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자료, 부모교육

다섯 가지 강점지능 잘 키워주기

우야씨의 일상 2009. 7. 11. 08:39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강점 지능의 영역을 미리 알아내 아이만의 소질을 쑥쑥 키워주는 것이 좋다. 음악, 언어, 신체, 공간, 자연… 5가지 강점 지능을 제대로 키워주는 노하우를 취재했다.

누구에게나 한 가지 뛰어난 능력은 있기 마련이다. 젖먹이들도 조금만 주의 깊게 관찰하면 그 아이만의 독특하고 탁월한 강점지능을 알 수 있다.

뭐든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고 발전시켜 나가는 아이들. 어릴 때부터 다양한 놀이 자극을 통해서 남다른 개성을 계발해 줘야한다. 음악, 공간, 자연, 언어, 신체… 7가지 강점 지능 영역 중 다섯 가지 강점 지능을 창의적으로 계발시켜 주는 법을 제안한다.


J 강점지능 쉽게 찾아내는 환경은요…

01_ 감각 활동을 충분히 하도록 도와준다
02_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놀게 한다
03_ 자연물과 놀잇감 등을 다양하게 경험하게 한다
04_ 뭐든 맘껏 상상하게 유도해준다



다섯 가지 강점 지능의 특징은요…



여러 가지 강점 지능 영역의 특징을 미리 파악한 다음 아이의 사소한 행동이나 습관도 면밀하게 관찰해 내 아이만의 독특한 빛깔을 찾아주도록 한다.

01_ 음악적인 지능 “노래를 잘 따라 불러요”
소리와 리듬, 진동과 같은 음의 세계에 민감하고 사람의 목소리는 물론 발자국 소리 등 비언어적인 소리에도 예민하다. 노래를 부르다가도 주위 사람이 음이 틀리는 경우를 금방 알아차리고 음악에 운율적인 장단을 맞추는 특징이 있다. 또한 새나 벌레의 우는 소리, 멀리서 들리는 벨소리 등에도 예민함을 보인다.

02_ 신체-운동적 지능 “몸짓으로 감정을 표현해요”
생각이나 느낌을 글이나 그림보다 몸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난 아이로 율동을 쉽게 따라하거나 무용, 연극 등을 잘한다. 자동차 운전을 잘하고 자전거도 다른 아이에 비해 쉽게 배운다. 몸짓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한편 아슬아슬한 놀이기구를 타는 것도 좋아한다.

03_ 언어적 지능 “사소한 것에 대한 기억력이 뛰어나요”
다양한 단어를 활용해서 말을 잘 하고 말 잇기 게임이나 낱말 맞추기 등의 말놀이를 좋아한다. 어휘 구사력이 뛰어나 행동보다 말로 상대방을 제압할 때가 많다. 그림책 보기를 즐기고 긴 이야기를 만들거나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이름, 장소, 날짜 등 사소한 것에 대한 기억력이 좋으며 글쓰기에도 관심이 높다.

04_ 공간적 지능 “그림그리기를 좋아해요”
무언가를 생각할 때도 선명한 시각적 영상으로 떠올리고 표현하는 아이로 그림이나 사진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기계에 관심이 많고 만들기에 소질을 보인다. 또 집안에서 물건을 잃어버리면 곧잘 찾아내고 미로 찾기나 퍼즐 놀이를 재미있어 한다.

05_ 자연탐구 지능 “애완동물을 잘 보살펴요”
산과 계곡 등 자연 속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고 나뭇잎의 모양이나 크기, 지형 등에 관심이 많고 이들을 분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동물을 보살피는 것에 흥미를 보이고 식물 채집도 좋아한다. 밖에 자주 나가기를 원하는 한편 꽃과 같은 식물 이름도 잘 외운다.



영역별 강점 지능을 계발해주기 위한 놀이법은요…



강점 지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각 영역의 활동을 통해서 창의성이 도드라지는 부분을 파악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언어, 신체, 음악, 공간적 강점 지능을 쉽게 찾아낼 수 있는 놀이법을 가이드한다.


● 음악지능● 악기 탐색하기
악기 소리를 녹음한 테이프와 실제 악기를 준비한다. 녹음기를 들려주고 들리는 소리가 무슨 악기 소리인지 알아맞히게 한다. 실제의 악기를 관찰하고 연주하면서 녹음기 소리에 맞는 악기를 찾아본다. 아이가 악기 고유의 소리와 테이프의 소리의 차이를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ㅣ체크해보세요ㅣ

민감성 □ 녹음된 소리가 악기 소리라는 걸 알고 재미있어 한다.
유창성 □ 악기 소리를 갱갱갱 등 말로 표현했다.
융통성 □ 소리에 맞는 악기를 찾을 수 있다.
독창성 □ 아는 노래를 스스로 부르면서 악기를 연주한다.
정교성 □ 악기마다의 소리 차이를 잘 구분한다.
강점 지능 □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하는 활동을 즐거워 했다.



● 신체지능● 토끼와 거북이처럼 움직이기
파라슈트를 넓게 펼친 다음 색깔과 모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양 끝을 잡고 노래를 부르며 천천히 돌다가 음악이 멈추면 그대로 천을 위로 올려 커다란 풍선 모양을 만든다. ‘위로∼아래로∼’를 반복하면서 파라슈트를 들어 올리고 내린다.

ㅣ체크해보세요ㅣ

민감성 □ 기구를 무서워하지 않고 재미있어 했다.
유창성 □ 속도와 관련된 움직임을 잘 표현했다.
융통성 □ 토끼처럼 높이뛰기, 호랑이처럼 빨리 달리기 등 움직임을 잘 표현했다.
강점 지능 □ 선생님의 움직임을 잘 따라하고 박자에 맞춰 잘 움직인다.



● 언어지능● 과자 글자 찾기
4가지 정도 과자를 아이가 먹어볼 수 있도록 한 다음 맛을 표현하게 한다. 과자를 이용해서 다른 사물의 모양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먹고 난 과자 봉지를 모은 다음 글자를 찾아서 오려 붙여본다. 아이가 글자의 생김새에 대해서 관심을 갖도록 도와준다.

ㅣ체크해보세요ㅣ

민감성 □ 과자의 맛을 말로 표현하고 글자를 찾는 것을 좋아했다.
유창성 □ 어휘력이 풍부해서 다양하게 표현했다.
정교성 □ 과자 봉지에서 글자의 생김새를 알고 잘 찾았다.
강점지능 □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많은 글자를 찾았다.



● 공간아트지능● 발바닥 그림 그리기
발바닥을 관찰하고 그 생김새와 감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본다. 바닥에 큰 종이를 깔고 큰 붓이나 스펀지로 발에 물감을 묻힌다. 종이 위를 걸어 다니면서 발바닥 무늬를 자유롭게 찍어보고 그 모양과 크기를 관찰해본다. 찍혀진 모양을 보고 어떤 것이 연상되는지, 모양을 이용해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주시한다.

ㅣ체크해보세요ㅣ

민감성 □ 발바닥 찍기를 재미있어 했다.
유창성 □ 눈사람 등으로 연관된 모양을 떠올렸다.
정교성 □ 발바닥 모양에 의미를 부여하고 모양을 표현했다.
강점 지능 □ 찍기 활동과 그 모양을 이용해 다른 모양을 만드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표현도 구체적이었다.



● 자연탐구지능● 수상 도시 놀이
수조에 물을 받은 다음 동전, 종이, 블록 등 여러 가지 물체를 넣어 어떤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지 관찰하게 한다. 또한 물에 가라앉는 물체를 뜨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도록 도와준다. 물 위에 뜨는 종이를 활용해서 배를 만들어본다음 물에 띄워 본다.


ㅣ체크해보세요ㅣ

민감성 □ 물을 탐색하고 배를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융통성 □ 물에 뜨는 재료를 가려내 배 만들기에 활용했다.
독창성 □ 다양한 아이디어로 독특한 배를 만들었다.
강점 지능 □ 물이라는 자연 소재를 좋아하고 그 특성을 잘 파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