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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별주제 선정 및 1학년 지도방안

우야씨의 일상 2008. 4. 11. 21:14
1. 월별주제 선정에 대하여

  방과후 교실에서의 주제선정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주제선정과 크게 다를바가 없습니다. 특히 저학년만 담당하게 될 경우.
예를들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주제를 살펴볼 때, 우리나라의 기후 조건과 명절, 그리고 절기, 국가적 행사 등이 생활주제 선정시 고려되는 사항입니다. 이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는 것이고 그런 의미이서 "생활주제"라는 용어를 적용시키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왜그런가에 대해 생각해보면 이는 우리의 관심사가 어디에 있나로부터 출발함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셔도 충분히 공감대가 형성되어지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교과서를 분석해 보아도 마찬가지의 의미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결국 방과후 교실이라고 하여 특별히 다른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만 학습적인 성향이 강한 초등생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화산', '물', '에너지' 등의 관심 주제를 월별주제로 삼아 관련된 활동을 이끌어 나가는 것도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월별 주제를 선정하기에 앞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있어야 할 것이고, 나름의 교육관이 성립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어떠한 주제를 선정한다고 하더라도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학습활동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 1학년 지도방안

  방과후 교실에서의 1학년 지도방안에 대해서는 두 가지 관점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생활지도 부분일 것이고, 둘째는 학습지도 부분일 것입니다.

생활지도 부분에 있어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만5세반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면 큰 무리수가 없으실겁니다. 탐구중심과 활동중심 형태에 익숙해있는 1학년에게 장시간의 집중을 요구하거나, 정적인 활동만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결국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자의적인 탐색이 가능한 활동으로 유도하심이 필요하며 교사의 적극적인 격려가 함께 뒤따라야 하는 학년입니다. 교사의 지나친 기대감으로 아이들과 교사 모두 힘들어 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가시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학습적인 활동보다는 당장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하더라도 아동내면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탐구적인 활동을 제시해 주심이 필요합니다. 이는 학습지도 부분에 대한 사항과 중복되는 내용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교과를 분석해보면 이러한 의도가 내재되어 있음을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간단하게 제시된 교과속의 활동을 직접 체험해보고 실험해보고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체험적 활동을 변화시켜 제시하는 것이 방과후교실의 몫이라는 인식을 하셔야 합니다.

막상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교사의 분명한 소명의식이 있고 아이들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우리의 교육미래는 분명 밝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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