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정신병을 앓고 있는 대상자를 미술치료하는 과정에서 미술치료
초기에 쑥캐기를 해도 좋을련지요 대상자의 마음을 지남추억과
함께 알아보기에 적절한것 같아서요.
*답변
-초기 프로그램중에 쑥캐기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하는 질문이시네요.
가끔씩 병원에서도 outing을 하기도 합니다. 공원이나 공기좋은 곳을 택해 기분도 전환하고 산책도 하고 이 과정에서 저는 자연물을 모아서 함께 꾸며보는 작업을 협동화로 표현하기도 하고 개인적인 작업으로 하기도 합니다.
좋고 나쁘다는 것을 떠나 학우님이 계절이나 상황에 맞추어 적절히 이끌어나가신다면 좋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겠네요.
*질문
-여고생 2학년을 2명하려고 하는데 성격은 평범하구요~
주제를 자신의 자아찾기 같은 부제를 생각했구요~
양적검사를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했는데 양적검사는
한가지만 하면 되나요? 아니면 학교적응 검사나 스트레스
지각 검사를 하려고 했는데 해야 될까요?
그리고 그림검사는 동적가족화와 학교생활화 그리고 빗속의
사람 검사를 하려고 하는데 너무 많은것은 아닌지,,
*답변
-우선 목표를 구체적으로 잡으셔야 할 거 같습니다.
자아찾기와 같은 추상적인 주제는 치료의 방향성을 잃기도 쉽고 학우님이 실시하시는 투사검사로 설명하기도 힘들 것입니다.
검사의 양은 학우님의 역량에 맡기겠지만 아무래도 다양한 검사를 해보면 많은 정보와 높은 신뢰성을 가질 수 있겠죠.
목표를 구체적으로 잡고 나면 검사를 선택하는 것도 분명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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