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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거짓말

우야씨의 일상 2008. 10. 12. 12:02

거 짓 말

아동의 경우에는 지능의 발달상태에 따라 거짓말의 내용이 달라지며 현실과 공상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상에 의한 거짓말을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언어의 표현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튀어나온 말이 거짓말이 되기도 하고 시공간의 개념이 부족하여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거짓말은 성장과정에서 점차 사라지게 된다. 그러나 주변 인물의 거짓말하는 습관을 모방하거나 또는 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하는 거짓말, 그리고 부모의 부적절한 요구를 강요받을 때 하는 거짓말 등은 문제가 된다. 따라서 아동이 어떤 유형의 거짓말을 하는지 관찰하고 그 원인에 따라 대처해야 한다. 아동의 거짓말의 원인과 행동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거짓말의 원인

- 어른이나 또래의 흉내를 내거나 모방에 의하여 거짓말을 할 수 있다.
- 자신의 잘못을 합리화하기 위해 방어적인 거짓말을 할 수 있다.
- 어떤 보상을 바라거나 우월 심리에서 거짓말을 할 수 있다.
- 비난이나 처벌을 피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할 수 있다.
- 교사나 부모에게 반항하기 위해 거짓말을 할 수 있다.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손에 넣기 위해 거짓말을 할 수 있다.
- 친구나 가까운 사람을 돕기 위해 거짓말을 할 수 있다.
- 타인에게 불쾌한 일을 당하여 보복하기 위해 거짓말을 할 수 있다.


2. 거짓말 하는 아동의 특성

- 가정에서 부모나 가족의 거짓말이나 거짓된 행동을 많이 보고 성장한다.
- 부모나 교사로부터 충분한 애정이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 사회성이 미성숙하고 미분화되어서 거짓말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부족하다.
- 인지발달이 미성숙하거나 문제가 있어서 현실과 공상에 대해 정확한 구분을 하지 못한다.
- 거짓말로 자기 욕구를 충족한 경험이 많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한다.
- 아동에 대해 요구와 기대가 크거나 상과 벌이 엄격하고 순종을 강요한 가정에서 자아의 
위협을 많이 받으면서 성장한다.


3. 거짓말 행동수정 기법

정적강화아동이 거짓말을 할 때 꾸짖거나 벌로 훈계하지 말고 그 일을 반드시 확인해서 잘못했음을 깨닫게 한다. 또한 그 일로 인해 부모나 교사의 마음이 상해 있음을 알게 한다. 정적강화는 아동이 잘못했을 때보다는 올바른 행동이나 말을 할 때마다 칭찬과 격려로 강화해서 아동이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긍정적인 방법으로 수정하는 기법이다.

자기관찰 : 아동이 거짓말한 내용이나 횟수를 모두 기록하게 해서 자기반성을 하게 하거나 또는 아동이 올바른 행동이나 정직한 행동을 했을 때 자신에게 보상을 주는 자기 통찰의 기회를 주어서 아동 스스로 잘못을 깨닫게 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하는 기법이다. 

자신감 훈련 : 아동이 어른들로부터 충분히 사랑을 받지 못하고 또한 자신의 요구와 주장이 수용된다는 확신이 없으면 자신감을 상실하게 되면서 거짓말을 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아동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주고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서 자신에 대한 확신과 함께 자신감을 가지고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하는 기법이다.

자기계약 : 아동이 자신의 거짓말에 따른 보상과 처벌의 수준을 결정하고 아동 혼자 또는 아동과 부모 간에 계약을 한다. 약속조건에 따라 상과 벌을 엄격하게 적용해서 아동이 자기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면서 거짓말을 안 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보조법 : 부모나 교사의 지나치게 엄하거나 권위적인 태도, 또는 아동을 차별하거나 무시하는 양육태도는 아동에게 다른 문제행동과 함께 거짓말을 하게 한다. 따라서 아동의 요구나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고 충동적 행동을 수용할 수 있는 허용적이고 민주적인 양육방식으로 개선해서 아동이 편안하게 자기의 요구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모델링 : 아동은 부모나 교사들이 과장된 행동이나 사실이 아닌 말을 할 때 이를 그대로 모방하는 경우가 있다. 부모나 교사는 아동에게 생활에 가장 좋은 모델이기 때문에 평소에 정직하게 생활해야 하며, 거짓말이나 약속을 지키지 못할 말들을 해서는 안된다.

소거 : 아동이 자신의 요구를 관철하거나 또는 관심을 끌기 위해서 거짓말을 한다면 아동의 어떤 요구나 행동을 완전히 무시하고 반응을 하지 않는다. 점차적으로 아동은 거짓말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거짓말을 안하게 된다. 

권리박탈 : 아동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어떤 권리(예 : 용돈, 물건, 간식)을 주겠다는 것을 약속하고 권리행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만약 아동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그 권리행사를 제한하거나 완전히 박탈하는 방식으로 문제행동을 감소, 제거하는 것이다.

▶ 참고서적
* 아동행동수정 강경미 저. 학지사

 

출처 : 봄사랑
글쓴이 : 봄사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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