료 접근법
-Minuchin이 대표적 학자로 빈곤한 가족에게 적용 가능한 새로운 개념과 틀을 많이 발 전시킴
5. 해결중심단기 가족치료
-De shazer와 Insoo Berg의 관점으로 문제의 원인을 제거 하려하기보다 내담자가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적응 기법을 긍정적으로 확대, 적용하려는 시도를 함
Bowen 가족치료의 개념과 정상성의 관점
1. 개념
Bowen은 한 개인의 정서적 질병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전된 것이며 이러한 부적응적 관계의 원형은 가족관계로부터 파생된다고 보았다. 불안을 갖는 개인은 가족 안에서 익힌 비효과적인 대처 방법만을 반복하는 경향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적 관계(상담)를 통해 자신의 가족과 거기서 파생된 정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면 불안 해소가 가능하여 바람직한 대인관계와 성공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다고 여긴다.
2. Bowen이 보는 건강한 개인과 인간관계 :
1) 이상적 개인 -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고 자신의 생활에 책임을 지는 내적 지향적인 사람을 성숙하고 이상적인 사람으로 본다. 이런 사람은 이성과 감정의 분리와 자신 과 타인의 정서 분리가 가능한 정서적 분화 상태에 있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객관적 이며 자신의 주관을 갖고 생활하는 성숙한 삶이 가능하다.
2) 건강한 결혼 - 배우자 모두 분화수준이 높아 자율성을 가지고 정서적인 사랑을 할 수 있어 건강한 결혼 생활의 유지가 가능하다.
3) 이상적 부모 - 자녀에게 자신의 정서를 투사하여 부모가 원하는 대로 성장하도록 강 요하지 않고, 한 사람의 개별적 인격체로 성장하도록 양육하는 부모로 자녀의 분화를 허용할 수 있어야 한다.
Bowen이론의 기본개념 및 원리들
1. 분화
Bowen 이론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으로 융합이라는 말과 반대의 의미를 가진다. 가족은 감정체제이므로 가족구성원들은 서로에 대해서 감정반사행동(emotional reactivity behavior)을 하게된다.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깊은 감정을 공유하면 할수록 서로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감정적 융합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융합이 커지면 상대방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반사적 반응은 더욱 커지고 깊어지며, 이것은 아주 미묘한 행동에서부터 분명하게 드러나는 행동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행동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작은 외부자극에도 쉽게 화를 내는 등 감정의 동요를 보이는 사람들은 감정반사행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원 가족과의 정서적 분화가 잘 되지 않은 결과이다.
정서적 분화는 자아의 형성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사람들은 유아 시절 주변의 중요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를 형성해 나가기 때문에 아주 어린 시절 자아의 기본 구조가 어느정도 완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되는 자아는 진짜 자신(solid self)과 가짜 자신(pseudo self)의 두 가지 모양으로 나타난다. 진짜 자신은 자신에 대한 신뢰와 확신으로 타인들과의 관계로 인해 변화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 자신이 원하는 바를 타인에 의해 영향 받지 않으며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자아이다. 가짜 자신은 타인들과의 관계로 인해 쉽게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목표를 세웠다 하더라도 타인의 영향이나 환경의 지배를 많이 받아 성취하기가 어렵다.
분화의 수준은 진짜 자신과 가짜 자신의 비례로 나타나며 전자의 비율이 높을수록 분화의 수준이 높아진다. 또한 분화는 지적체제와 감정체제사이의 비율에 의해서, 느낌체제와 감정체제사이의 비율에 의해서도 나타내진다. 지적체제가 감정체제보다 더 많이 작동하는 경우 타인들과의 감정 분리가 용이할 때 분화의 수준이 높다고 본다.
한편 분화의 수준은 아래에 제시된 이론적 수치로서 표현할 수도 있다.
분화지수 특성들
가장낮은 자아분화수준(0 - 25)
·자아융합의 정도가 심하여 주위사람들의 감정이나 반응에 민 감하고 의존적임.·긴장, 불안, 스트레스 상황에 적응 못하며 타인에게 심한 정서 적 애착을 보임 ·관계체계에 불만족시 신체적 정신적인 질병이나 사회적 역기 능을 유발함
낮은 자아분화수준(25 - 50)
·자기 존중감이 다른 사람들에게 달려있음 - 자기신념과 의견은 있으나 긴장과 스트레스상황에서 영향을 받아 쉽게 변함 ·생활은 관계지향적으로 사랑과 인정받기위해 대부분의 에너 지를 사용 ·관계체계가 균형을 상실했을 때 증상과 문제가 발생함. (우울증, 성격장애, 약물중독, 알콜중독, 정서적 문제 등)
보통의 자아분화 수준(50 - 75)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문제가 있어도 극복할 수 있음 ·지적체계와 정서적 체계사이가 충분히 분화 되 있어 불안이 증가해도 자율적으로 자기를 지키고 기능함 ·생활에 질서가 있고 폭넓은 사회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함
높은 자아분화수준(75 - 100)
·현실적으로 드물지만 완전한 성숙함을 나타내고 높은 수준의 독립성을 가지고 기능함 ·타인들과 친근한 정서적 관계를 맺으면서도 확고한 자아정체 감 유지, 타인의 신념과 가치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며 목표 지향적인 삶을 삼.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정서적 융합이 강하게 나타나며 의존성이 높고 불안이 높게 나타나게 된다. 분화를 한다는 것은 사고, 감정의 분리와 나와 타인과의 분리를 의미한다고 할수있겠다.
2. 삼각관계
가족 또는 감정체계의 가장 작은 단위로서 두 사람의 관계체계에서 발생된 스트레스를 해결하여 균형을 유지하려는 시도의 하나이다. 따라서 분화가 낮을수록, 관계가 중요할수록 삼각관계가 빈번히 나타나고 그 형태가 견고하다.
한 예로 남편과 부인의 갈등이 있을 때 부인은 남편에게 화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남편과의 직면이 두렵거나, 직면 뒤의 부작용이 더 크다고 생각하여 남편과의 직접적 갈등을 회피하고) 남편을 닮았다고 생각하는 아들을 야단치게 된다. 이렇게 아들을 대신 야단침으로써 부인은 남편에게 가지고 있는 화를 간접적으로 해소하여 부부 관계는 안정을 유지 할 수 있게된다. 반면 아들은 자신이 엄마를 화나게 만들었다고 여겨 부모들에게 죄송함을 느끼고 완벽하지 못한 자신에 대해 열등감을 느끼는 등의 감정상태를 가지게 된다. 결국 삼각관계로 부부는 안정을 찾지만 아들은 희생양이 되며 이 삼각관계에 참여한 세 사람 모두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객관적으로 볼 수없게된다.
삼각관계는 사람이 아닌 대상과의 관계에서도 형성된다. 부부 갈등시 남편은 일에 몰두함으로서 부인을 회피할 구실을 찾고 동시에 일에 빠짐으로서 불안하고 불편한 마음을 달랠 수 있다. 남편과 부인 그리고 일의 삼각관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부인은 남편이 일에 몰두하는 것에 더욱 불만을 갖게 되고 남편은 불만을 토로하는 부인을 피해 더욱 일에 몰두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게 된다. 이 경우 두 사람은 갈등의 결과로 나타난 일(앞에서 남편대신 야단을 맞는 아들이나 일)을 갈등의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갈등해결의 시도가 별로 효과를 발휘할 수 없게되다(이 경우 부부 갈등이 원인이기 때문에 야단 맞는 아들이나 남편의 일을 원인으로 보아 상담을 하면 증상이 조금 완화되는 듯 하다가 곧 다른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삼각관계의 형성은 일시적으로 불안, 긴장, 스트레스가 감소되는 효과를 보이지만 결과적으로는 가족의 정서체계가 더욱 혼란 되고 문제가 왜곡되어 나타나 효과적인 대처를 어렵게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들은 자신과 타인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게 되고 지적체계와 정서적체계가 융합되기 때문에 기타의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불안을 원가족 체계에서와 똑같이 제 삼자와의 의존적 관계(융합)를 통해서만 극복하려하기 때문에 불행한 삼각관계는 일생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습득된 삼각관계는 유동적인 성격을 가져 가족들의 상황이나 주제에 따라 다른 방식, 다른 사람으로 바뀌며 나타난다.
3. 핵가족 정서체계
한 가족이 가지고 있는 감정적 연결의 강도와 질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가족 구성원들은 감정적(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서로에게 아주 강하게 연결되어 있기도 하고 반대로 약하게 연결되어있기도 하다. 가족들의 분화수준이 높을수록 가족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편하고 힘든 감정을 혼자서 잘 처리할 수 있거나 가족이 돕더라도 타 구성원이 그 감정에 빨려들어가지 않으며 도울수 있어 어느 한 구성원의 감정에 밀착 되거나 융합되지 않는다. 반면 가족들의 분화 수준이 낮아 가족이 한 덩어리의 정서 체계를 갖고 있으면 구성원 한 사람의 감정은 모든 타 구성원의 감정을 지배하게된다(그런 감정에 끼지 못해 죄의식을 갖는 것 또한 감정적 영향을 받는 것이다). 이런 가족은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독립된 감정과 행동을 하기 어렵게 된다. 개개인의 분화 수준이 낮을수록 가족들에게서 발생되는 불안과 불편한 감정을 다루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가족은 감정적으로 더욱 강하게 연결되어 한 덩어리고 기능하고자 하는 경향을 갖게된다. 또 가족은 그 가족 특유의 정서적 색깔을 갖게 되는데(예, 학력, 돈, 권위 등 특별히 중요시 여기는 분위기) 이는 한 개인의 일생에 영향을 미치며 새롭게 이루는 핵 가족의 자녀들에게도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4. 가족투사
가족들간에 감정적 갈등을 다루기 어렵거나 인지의 힘을 통해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가족구성원이 자신의 불안을 다른 가족 구성원들에게 전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부모의 불안이 자녀에게 이전되는 것이다. 투사과정의 강도는 불안의 정도와 정비례하며(부모의 불안이 높으면 저녀에게 많이 투사함) 흔히 특정 자녀에게 집중되어 나타나는 경향이있다.
투사의 대상이 되는 자녀는 출생순위, 성별, 부모의 정서 상태, 부모와의 감정적 친밀도 등에 의해 선택된다. 출생순위의 측면에서 장남, 장녀가 투사의 대상이 되기 쉬우며 투사의 대상이 되는 자녀는 분화의 수준이 낮은 상태에서 부모와 융합되어 성장하게 된다. 이때 투사의 대상이 된 자녀는 부모의 기대에 맞추기 위해 진정한 자신이 되기 보다는 가짜 자신을 많이 가진 자아를 형성하여 분화 정도가 낮은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1) 투사 과정의 단계
느낌/ 사고
- 부모는 무언가 불안을 느끼고 그것은 자녀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검사/ 딱지 붙이기
- 부모는 자신의 불안에 딱 들어맞는 자녀의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고자 하며, 찾아낸 후 딱지를 붙이게된다.
바꾸려고 한다.
- 부모는 잘못된 자녀를 바꾸어 보려고함; 자녀는 자신을 잘못된 부분이 있는 부족한 사람이라고 여겨 스스로를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
5. 다세대 전수과정
한 사람의 자아분화 정도는 현재 속해있는 세대에서만 영향 받은 것이 아니고, 과거의 여러 세대를 거치며 행해졌던 가족투사 과정을 통해 형성되며, 핵가족에서 가족투사의 주요 대상은 한 자녀이다.
Bowen은 만일 계속적인 세대를 통하여 가장 큰 손상을 받은 자녀를 추적한다면 분화수준이 점점 낮아지는 개인들의 계보를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런 과정은 가장 낮은 사회계층을 이루는 사람들, 즉 제대로 기능을 못하는 사람들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설명하기도 한다
6. 형제순위
이 개념은 W. Toman이 1961년에 발표한 정상적인 형제순위에 따른 성격적 특성에 관한 연구를 Bowen이 가족 체계에 적용한 것이다. 이에 따라 특정한 자녀가 어떻게 가족 투사과정에서 대상으로 선택되느냐 하는 것을 이해할 새로운 차원을 제공하고, 개인이 결혼생활에 어떻게 적응하며, 가족치료를 할 경우 어떻게 반응 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는 좋은 자료로 삼을 수 있다.
7. 정서적 단절
사람들이 해결하지 못한 정서적 애착(융합)을 처리하는 한 방법으로 정서적 단절을 설명한다. 과거 혹은 주변의 중요한 사람과의 정서적 단절은 자기 자신이 타인과 융합되어 소멸될 것이라는 불안을 종식시키기 위해 선택하는 한 방법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자신의 결혼생활과 자녀성장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정서적 단절을 꾀하는 사람은 실제로는 융합을 필요로하는 의존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원가족과 단절을 한 반면, 자신의 배우자나 자녀들에게 더욱 의존하려는 경향을 나타내게 되고 자신이 만든 핵가족의 성원들에게 한정된 자원만을 제공하는 불이익을 주게 된다는 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이다. 보모와 정서적 단절을 하는 사람은 부모에게 문제가 있다고 보고 부모로부터 독립하기위해 멀리 달아난다. 이런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결혼할 수 있고, 결혼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멀리 달아나는 경향이 있다. 재혼을 하여도 마찬가지이며, 일시적 동거생활을 하기쉽고, 심해지면 방랑자, 부랑자, 은둔자가 되거나 모든 것을 포기하고 혼자 살기도 한다.
정서적 단절과 관련된 특징들을 Hall(1991)은 ?불안이 높은 경우에는 잦은 감정단절이 생긴다
단절이 가족 내에서 다루어지고 가족들간에 감정 교류가 추진되는 경우에 분화수준이 올라간다.
부모와 조부모 사이에 감정단절이 있는 경우에 부모들은 자녀들과 감정단절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 한 관계에서 감정 단절의 강도가 강하면 그 만큼 관계에서 융합이나 미분화의 강도가 강해진다.
8. 사회적 퇴행
가족에 대한 기본 이론을 보다 큰 사회의 정서적 기능영역으로 확장한 것이다. 가족과 마찬가지로 사회도 비분화와 분화의 두 가지 상반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즉 사회도 불안이 증가하면( 인구팽창과 천연자원의 고갈, 소외감 등) 동질화와 분화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전체에 대한 관심은 상실되고 하위집단끼리 융합되기 시작하여 정국의 불안, 비행, 폭력, 불신 등이 심화된다고 보았다.
4. 치료적 개입
1. 가족치료 목표
내담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정서적 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불안의 원인이 되는 융합을 찾기위해 그 융합이 일어나는 방법인 삼각관계와 정서적 단절을 우선적으로 찾는다. 증상에 초점을 두기보다 증상과 관계되어 나타나는 인간관계의 패턴과 그로부터 파생되는 정서를 찾고자 한다.
2. 분화를 증진시키는 방법
1) 가족도표를 그려 가족정서와 가족체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전체 가족 내에서의 부모를 이해하고 나와 부모와의 관계를 이해한 후 기타 가족에 대해서도 체계 내에서 반응하는 사람으로서 이해한다. 핵가족을 이룬 부부가 만난 시점에서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는 시간까지, 남편과 부인의 형제 출생 순위, 원가족에서 형제의 정서적 과정, 부모의 과거와 현재의 기능 등을 평가하며 부모의 건강, 교육, 직업, 형제와 관련된 영역 등을 가족도표를 그려가며 정보를 수집하고 사정하며 그것을 기초로 평가해 나간다. 결국은 사정과 평가를 해 나가면서 치료도 동시에 행해지게 된다. 가족도표를 통해 가족 안에서 생기고 있는 삼각관계, 가족 투사의 대상, 형제 순위의 영향 등을 살필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서 내담자가 당연하다고 여기는 일련의 정서와 신념이 단편적이며 주관적인 관점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하고 객관적 시각으로 일련의 사실을 다시 평가함으로서 감정반사행동으로 나타나는 자신의 불안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2) 개인적으로 관계를 갖도록한다.
행사등 특별한 상황에서 자주 집으로 가서(긴장 하에서는 불안이 증가하여 평소 드러나지 않던 삼각관계가 드러나므로) 친밀하지 않은 사람과 개인적 시간을 갖고 얘기하도록 노력한다. 처음에는 가족들의 저항이 있을 것이나(대결, 회피 등의 방법으로-이것 자체가 강한 정서를 갖고 융합되는 것임)서서히 반복적으로 시도한다. 특히 원가족과의 문제가 있을 때는 혼자 가도록 한다. 책가족과 함께 가면 집단과 집단의 만남이 되어 (핵가족이 일종의 짐이 될 수 있으므로) 중립적 감정을 유지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이다.
3) 한 사람의 인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대부분 어머니이다. 때문에 어머니의 원가족에 대해 더 많이 알도록하여 어머님에 대한 객관적이고 다각적인 이해를 높이도록 노력한다. 이렇게 함으로서 어머님에게 하는 감정반사행동을 제어하기 수월해 진다.
4) 탈 삼각관계를 이루도록한다.
특히 어머니 아버지 자녀의 삼각관계를 깨도록 해야한다. 이를 위해 의도적으로 어머니와 거리를 가지도록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5) 자신이 믿고있는 신념을 점검해 본다.
자신이 갖고 있는 신념이 어디서부터 유래된 것인가, 그 신념은 지금도 유용하고 효과적인 것인가, 실천 가능하고 현실적인 것인가 등을 점검해보고 필요하다면 버리거나 새로운 신념을 더 추가하도록 한다. 일단 점검이 끝났으면 신념대로 실천하도록 노력하라.
6) 중용적 태도를 견지하도록한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며 "나"의 신념과 감정을 견지 하도록 노력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타인을 공격하지 말고 나를 방어하지 않고 위축되지 말아야 한다.
즉,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감정반사행동을 스스로 알아차리고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5. 정리
Bowen 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들은 "비분리된 가족자아 집합체"와 "삼각관계"이다.
Bowen의 전형적인 가족치료 방법은 두 성인과 치료자로 구성된 체계를 가지고 시작한다. 성숙하고 분화가 잘된 한 배우자를 선정하고 일정기간 그 사람과 치료를 진행하는 것으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여지껏과는 다른 관점으로 갈등을 생각하도록 질문한다. 즉 문제가 있는 관계에서 어떻게 자신의 역할을 변화시킬 것인지를 발견하도록 하는 질문을 한다. 오랫동안 지속된 정서적 삼각관계를 깨뜨릴 수 있는 사람은 바로 가족내에 있는 가족 성원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선택된 가족 성원이 변화하면 다른 성원들도 똑같이 변화될 수 밖에 없다. 새로운 평형상태에 도달하기 전에 혼돈과 어려움을 경험 하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 각 성원들은 더 높은 수준의 자기분화를 성취하게 된다.
한국의 가족은 핵가족의 구조속에서 살면서도 실제적인 의식구조는 확대가족에 소속되어있어 일반적으로 자녀들이 결혼한 후에도 부모와 정서적으로 강한 유대관계를 오랫동안 잘 유지하는 것을 가치롭게 여기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한국 가족에서는 어머니가 주로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과 생활훈련을 하며 일상생활을 돌보고 있어 자녀와 강한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다. 한국의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인 가족관계, 역할분담, 정서적 감정표현, 세력의 배분, 남자중심의 윤리관과 도덕관 등을 기초로 할 때 여자인 어머니가 소외되고 무력하며 존중받지 못하는 위치에서 위로받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자녀들에 대한 애착과 보람이었다. 따라서 한국 문화에서는 자녀를 삼각관계로 끌어들이는 현상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밖에 없었으며 어머니를 중심으로한 "비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가 당연한 것이며 가치로운 것으로 받아들여 졌었기에 Bowen의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을 평가 한다면 대부분의 가족이 역기능적 가족으로 여겨지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생길 것이다. 본인의 경험에 따르면 대부분의 가족들은 어머님을 중심으로 한 한국의 가족정서에 그런대로 맞추어 잘 성장했다고 여기지만 자신의 핵가족을 이루고 난후에는 여러 가지로 갈등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 아닌가 여겨진다. 따라서 급변하는 현실 사회에서 한국적인 것만을 고집하는 것은 문제의 뿌리를 알아 제거하는 것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한국의 전반적 성향을 알아 특정 가족을 비난해서도 안되겠지만 동시에 바람직한 방향도 알고있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