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궁금해요◀

아동에 대해

우야씨의 일상 2008. 10. 27. 21:10

질문 : 제가 나가는 아동센타에 초등2학년 남자 아동의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결과에 대해 알고 좀 더 알고 싶어서 ..
전체지능은 IQ 101로서 평균 수준의 자적 기능을 보이고 있는데지각적 조직화 능력은 82.7% 수준으로 처리속도가 27.4% 수준으로 수행하여 비언어성 자극에 대한 정보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을 알 수 있고, 정서적으로 적절한 사실을 사용하는 능력이나 행동을 언어화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인지적 융통성을 가지고 새로운 학습에 적응을 하거나 비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는 또래에 비해 늦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위의 내용이 진단결과였는데 또래 관계도 어렵고 이상한 말을 해서 친구들과 싸우고 학습도 국어 읽기나 책읽기는 전혀 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라고 해도 친구들을 괴롭히고 말이 통하지 않는다고 말다툼을 매일합니다.
지금은 이 아동과 3명을 미술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미술치료시에는 괜찮은데 교실에서는 약속을 한 것도 지키지 않고 이 아동에게 제가 해 줄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답변 : 

 현재 해당 아동의 경우 검사 결과에서는 평균 지능을 가졌지만 아동의 정보 처리 속도가 특히 느리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정보처리능력이 부족함으로 인해 아동이 학습 부진의 문제로 이어 질 수도 있지만, 실제 현재 해당 아동은 학습 부진과 함께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 즉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기본적인 기술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거기다 이런 아동의 경우 대개가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을 지도 모르지만 자아 존중감 또한 낮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교사가 아동과의 신뢰로운 관계가 형성되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제일 먼저이구요. 즉 아동과의 긍정적 관계 형성을 위해 그 아동이 가진 많은 단점을 지적하기 보다는 장점을 찾아보시고 작은 장점이라도 크게 칭찬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 아동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시도해 보시고,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을 지도 모를 수용과 배려의 경험을 제공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적극적 경청을 통해 아동이 교사에게서 충분히 배려 받고 있음을 느끼게 해 주신다면 (너무 조급해 하시지 않고) 아동이 변화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인정과 수용의 느낌, 그리고 나도 괜찮은 아이다 라는 느낌이 들도록 충분히 관심 가져 주시는 것, 쉬운 말이지만 어려울 수 있는 일이지만 서서히 변하는 아동의 모습을 발견하시게 된다면 그 보람은 아마도 굉장할 것입니다.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아이들을 대하신다면 언젠가 아이들도 교사의 노력을 받아들일 거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