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전, 글씨 쓰기 대신 가위질 가르치세요
예비 초등생 부모가 준비할 것들
불필요한 사교육은 과감히 잘라낼 것
입학 전, 마음껏 오려붙이고 그리도록
자녀를 처음으로 학교에 보내는 부모들의 마음은 불안하기 짝이 없다. 학교생활에 적응해 친구들과 잘 어울릴지, 수업은 잘 따라갈지 등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걱정이다. 하지만 내년 입학까지 남은 3~4개월 동안 착실히 준비하면 불안감을 떨치고 성공적인 초등생활을 보내게 할 수 있다.
■ 지나치게 선행학습 하면 오히려 발전 느려
가장 먼저 심리적인 불안감을 떨쳐야 한다. 이맘 때가 되면 마치 자신이 입학하는 것 마냥 흥분하고 걱정하는 엄마들이 많다. 문제는 그 불안감을 아이에게 전부 쏟아낸다는 것. 아이에게 학교생활에 대한 공포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절대 금물이다.
뭔가 새로운 것을 가르치려는 것도 좋지 않다. 엄마들은 혹시라도 내 아이가 학교에서 뒤쳐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미술을 가르칠까' '수학 선행학습을 좀 더 시켜볼까' '체육수업이 좋을까' 등 갖가지 고민을 한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지금 당장 멈추도록 하자. 초등 1학년생에게 선행학습은 별 의미가 없다. 그보다는 낯선 환경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수업시간에 얼마나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는가가 훨씬 중요하다.
초등생 자녀 2명을 키우며 교육 커뮤니티 '우리아이 책카페(cafe.naver.com/nowbook)'를 운영하는 주부 허정은(38)씨는 "최소 1학년 1학기까지는 아이에게 사교육보다는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여유를 줘야 한다"며 "현재 하고 있는 사교육 중에서도 불필요한 것들은 과감히 잘라내라"고 조언했다.
1학년 때 눈부신 성장을 하는 아이들은 '호기심' 많은 아이들이다. 갖가지 선행학습을 받고 들어온 아이들은 처음에만 반짝 두각을 보일 뿐이다. 서울 방이초등학교 허필영(39) 교사는 "예체능 수업을 받고 들어온 아이들은 기술이 뛰어난 만큼 처음에는 주목을 받는다"며 "하지만 그런 아이들은 일년이 지나도 발전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1학년 때는 하나의 패턴을 주고 전체를 완성하게 하는 과제가 많아요. 입학 전, 학원에 보내기보다 집안이 조금 어질러지더라도 마음껏 오리고, 붙이고, 그리는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 훨씬 큰 도움이 됩니다."
또 1학년 과정은 한글만 깨우치면 따라가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단, 쓰기는 입학 후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좋다. 허 교사는 "5~6세부터 너무 일찍 쓰기공부를 한 아이들은 이미 잘못된 연필잡기 습관이 들어 고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입학 전에는 글씨 쓰기보다 1학기 수업에서 자주 나오는 가위질을 가르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 입학 전 학부모 모임 통해 정보 나눠야
입학 전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는 현재 살고 있는 동네의 교육 분위기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평균적으로 대다수의 엄마들이 가르치는 것이라면 원만한 학교생활을 위해 가르쳐 보내는 것이 좋다. 다른 아이들이 다 알고 있는 것을 우리 아이만 모를 경우, 주눅이 들어 자신감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허씨는 "동네 교육 분위기를 알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학부모 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가장 도움이 되는 사람은 아이가 진학할 학교 2~3학년 학생의 엄마들이다. 허씨는 또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교육설명회에 최대한 많이 다녀보라"고 권한다. 초중고 교육설명회를 다니면서 정보를 모으고 일찌감치 자신만의 교육관을 세우라는 뜻이다. 학교·교육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1학년 교육과정과 행사 일정을 미리 알아두는 것도 필수다.
■ 무엇이든 혼자 하는 습관 먼저 들여야
초등 1학년 때의 문제는 공부가 아닌 또래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생활습관 등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선행학습보다는 자기 장난감은 스스로 정리하기, 제 시간에 일어나기, 인사 잘 하기 등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잘 들여 줘야 한다. '학교 가기 전까지만 내가 깨워주자'고 생각하는 엄마들이 있는데, 잘못된 생각이다. 유치원 가방 싸기도 지금부터는 혼자서 해보도록 시키는 것이 좋다.
자기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방법도 가르쳐야 한다. 엄마들 중에는 아이가 말하기도 전에 "너 배고프지? 간식 먹으렴" "지금 화장실 갔다 와"라고 시키는 경우가 많다. 이런 태도는 아이의 의사 표현을 막아버린다. 허 교사는 "아이가 자기 의사표현을 분명히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지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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