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Therapy♥

ADHD전개과정-학령기(초등학교 시기)

우야씨의 일상 2008. 1. 11. 20:39
학령기(초등학교 시기)
초등학교 입학 이후에는 유치원에서 허용되던 행동들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ADHD 아동의 문제가 극적으로 부각된다. 원래 없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이전에 보호자나 유치원 교사들이 관심을 갖지 않고 있던 증상이 변화된 환경에서 눈에 확연히 뜨이기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 유아기 때로 돌아가 현재까지의 발달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능이 높은 ADHD 아동들은 3학년 정도까지는 큰 문제 없이 지나는 경우도 있지만, 4학년부터는 교육 단계가 단순한 과제에서 높은 단계로 이행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두드러지고,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문제를 겪게 된다. ADHD 아동들의 행동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체육 시간에 차례를 지키지 않거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주의가 산만하여 지적을 받는다.
교실에서 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며,수업시간에 일어나서 돌아다닌다.
의자를 흔들거리다가 자리에서 떨어지기도 한다.
주의 집중 시간이 짧아서 학업에 집중하거나 과제를 주어진 시간에 끝을 맺지 못한다.
스스로 정리-정돈을 잘하지 못하고 지저분하다.
자기 통제력의 결여로 인해 (즉 충동성으로 인해) 각종 품행문제가 증가한다.
언어적으로 충동적이며 쉬지않고 떠들어댄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욱 더 자제력이 없어지고 과잉행동이 심해진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자신감을 상실하기도 한다.
교교사로부터 "게으르다", "공상을 많이 한다","행동에 문제가 있다"라는 말을 듣는다.
질문에 대해 부적절한 시점에 대답하고 종종 불쑥불쑥 말한다.
지도·감독 하에서도 문제를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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