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3세- 5세) |
3세에서 5세까지의 아동들은 자연히 매우 활동적이다. 집중력이 부족하고 상당히 충동적인 것이 일반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발달 단계에 있는 ADHD 아동을 일반 아동과 구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보통 초등학교 이전의 아동에서 ADHD 유무를 밝혀내기는 매우 어렵다. 유치원은 놀이를 위주로 하는 비교적 덜 구조화된 환경이기 때문에, 특별히 관찰을 하지 않으면 문제 행동과 정상행동이 잘 구별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단, 5-6세 정도가 되면 문제가 분명하게 눈에 띈다. 나중에 ADHD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아동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행태를 보인다. (단, 이와 같은 증상들은 때로 우울, 불안, 양극성 장애, 약물 남용, 정서 장애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
|
'♥Art Thera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HD전개과정-청소년기 (0) | 2008.01.11 |
---|---|
ADHD전개과정-학령기(초등학교 시기) (0) | 2008.01.11 |
ADHD와 함께 발생하는 질환은 (0) | 2008.01.11 |
ADHD 집단 놀이 치료 (0) | 2008.01.11 |
자폐 아동과 마음 이론 (1) | 2008.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