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심리학 ◈

[스크랩] 우울증에 대한 연구

우야씨의 일상 2012. 8. 3. 17:03

‘마음의 감기’인가 ‘인생의 늪’인가.....우울증

 

삶이라는 장난꾸러기는 때때로 우리가 감당 못할 시련과 아픔을 안겨주고 저만치서 혼자서 키득이며 바라보기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떠나서는 안 될 사람과의 이별, 믿었던 친구의 배신, 실직, 실패 등 누구든 한 번쯤은 겪게 되는 일이기도 하지만, 현재의  자신의 힘이나 의지로는 결코 이길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겪으면 불행감이 밀려들고 인생이 암울하게 느껴집니다. 자신이 열등하고 비참하게 느껴지며 삶이 매우 힘들고 미래가 비관적으로 생각됩니다. 슬픈 기분에 휩싸이며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흥미도 없고 의욕이 저하되어 아무것도 하기가 싫습니다. 만인이 부러워하는 스타인 최 진실도 ‘마음의 감기’가 원인이 되어 ‘인생의 늪’에 빠져 자살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마음의 환자’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만약 최 진실씨가 당시에 적절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더라면 이토록 슬픈 결과는 일어나지 않았으리라고 생각 됩니다


우울증의 치료방법

1.마음치료: 우울증은 마음속의 상처와 충격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먼저 마음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심리치료, 최면치료, 바흐플라워 등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2.음식치료: 몸이 저체온 일 때 우울증이 많이 생기므로 몸을 따뜻하게 하면 의외로 효과가  있습니다(술이나 찬 음료수는 절대 피하고 ,생강홍차를 마시고, 운동을 하여 체온을 높여 주면 좋습니다)

 

3. 약물치료:  몸이 약해져 있는 경우, 특히 한의학에서는 간이나 심장이 보충해야 한다고 합니다

   (전문치료한약, 약침, 뇌파치료 ,봉침치료, 항우울제 복용등이 있습니다)

 

4.음악치료: 바하,  쇼팽의 경쾌한 음악, 찬송가 등의 음악은 마음을 진정시킵니다

  (베토벤 음악이나 ,조지 윈스턴의 ‘사계 ’등 뉴에이지 음악은 특히 금해야 합니다)

 

5. 생활치료: 재밌는 코미디프로 시청하기, 친구와 수다 떨기,  등

6.종교치료: 교회나 절에 가서 모든 슬픔을 신께 내려놓고 기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울증은 마음에 생긴 심각한  병입니다. 일가족 자살로 생을 마감한 주부, 정 다빈씨, 이 은주씨의 의 자살은 우울증이라는 ‘마음의 감기’가 도사리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1년 이상 된 우울증은 1개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며 십 수 년 간 지속된 우울증은 3개월여의 치료기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진단

1.하루의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우울한 기분이 지속됩니다.

  다만, 소아와 청소년의 경우는 과민한 기분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2.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서 흥미나 즐거움이 현저하게 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흥미와 즐거움의 저하는 하루의 대부분 또는 거의 매일 나타납니다  

 

3. 현저한 체중감소 또는 체중증가가 나타 납니다. 또는 식욕의 현저한 감소나 증가가 거의 매일 나타납니다.

 

4.거의 매일 불면이나 과다수면이 나타납니다.

 

5.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를 나타냅니다.

  이는 주관적인 좌불안석감이나 타인에 의해서 처진 느낌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6.거의 매일 피로감이나 활력의 상실이 나타납니다.

 

7.거의 매일 무가치 감 또는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낍니다.

  이는 망상적일 수도 있으며, 단순히 병이 있다는 것에 대한 자책이나 죄책감이 아니어야     합니다.

 

8.거의 매일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이  나타납니다.

 

9.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 특정한 계획 없이 반복되는 자살에 대한 생각, 또는 자살기도나 수행에 대한 특정한 계획을 지니고 있습니다.

 

 


위의 증상 중 5가지 이상, 2주 이상 지속되면 정식 치료를 필요로 하는 우울증으로 진단내립니다.


 

 

출처 : 부산디지털대학교상담심리학과
글쓴이 : 함나담 회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