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자료, 부모교육

소아신경정신질환

우야씨의 일상 2009. 6. 30. 13:08

 

 

 

심리적 원인]
정신분석 이론에 기초를 둔 것으로 프로이드는 성적·공격적 본능적인 욕구를
가진 소아가 자신이 처한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점차로 환경에 적응하면서 자
아(방어기제), 초자아를 발전시킨다고 본다. 이런 발달과정이 제대로 안될 때
본능적 충동, 자아, 초자아 사이에 갈등이 생기고, 이 갈등이 적절히 방어되
지 않을 때, 정신적 장애가 유발된다고 하였다.

[사회환경적 원인]
소아가 보이는 정신과적 증상은 부모와 자식의 관계, 부모간의 관계, 가정 교
육, 형제 관계, 친 구관계, 학교생활 등의 문제점을 간접적으로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의미가 있다.
정신과적으로 문제가 있는 소아들은 대체로 부모의 거부적 태도나 과잉보호,
육아상의 문제, 일관성 없는 훈육, 지속적인 가정불화, 부모나 가족의 만성적
질병이나 죽음 및 결손가족 등 가정내에서 그 문제점을 찾아볼 수 있다.

[발달적 원인]
소아의 심리적·정신사회적·생물학적 발달은 일련의 단계적 발달과정을 거치
게 된다.소아가 어떤 발달단계에서 상처를 받았을때 그 이후의 발달이 제대
로 이루어지지 않고 고정되거나, 또는 퇴행되므로 정서적·행동적 문제를 갖
게 될 가능성이 크다.

[생물학적 원인]
주로 유전, 기질, 지능, 뇌의 발달 등을 뜻한다. 날 때부터 생물학적 주기가 불
규칙하여 자고,먹고, 배설하는 습관이 제멋대로 이며, 예민하고, 새로운 환경
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사소한 자극에도 극심한 정서반응을 보이는 소아들
은 나중에 정신과적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