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자료, 부모교육

[스크랩] 발달 단계에 맞는 독서지도

우야씨의 일상 2013. 1. 26. 20:56

독서지도는 어린이의 성장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책을 선택하여 지도할 때에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차가 두두러진 어린이의 성장 발달 단계를 명확히 구분 짖는것은 어렵지만 대개의 어린이는 특정한 단계를 거치며 성장합니다.

 

1)발달 단계별 특성과 책 선택

(1)0-2세

*일반적 특성

. 빛과 소리 자극에 반응이 큼

. 신체발달의 급속한 진행

.정서적 안정 필요.

.충분한 언어적 자극 필요

.감성이 다양하게 발달

 

*읽기지도

.옹알이에 적극적으로 대답

.자장. 노래로 아기를 재운다.

.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 그림책과 놀면서 친숙하게 한다.

. 그림책을 보여 주고 읽어준다

. 많은 노래와 동요를 들려준다.

.아름답고 밝고 긍정적인 내용의 책을 고른다.

. 가족이야기, 친구이야기, 동물 이야기가 좋다

. 그림만으로도 내용을 알 수 있는 그림책이 적절함.

 

*책 선택

.하늘이랑 바다랑 도리도리 짝짜꿍/보림

. 무엇이 무어이 똑같은가/보림

. 달림 안녕/한림

.브루너 그림책/ 딕 브루너

.보라풍선/재미마주

.보리아기 그림책(1-15)/보리

 

2) 2-4세

*일반적 특성

. 자기중심적으로 사물을 이해한다.

. 눈에 보이는 사실로만 사물을 판단한다.

. 호기심이 왕성하고 질문이 많아진다.

.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물활론이란:세상의 모든 사물에 생영, 영혼, 마음이 있다고하는 뜻)

.자아의식이 싹튼다.

. 이야기를 들으며 책의 즐거움을 안다

. 배변을 가리기 시작한다.

. 떼쓰기, 인색함, 꼼꼼함 등을 보인다.

. 추상적인 사고를 못하므로 본 것 중심으로 이야기를 한다.

 

* 읽기 지도

. 다양한 사물을 보여준다.

. 나들이를 통해 자연과 친해지게 한다.

. 책과 놀게 하며, 책 다루는 법을 알려 준다.

. 그림책을 읽어 주고 표현하게 한다. 반복적으로 동요를 따라하게 한다.

. 반복동요, 반복 동화 읽어준다.

. 낱말을 몸으로 표현하게 한다.

. 또래나 동물이 나오는 생활동화, 짧은 이야기의 그림책이 좋다.

 

* 책 선택

이소리 들리니/ 길벗 도토리 계절             그림책(봄, 여름, 가을, 겨울)/보리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독일책)/사계절    말썽꾸러기를 위한 바른 생활 그림책/보림

내가 아빠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세요?/한국 프레벨

 

3)4-7세

*일반적 특징

.기본적인 신체 운동기능이 어느 정도 다 갖추어져 있다.

.자기중심으로 세계를 인식 한다.

.공포심이 많다.

.성 유형화를 통해 적절한 성 역할을 습득한다.

.부모, 교사의 언어나 태도를 그대로 흉내냄.

.상상력이 증가하여 거짓말이 늘고 판타지에 관심을 보인다.

.문자를 터득하기 시작한다.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읽기지도

.단순한 전래 동화를 읽어 준다.

.판타지 문학과 친하게 한다.

.그림책을 둘이서 함께 읽는다.

.여러가지 책을 다양하게 읽어 준다.

.온몸으로 표현하게 한다.

 

*책 선택

괴물들이 사는 나라/시공주니어                 고양이는 나만 따라해/창비

호랑이와 곶감/국민서관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재미마주

피터의 의자/시공주니어                            개구쟁이 해리 시리즈/언어세상

지하철을 타고서/길벗어린이                      난 병이 난 게 아니야/한림 

꼬꼬닭이 알을 낳았어요/언어세상

 

 

 

                                            *자녀의 바른 삶을 도와주는 독성와 글쓰기지도-KACE방과후통합교육지원센터

 

 

 

출처 : 아름다운 사모카페
글쓴이 : 금한국민들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