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자료, 부모교육

[스크랩] 프로이드의 심리성욕 발달단계

우야씨의 일상 2014. 8. 25. 19:38

심리 성욕 발달 단계

 

리비도가 신체의 어느 부위, 즉 어느 성감대에 집중되어 있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섯 단계로 구분된다. 프로이트는 네 번째 단계인 잠복기는 엄밀한 의미에서 성격 발달 단계로 볼 수 없다고 했다.

1. 구강기 - 입으로 만나는 세상(oral stage 0-2세) 리비도가 입, 입술, 구강 점막에 집중되어 있는 시기. 빨고, 먹고, 깨무는 행위에서 긴장이 감소되고 쾌락을 경험한다.

사람은 먹어야 살고, 먹기 위해서는 입을 통해 음식을 섭취해야만 한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입을 통해 기쁨과 쾌락을 얻기도 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입을 통해 생존에 필요한 영양을 섭취하고 쾌락을 추구하는 시기를 프로이트의 심리 성욕 발달에서는 구강기(oral stage)라고 한다.

구강기는 출생 시 부터 대략 두 살 때까지 지속되는데 이 시기에는 리비도 에너지가 입과 입술, 입 점막, 혀 등 먹고 마시고 빨고 깨무는 행동과 관련된 부위에 집중된다. 이렇게 리비도 에너지가 집중되는 구강 부위를 구강대(oral zone)라고 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구강 부위의 자극을 통해 사회와 물리적 환경에 접촉하고, 구강 부위는 그런 접촉을 매개하는 일차적 수단이 된다.

구강기와 구강대

․구강기(oral stage) 리비도 에너지가 구강 부위의 성감대에 집중된 시기. 시간적인 개념

․구강대(oral zone) 구강기에 리비도 에너지가 집중되는 성감대. 공간적인 개념

구강기에는 리비도가 대부분 구강 부위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위를 자극하면 쾌락을 느낀다. 성인들의 경우에는 껌을 씹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행위, 과식, 지나친 흡연, 음주 등으로 나타난다. 프로이트는 그러한 행동들은 리비도가 구강 부위에 집중되어 있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구강기는 대개 젖을 때는 것과 함께 끝이 난다. 이유를 하면 일부 아동들은 어머니의 품을 떠나야 하는 것이다. 이때에는 그 동안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을 주고 기쁨을 주던 원천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아쉬움과 집착이 생겨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만약 구강기에 구강에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했거나 수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리비도가 구강에 집중되고 그러한 현상은 성격 발달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구강기에 형성되는 성격의 특징은 어떻게 나타날까? 프로이트는 구강기와 관련된 성격 특징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그 중 하나는 아동들에게 너무 과도하거나 충분치 못한 양의 구강 자극이 주어져서 나타나는 구강 의존적 성격이다. 구강 의존적 또는 구강 수동적 특성은 주로 생애 초기에 나타난다.

 

 

입의 기능과 성격 발달

입은 주로 집어넣고, 놓치지 않으려 하고, 깨물고, 뱉고, 다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입에 집어넣는 것은 획득, 놓치지 않으려 하는 것은 끈기와 결단력, 깨무는 것은 파괴, 뱉는 것은 배척과 경멸, 다무는 것은 거부와 부정의 원형이다. 이러한 기능은 성격을 형성하는 하나의 기본적인 원형이 되기도 한다. 만약 이 다섯 가지 기능에서 욕구 불만이나 불안이 쌓이며 그것과 관련된 성격 특성이 나타난다.

1) 배고플 때 음식을 넣는 것이 부족했다면 지나치게 탐욕적인 성격을 보인다.

2) 너무 갑자기 젖을 뗀 아이의 경우 빼앗긴다는 심리적 충격을 경험하지 않기 위해 돈, 명예, 음식 같은 사물과 사람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3) 젖을 깨물거나 빠는 것이 부족했던 아이는 파괴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4) 뱉는 것과 관련 있는 경우는 타인을 배척하거나 거만하게 굴고, 남을 경멸, 험담, 비난하게 된다.

5) 입의 다무는 기능에 문제가 있었으면 폐쇄적이고 경계심이 지나쳐서 타인을 믿지 않거나 모든 것을 부정하는 특성을 보인다.

아동들은 구강의 긴장을 해소하고 구강의 쾌락을 얻기 위해 자기 이외의 사람, 주로 어머니에게 의존해야 한다. 어머니가 바라는 대로 행동할 때 어머니는 아이에게 젖이나 음식을 주고, 그렇지 않을 때는 반대로 젖이나 음식을 주지 않음으로써 아이의 해동을 통제한다. 아동들은 젖이나 음식을 얻으면 어머니가 자기를 사랑하고 인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안심하지만, 먹을 것을 얻지 못하면 어머니가 자기를 거부하고 배척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불안해한다. 만약 젖을 빨거나 음식을 먹는 것과 같은 구강의 쾌락이 지속적으로 위협을 받으면 아동들은 점점 더 불안해지고, 어머니나 자기를 돌보는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된다. 그런 아동들의 경우 자신의 노력으로 욕구를 만족시키는 대신 남에게 의존하면서 욕구를 채우려 하고, 타인들이 자기의 어머니 역할을 대신 해 주길 바라며, 모든 것을 희생하더라도 남에게 인정받으려 한다. 이런 사람들은 매사에 수동적이고 미숙하며 지나치게 의존적이다. 그리고 타인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기 때문에 잘 속는다. 반대로 의존심을 부끄럽게 여겨 남에게 의존하는 것에 저항하는 반동형성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럴 경우 아무도 믿지 않고, 일을 할 때도 남에게 전혀 도움을 청하지 않는다.

어린 시절에 충분한 음식과 사랑을 받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구강기 성격을 가진 사람들의 중요한 특징은 지나치게 탐욕적이고 소유적 이라는 것이다. 돈, 명예, 지식, 사랑, 음식에 대해 지나친 욕심을 부리기 때문에 정도를 벗어난 행동을 해서 쇠고랑을 차거나 과식을 해서 비만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구강기 성격의 또 다른 특성은 구강 공격적 성격이다. 구강 의존적 성격이 생애 초기에 나타나는 것과는 달리 생애 첫 해의 후반기에는 구강기의 이차 단계인 구강 공격적(oral aggressive) 또는 구강 가학적(oral sadistic)단계가 나타난다. 이가 생기기 시작하면 아이들은 어머니의 젖을 물어뜯거나 깨무는 것을 통해 어머니가 잠시 동안 자리를 비웠거나 배고플 때 즉각 젖을 주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표현한다. 이런 아이는 침 뱉기 같은 공격적인 행동을 하면서 구강 만족을 성취하려고 한다.

 

구강기 성격의 특징

․1단계: 구강 의존적 또는 수동적 성격, 생애 초기에 나타나는 특성으로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 주로 어머니로부터 사랑과 음식을 얻기 위해 타인에게 의존적인 특성을 발달시킨다. 그러나 사랑과 음식을 얻기 위해 지나치게 의존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수동적이고 미숙하며, 지나치게 의존적이고, 남을 너무 믿어 잘 속고, 탐욕적이고 소유욕이 강한 성격을 나타낸다. 그러한 의존에 대한 반발로 지나치게 독립적이거나 타인을 불신하는 경향도 있다.

2단계: 구강 공격적 또는 가학적 성격, 생애 첫 해의 마지막에 나타나는 특성. 주로 이유와 관련해서 나타나는 심리 특성이다. 지나치게 갑작스런 이유, 아이가 배고플 때 너무 늦게 반응하는 것은 이빨이 나면서 점점 공격적으로 깨물거나 물어뜯는 특성을 발달시킨다. 그런 아이가 성인이 되면 지나치게 냉소적, 비판적, 부정적이고 매사를 비꼬듯이 바라본다. 또한 공격성에 대한 반발로 남에게 좋은 말만 하면서 공격성 때문에 나타나는 불안을 해소하기도 한다. 만약 이 시기에 욕구 불만이나 불안이 쌓여 리비도가 그 시기에 집중되어 고착이 일어나면, 성인이 되어서도 구강 공격적 또는 구강 가학적 성격을 나타낸다. 구강 공격적 또는 가학적 성격의 특성은 논쟁적이고, 냉소적이고, 주위의 사물에 대해 비꼬듯이 반응하며, 심지어 자신에게 필요할 때까지 타인을 이용하거나 지배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런 성격의 사람은 풍자, 조롱, 야유에 능하며 주로 변호사, 정치가, 아나운서, 논설 위원 같은 직업을 선택한다. 그러나 구강 공격성을 가진 사람은 불안하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한 말만 하면서 내면에 숨겨진 불안을 해소하기도 한다.

2. 항문기(anal stage 2-3세),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는 시기. 배설물을 보유하고 배설함으로써 긴장이 감소되고 쾌락을 경험한다. 이 시기에는 어머니로부터 받는 배변 훈련을 통해 최초의 사회적 제지를 경험한다.

사람은 살기 위해 먹지만 당연하게도 소화하고 남은 찌꺼기를 배설해야만 한다. 그런 배설을 담당하는 곳이 항문이다. 음식을 소화하고 남은 배설물이 몸 안에 쌓이면 항문 부위에 긴장이 일어나고 아이들은 그 긴장을 해소하면서 쾌감을 추구한다. 이 시기는 주로 두세 살 깨에 해당하는데 리비도 에너지가 항문 부위에 집중된다.

항문기의 아동들은 배설물을 보유하고 그것을 배출하는 과정에서 쾌감을 얻는다. 아이들은 점차 대장 운동을 지연시키고 항문 괄약근을 통제할 수 있게 되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배설물의 보유와 배설에 의한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항문 괄약근에 어느 정도의 압박이 가해지면 괄약근이 열리고, 정화 작용에 의해 배설물이 배출된다. 괄약근의 성장은 주로 신경 생물학적인 변화로 일어나지만, 배설 훈련에 따라 그 시기는 다소 유동적이다. 배설은 생리적 긴장의 원천을 제거시켜 안도감을 주는데, 사람들은 배설을 함으로써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일어나는 긴장까지 해소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체의 여러 부분이 긴장되는데, 그럴 경우 사람들은 화장실을 찾아 배설하면서 긴장을 해소 한다.두 살 무렵 대부분의 아이들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던 배설을 통제할 만한 신체적 성숙이 일어난다. 괄약근의 성숙에는 약간의 개인차가 있으나 부모나 아이를 돌보는 사람들은 대개 그 무렵부터 배설 훈련을 시작한다. 배설 훈련을 통해 아이들은 배설을 의식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아이들은 여전히 자신이 소망하는 대로 본능적인 배설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그것을 제지하려는 부모와 갈등을 일으키고, 그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항문기 성격이 결정된다. 항문기에 아이들은 본능적 욕구에 대한 최초의 제지를 경험하고, 제지를 하는 부모와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밖에 배설 훈련을 할 때 어머니가 사용하는 방법, 청결에 대한 태도, 통제의 정도, 배설에 대한 태도 등도 항문기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항문기에 형성되는 성격의 특징은 어떻게 나타날까? 항문기 배설훈련과 관련된 항문기 성격은 크게 항문 보유 성격과 항문 공격 성격으로 나타난다.

 

항문기 성격의 특징

 

-항문 보유 성격 : 거칠거나 엄격한 배설 훈련을 받았을 경우 나타나는 성격 특성. 항문 강박증 성격과 항문 폭발성 성격으로 구분 할 수 있다.

 

1) 항문 강박증 성격: 지나치게 깔끔을 떨고, 시간 약속에 민감하며, 인색하고 원리 원칙적이고 고집이 세고 복종적인 특성을 보인다.

2) 항문 폭발성 성격: 지나치게 지저분하고 사치와 낭비가 심하며 무책임, 무질서, 사행심 같은 성격 특성을 보인다.

-항문 공격 성격 : 배설을 칭찬하고 격려함으로써 나타나는 성격 특성. 타인들과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인자함, 선물, 자선, 박애 적인 행동을 많이 하지만 반대로 지나치게 파괴적이고, 잔인하고 공격적인 성격 특성을 보인다.

먼저 항문 보유(anal retentive) 성격은 배설에 대한 간섭이 매우 거칠거나 처벌 위주의 배설 훈련을 했을 경우에 나타난다. 그러한 배설 훈련을 받은 아이들 가운데 일부는 일부러 배설물로 자기의 몸과 옷을 더럽히며 반항한다. 그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 지저분하고, 무책임하고, 무질서하고, 낭비와 사치를 일삼게 된다. 배설을 참아야 했던 것에 대한 반발로 자신의 소유물이나 돈을 함부로 쓰고, 어리석은 투자나 무모한 도박으로 재산을 탕진하기도 한다. 그들에게는 자신이 뭔가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불안하고, 그 불안을 없애기 위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다 써 버리려고 한다.

이런 특성을 항문 폭발성 성격이라고 한다. 게다가 지나치게 엄격한 배설 훈련을 한 경우 아이들은 대변을 참아 변비가 생기고, 그런 경향이 심해지면 다른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성인이 되어서도 고집이 세고 인색하며, 지나치게 복종적이고, 시간을 엄수하고, 냉담하고, 지나치게 청결한 특성을 보인다. 이런 특성을 항문 강박증 성격이라고 한다.

항문 보유 성격이 엄격한 배설 훈련에 따라 이루어지는 데 비해 항문 공격 성격은 부모가 배설을 칭찬하고 격려하면서 배설 훈련을 시킬 때 나타난다. 그럴 경우 아이들은 자신이 한 일에 대단한 가치를 부여한다. 이런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 어린 시절 배설을 통제함으로써 어머니를 기쁘게 해 준 것처럼 다른 사람이나 자신을 기쁘게 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행동하게 된다. 그런 성격 특성은 인자하고, 선물을 잘 주고, 자선을 베푸는 박애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칭찬에 대한 반발로 잔인하고 난폭하고 파괴적이며, 적개심을 드러내는 공격 행동을 일삼기도 한다. 그러고 보면 항문 공격 성격은 야누스 같은 두 얼굴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 아이의 출생 등에 관심을 갖고 이성의 부모를 사랑한다. 남자는 거세 불안, 여자는 남근 선망이 나타난다.

오이디푸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테베의 왕 라이오스의 아들이다. 그가 태어나자 점술가는 "이 아이는 자라서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범할 것이다"라는 예언을 했다. 그 말을 들은 왕은 신하에게 오이디푸스를 산 속으로 데려가 죽이라고 한다. 신하는 왕의 명령에 따라 오이디푸스를 산 속으로 데려갔지만 차마 죽이지 못하고 버려 둔 채 돌아왔다. 오이디푸스는 양치기에게 발견되어 목숨을 건졌다. 그리고 그의 슬하에서 자라다가 고린도 지방 국왕의 눈에 띄어 왕자가 된다. 어느 날 오이디푸스가 점술가를 찾아갔는데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범한다"는 점괘가 나왔다. 지금의 부모가 친부모인 줄로 알고 있던 오이디푸스는 그 점괘를 피하기 위해 멀리 여행을 떠난다. 그러나 여행 도중 산 속에서 노파를 만나 사소한 시비 끝에 노인을 죽이게 된다. 그리고 나서 오이디푸스는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지 못해 위험에 처해 있던 테베 왕국을 구하고 그 나라의 왕비와 결혼을 한다. 두 사람은 2남 2녀를 두고 행복하게 살았다. 그러나 산 속에서 죽인 노인은 오이디푸스의 아버지였고, 결혼한 왕비는 자기의 어머니였다. 그 사실을 알게 된 왕비는 자살하고,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저주스러운 죄를 부끄러워하며 스스로 두 눈을 찌른 채 끝없이 광야를 헤맸다. 그리스 비극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신화 속에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금기시 되어 온 근친상간에 대한 욕망이 담겨 있다.

 

이제 프로이트를 통해 근친상간과 관련된 남근기 성격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아이들이 네 살에서 다섯 살이 되면 리비도적인 관심이 새로운 성감대인 성기로 옮겨간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자신의 성기를 자세히 관찰하고, 자위행위(성기를 만지작거리고 조작하는 것)를 하며, 출생과 성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다. 그런 관심은 병원 놀이 같은 데서도 잘 나타난다. 이렇게 아이들이 자신의 성기에 관심을 갖고 성에 관심을 나타내는 시기를 남근기(phallic stage)라고 한다.

아동들의 성욕에 대해서는 이론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다. 아이들은 부모의 대화나 다른 어른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런 원초적인 관계를 상상할 수도 있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TV나 영화를 보면서 그런 상상을 키우기도 한다. 이 시기의 소년들은 이성의 부모인 어머니를 사랑하면서 아버지를 경쟁상대로 삼는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근기의 소년들이 어머니를 사랑하고 아버지를 경쟁상대로 삼으면서 나타내는 심리 특성. 이 시기의 소년들은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독차지하기 위해 아버지를 살해하려는 적의를 품고, 자신의 의도가 아버지에게 들켜 자신의 성기가 잘리지나 않을까 하는 거세 불안을 경험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발달은 소년을 새로운 위험에 처하게 한다. 남근기의 소년들은 자기가 어머니를 사랑하는 것을 아버지가 알아채고 자기의 성기를 자르지나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갖는다. 이런 공포를 거세 불안(castration anxiety)이라고 한다. 거세 불안은 소년들이 여자아이들의 신체 구조를 확인하면서 더욱 강해진다.

거세 불안의 결과 소년들은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근친상간 적 욕망, 아버지에 대한 경쟁과 적대감을 억압하고 아버지를 자기와 동일시하면서 서서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한다. 남근기의 소년들은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포기하면서 잃어버린 대상, 곧 어머니나 아버지와 자기를 동일시하기 시작한다. 어머니와 아버지 가운데 어느 쪽으로 동일시하는가는 전적으로 소년이 가진 심리적 속성에 달렸다.

프로이트는 모든 사람이 양성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남자도 여성의 경향을 가지고 있고 여자도 남성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적 경향이 강한 소년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해소되면 아버지와 동일시하고, 여성적 경향이 강한 소년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해소되면 어머니와 동일시한다. 이러한 동일시(identification) 과정은 남근기 이후 소년의 성격, 애착과적대감,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정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남근기는 다른 시기보다 훨씬 중요한 발달 단계이다.

출처 : 안산근로자종합복지관 미술치료사/우리테라피
글쓴이 : 이숙희 교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