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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틱장애

우야씨의 일상 2008. 10. 12. 12:00

틱장애


1. 틱(Tic)장애란?

☞ 틱(Tic)이란 갑작스럽고 빠르게 비율동적이고 상동증적인 운동이나 음성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틱은 근육의 불수의적인 운동으로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근육이 수축하거나 경련하는 증상으로 5~9세 사이에 주로 많이 발생한다.


2. 주요증상

- 모든 형태의 틱은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고 차분한 활동을 하는 동안에는 감소하며, 수면 중에는 현저히 감소되거나 문제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 틱이 나타나기 쉬운 부위는 눈이나 입 주위, 팔과 다리이며, 주로 얼굴부위를 찡그리거나 팔과 다리를 떠는 경향이 있다.

- 틱은 크게 운동 틱과 음성 틱으로 구분하며, 나타나는 기간과 정도에 따라 일과성 틱장애와 만성운동 또는 만성음성 틱장애, 뚜렛장애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 안면이나 기타 근육의 가벼운 경련이나 목을 흔드는 것, 이상한 걸음걸이, 기묘한 목소리 등이 있다.


3. 틱장애 아동의 특징


① 성격적으로 신경질적이며 빈틈이 없고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있다.

② 성격적으로 소심하고 내성적이며 상처받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③ 경쟁심이 강하고 다른 아동에게 지지 않으려는 욕심과 함께 질투심이 많다.

④ 부모나 교사로부터 과도한 기대나 심리적 부담을 받고 있다.

⑤ 부모나 교사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주의가 산만하다.

⑦ 인내심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과잉행동이 나타난다.

⑧ 자신의 틱 증상을 알지 못하거나 합리화화는 경향이 있다.

⑨ 틱행동으로 인해 주위 아동들로부터 배척당하거나 고립되기도 한다.

⑩ 틱행동과 함께 이에 따른 불안감 때문에 사회성발달과 학업수행에 장애가 있다.

⑪ 일반적으로 행동이 크거나 운동량이 많고 활동적이다.


4. 원인

틱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기질적 소인보다는 심리적,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하고 있다. 틱은 유형별로 일과성 틱과 만성 운동틱 또는 만성 음성틱으로 구분하며, 심리적인 압박감이 신경기능의 장애와 행동의 학습과 같은 요인과 결합해서 운동성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또한 아동의 틱 행동이 자아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일종의 방어기제로 대인관계 회피반응에서 발전된 행동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① 아동이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면 환경이 변하면서 심리적으로 긴장하거나 부담을 느끼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② 부모가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간섭이 심한 경우에 정신적으로 부담을 느끼고 긴장하기 때문에 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③ 자신의 감정을 지나치게 억압하거나 또는 무리하게 자신의 능력이상으로 보이려고 할 때 정서적인 긴장과 갈등상태가 심해지면서 틱이 출현할 수 있다.

④ 심한 구속이나 압박을 받을 때 자신에게 끊임없이 계속되는 금지, 비난, 경고 잔소리를 듣게 되면 심리적으로 억눌리면서 틱행동이 출현할 수 있다.

⑤ 움직이고자 하는 충동이 억눌려 있다가 분출될 때 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⑥ 부모와 가족, 또래 등 주위사람들로부터 갑작스럽게 관심을 잃거나 애정 부족을 느낄 때 발생할 수 있다.


5. 틱장애 아동의 행동수정기법

틱행동의 해소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발적으로 행동하게 하고 정신적인 긴장을 풀어주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틱행동 자체에 관심을 두면 증세가 더욱 악화되므로 틱 행동은 무시하면서 관심과 애정을 표시해야 한다. 틱장애 역시 심리적인 후유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치료가 반드시 요구된다.


① 정적강화 : 가동이 틱행동을 할 경우에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다가 한 가지 일에 집중하거나 차분하게 있으면서 틱 행동이 출현하지 않을 때에 즉시 칭찬과 긍정적 보상을 해 줌으로써 자연스럽게 문제행동이 감소하도록 한다.


② 보조법과 용암법 : 아동이 심리적으로 긴장하는 숙제나 공부를 할 때 옆에서 격려하고 보조해 주어서 문제행동이 출현하지 않도록 한다.


③ 자기관찰법 : 평상시의 아동의 틱 행동을 비디오에 촬영해서 직접 보여 주면서 관찰한 느낌을 말하도록 한다. 또는 자신의 틱행동의 발생 횟수를 스스로 기록하게 해서 문제의 심각성을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④ 토큰경제법 : 아동이 틱행동을 안하면 보상물을 제공하기로 약속하고 점차적으로 조금씩 줄여나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⑤ 이완훈련 : 긴장을 잘하거나 또는 충동적으로 틱행동을 하는 아동에게 매일 신체적 근육이완훈련이나 심상훈련을 고정적으로 시켜서 신체적 이완과 함께 심리적으로 안정되면서 자연스럽게 틱행동이 소거되도록 하는 기법이다.


⑥ 고립 : 미리 주의를 주고 잘못을 인식시킨 다음에도 계속해서 틱행동이 출현하는 경우에 현재의 상황에서 격리시킨다. 이때 아동이 심리적으로 상처받지 않도록 다른 처벌은 가하지 않는다.


⑦ 소거법 : 아동의 틱행동이 다른 사람의 관심을 얻기 위해 고의로 하는 경우에는 완전히 무관심을 표현한다.


⑧ 권리박탈 : 아동과 틱행동을 안 하기로 약속하고 원하는 권리나 보상을 제공한다. 만일 아동이 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경우에는 주어진 특권과 보상을 하나씩 박탈한다.


⑨ 유관행동강화 : 틱행동과 유관한 행동을 찾아서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유관행동을 지치도록 하는 것이다.



▶ 참고서적

* 아동행동수정  강경미 저.  학지사

출처 : 봄사랑
글쓴이 : 봄사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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