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자료, 부모교육

특수아동의 유형과 교육지도

우야씨의 일상 2009. 5. 7. 22:26

③ 정신지체아의 교육지도
- 지적 능력 특성 및 지도
* 주의 집중의 곤란 : 정신지체아는 학습을 위한 준비 단계인 주의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습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다.

주의집중 지속시간이 짧고, 주의집중의 범위와 초점을 맞추기 어렵거나 선택적 주의 집중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을

대할 때는 다음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 아동들을 지도한다.
- 관찰을 통해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파악한다.
- 활동적, 감각적, 구체적인 자료나 활동을 이용한다. 
  - 필요한 자극에 집중하도록 촉진을 제공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느린 학습 속도와 지도 : 정신지체 아동도 일반적인 발달 단계를 거치지만, 같은 나이의 일반아동에 비해

발달 속도와 배우는 속도가 느리다. 이런 경우에는 속도를 재촉하거나 대신해 주기보다는 장래에는 가능하리라는

확신을 가지고 기다려 주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이러한 아이들은 다음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학생의 현재 수준을 적확히 파악하여 능력에 맞는 과제를 제공한다.
- 생활 연령과 정신 연령이 동시에 고려된 학습 과제를 제공해야 한다.
* 단기 기억의 곤란과 지도 : 단기기억이란 감각 기관을 통해 들어온 자극이 의미 있게 만들어져서 저장되는

 것을 말한다. 정신지체아의 경우 장기기억보다는 단기 기억에 문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다음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 반복 연습할 기회를 준다. 
 -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이 기억이 더듬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억 단서를 제공해 준다.

- 적응행동 능력 특성 및 지도
* 의사소통의 곤란과 지도 : 정신지체아들의 언어 능력은 인지발달과 사회성발달과도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어서 인지, 언어, 사회성을 따로 생각하기보다는 이들 영역의 발달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며

다음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 대체 의사소통법을 찾아본다.
- 올바른 방법으로 의사표현을 하도록 가르쳐 준다.
- 자연스러운 환경(상황)에서 적절하게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준다.

* 자조기술의 곤란과 지도 : 지조 기술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행동으로 가정과 지역사회의

적응을 위해 꼭 해결되어야 할 부분이다. (식사하기, 화장실 사용하기, 옷 입고 벗기 등) 이러한 아이들은

다음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필요할 때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다. 
-쉬운 것부터 작은 단계로 나누어 가르치는 것이 좋다.
* 사회성 기술의 곤란과 지도 : 많은 정신지체아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을 몰라서 사회적인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므로 다음의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 다른 아동들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많이 제공해 준다. 
-일반아동에게 정신지체아에 대해 설명해 주어 이해하게 해 준다.
- 정신지체아에게 바람직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⑷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

①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특히 미국행동장애아동위원회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정서 또는 행동장애는 학교에서 행동이나 정서 반응이 적절한 연령, 문화, 또는 인종 규준과 너무 달라 학업,

사회, 직업, 또는 개인 기술을 포함한 교육 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장애로, 그 환경에서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반응이 지나치게 나타나고 서로 다른 두 장면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데, 적어도 하나는 학교와 관련이 있으며,

일반교육의 직접적인 중재에 반응하지 않고 불충분하다.’

② 정서・행동장애아의 심리적・행동적 특성
* 외현화 행동 : 정서・행동장애아들의 가장 일반적인 행동유형은 반사회적 또는 외현화 행동(externalizing behaviors)이다

. 흔히 외현화 행동문제들은 소리 지르기, 반항하기, 욕하기, 때리기, 싸우기, 불평하기, 훔치기, 거짓말, 물건 파괴,

지시 불순종 등이 포함된다. 이런 아동들은 주변의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갈등을 겪고, 그들의 공격적인 행위로 인해

 다른 사람들을 난처하게 만들기도 하며, 다른 사람의 호감을 얻는다던지 또래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기가 어렵다.

* 내면화 행동 : 외현화 행동으로 나타나는 정서・행동장애아들과 반대로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거의 없을 수 있는데,

 이들을 내면화(internalizing) 행동장애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아동들은 학습활동에 참여하거나 일반 아동들과 함께

다른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놓치기도 한다.
* 학업성취와 지능 : 정서・행동장애아들의 파괴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은 대부분 학업 실패를 초래하게 되고, 이런 실패는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많은 정서・행동장애아들의 지적 수준은 학습지진아 또는 경도 정신지체의 범주에 속한다.
*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 많은 정서・행동장애아들은 친구를 사귀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들의 경우 타인에 대한 공감수준이 더 낮고, 교육활동에 덜 참여하며, 친구들과 접촉하는 빈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③ 정서・행동장애아의 교육지도
* 사회 기술 : 정서・행동장애아동들 가운데 상당수는 담회를 하거나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거나 집단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실패나 비판에 긍정적・건설적 방식으로 반응하지 못한다. 또 종종 화나는 사건들을 다루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므로 싸움과 언쟁을 한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문제를 일으킬 선행 상황에서 긍정적인 대안 행동을

가르쳐야 한다.
* 학업 기술 : 정서・행동장애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학업 성적이 많이 떨어진다. 이들의 성공적인 사회적응을

 위해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가 중요하다. 수업이 이루어지는 동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동들은 수동적인

아동들보다 과제이탈 및 파괴행동을 덜 나타낸다.
* 자기 관리 : 아동들이 책임감과 자기결정을 배우도록 돕는 훌륭한 방법은 자기관리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수많은 연구들은 행동문제를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자기관리와 자기평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시사해 준다.
* 또래 중재와 지원 : 또래집단은 행동장애아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심한 정서・행동장애 아동들은 적절한 행동을 하는 성공적인 또래집단의 구성원이 되지 않으며, 대다수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지 못한다. 교사의 최우선 과제는 집단의 협동성을 촉진하도록 돕는 것이다.
⑸ 특수교육의 의의
특수교육이란 “특수한 학생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수업”을 의미한다. 여기에

 특수한 자료, 지도 기술, 장비 및 설비가 요구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시각장애 학생들은 큰 글씨로 인쇄된

자료나 점자를 필요로 하고, 청각장애 학생들은 보청기나 수화에 의한 수업이 필요하고, 지체장애 학생들은

특수한 장비가 필요할 수도 있고,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은 더 작은 규모의 학급이나 고도로 구조화된 교실이 필요하다.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특수한 교통수단, 심리학적 평가, 심리 및 작업치료, 의학적 조치 상담)는 특수교육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특수교육의 가장 중요한 한 가지 목적은 특수 학생들의 능력을 발견하고 그것을

자산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⑹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① 정상화 운동 : “장애인들도 가능한 한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 록 해야 한다 ”라는

정상화 이론은 한 개인의 장애 정도가 아무리 심할지라도 그 사회에 통합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미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아주 빨리 확산되었다.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인들이 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그 구성원들과

어울려 살면서, 다른 사람들이 누리는 모든 특권과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는 것이다.
② 탈수용화 : 정상화 이론을 주거문제에 적용한 개념으로, 넓은 사회적 맥락에서 보면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돌아가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것을 말한다. 정상화 정책은 장애아동에게 정상적인 일상생활, 정상적인 발달, 경험,

독립적인 선택의 기회 및 정상적인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일하고,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주류화 : 정상화 원리가 교육에 적용되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주류화’의 개념이다.

주류화란 특수학교나 분리된 시설에서 교육받던 장애 아동들을 ‘최소 제한적 환경’에서 교육받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적 적절성이 보장되는 한도 내에서 가급적 정상적인 교육 환경에 가까운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④ 평생교육 체제의 도입 : 최근에 뚜렷하게 나타난 경향 가운데 하나는 특수교육 서비스가 전통적인 학령기의

범위를 벗어나 영유아기 및 성인기로 확대된 것이다. 첫째로 들 수 있는 것은 특수아 조기교육의 의무화이다.

과거와는 달리 특수한 치료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은 출생 또는 발견과 동시에 특수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법제화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는 특수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 일의 세계 또는 지역사회에 통합되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전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⑤ 입법과 소송에 의한 특수아동의 교육권 확보 : 특수아동의 교육권이 구체적인 법 조항에 명시되는 사례가

확대되어 가는 추세이다. 미국은 장애아관련법을 제정하여 장애 아동들에게 무상으로, 최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적절한 공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법이 제정되기 전, 장애인에 대한 부당한 처우에 대해 헌법에

보장된 시민의 기본권 침해라는 관점에서 소송을 제기한 결과 승소 판결을 받음으로써 소송은 장애 아동의 교육권을

확보하는 좋은 수단이 되었다.

신체적 장애는 개체적 의미(personal implication) 과 사회적 의미(social implication) 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개체적 의미는 장애가 개체에 미치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인 영향을 말하고, 사회적 의미는 장애로 인해

야기되는 일반 사회인의 반응과 태도를 나타낸다. 장애인이 나타내기 쉬운 부적응 행동은 그들 개체 내부의

내적 요소와 사회 환경적인 외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이에 관한 구체적인

변인들이 많은 연구에 의해 탐색되고 있다.

더 이상 특수아동의 문제가 개인적인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모든 국민에게 보장되어

있으므로 장애 종류와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장애 아동은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비록 다른 아동들에 비해

열등한 면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그들도 교사와 부모의 관심으로 인해 학습적・사회적으로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특수아동의 대하여 사회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대하고 학습시키는데 있어서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들은 장애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들이 하나의 교육체제 내에서 차별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제도와 인식을 변화시켜 나가야 하며, 국가는 그들이 학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인간다운 공간과 편의시설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구성원 모두가 특수아동을 편견 없이 바라보고 그들이 특별한 관심과

애정이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특수아동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그들의

인지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이론적 발판이 마련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