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프로그램◑

[스크랩] 풍경 구성법(LMT : Landcape Montage Technique)-묘화 테스트로 실시

우야씨의 일상 2012. 11. 8. 18:22

풍경 구성법(LMT : Landcape Montage Technique)-묘화 테스트로 실시

 -준비물 : 도화지, 싸인펜,  크레파스 또는 색연필

지금부터 풍경을 그릴거예요 잘 그리는 것을 보려는 것이 아니니까 자신이 원하는 대로 그려주세요 단, 내가 말하는 순서에 따라 그려 주세요

① 지금부터 풍경화를 그릴 것입니다.

② 잘 그리는 것을 보이는 것이 아니니까 원하는 대로 편하게 그리세요

③ 내가 말하는 순서대로 그리세요

④ 그려봅시다(테두리 그린 도화지를 건네준다.)

   1.강 2.산 3.밭 4.길 5.집 6.나무 7.사람 8.꽃 9.동물 10.돌 …

⑤ 색을 칠해 보세요

   ※ 주의 : 10개 종류에 대한 예고는 부담이다.

⑥ 질문

 계절, 시간, 날씨(춥다, 덥다, 맑다, 흐리다), 기타(꽃이름, 강물의 방향, 인물의          정체...), 그림거부 내용(사람,꽃 거부 많다), 상황등을 기록

-. 사계절 중 언제입니까?

-. 시간은?

-. 강물은 어디로 흐르고 있는가?

-. 사람은 몇 살이며 남자입니까? 여자입니까?

◆ LMT의 해석

① 강 - 무의식, 본능, 억압된 감정

        무의식에 지배되어 있는 경우(현재 내가 중심이 아닌 과거 상처 억압, 갈등 상태)

          물이 세차게 흐르는 강, 물이 차지하는 면적이 넓다.

          물이 범람하여 넘쳐흐른다.(무의식에 의한 현실세계 침범 의미)

        강박경향

          강가를 정성껏 돌로 쌓거나 콘크리트 방파제

        분열증, 신경증

          강을 크게 그리거나 물의 양이 많다.(무의식의 지배)

        호수 - 상호작용 단절

② 산 - 주어진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 극복해야할 문제(장애물)의 수

        눈앞에 우뚝 가로막은 산 - 곤란한 상황

    ※ 위치 : 밑- 무의식, 중간 - 현실, 위 - 미래

③ 밭 - 씨뿌린다 - 시작

       열매 - 수확

       한가로운 논밭 - 휴식

       일하는 장소(직장, 학교) - 상징

       밭이 크다 - 일이 중요함

       멀리 떨어진 밭 - 현실 탈피 욕구

       밭에서 일하는 그림 - 긍정적,  등교거부. 비행소년(보상심리)

       강박증 - 벼이삭 하나하나 반듯하게 표현

                 나무가 길 양쪽에 나열돼 있고 돌이 정돈 돼있다.

④ 길 - 의식을 상징(↔ 강)

       현실에서 자각, 활용하고 있는 사고, 인생 방향 암시

       강에 의해 끊어진 길 - 차단, 내성적(반사회성)

       길과 연결된 강 - 내면 교류 방향, 결혼 염원, 다른 세계 경험 소망

       남성의 경우 '길'은 새 직장 등 새 출발 의미

       여러 개의 길 - 내면갈등

⑤, ⑥, ⑦ - HTP분석과 동일

⑧ 꽃 - 아름다움과 사랑을 상징, 여성스러움

       개화~결실까지의 최초의 단계로 성장, 발달 상징

       높은 산봉우리 꽃, 장례식용 꽃, 새빨간 길가의 꽃-양친의 죽음 애도

       색칠 안한 꽃 - 정신분열(감정의 결여)

⑨ 동물 - 동물 자체의 특성 상징

          귀여운 동물 - 애정적, 맹수 - 공격성

          큰 동물 - 내면 에너지

          감금 또는 끈에 묶인 동물 - 에너지 차단

          개미, 곤충, 나무에 앉은 새 - 위축된 내면

           분열증, 대인 공포증 - 토끼, 상처 입은 고슴도치, 매, 사자

           등교거부 - 소, 말

           폭력 아동 - 고양이

⑩ 돌 - 단단함, 냉정, 블변성, 장애 상징(크기 비례)

   ※ 임상 : 달, 별 - 우울

             터널, 다리 - 대인관계 시작

             구도적 안정

             KFD적용(포위, 생략)

출처 : 한 예술치료교육연구소
글쓴이 : 오선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